보도자료

  • 열린마당
  • 보도자료

안전한 영농, 농업기계 꼼꼼하게 점검하세요

  • 조회 : 657
  • 등록일 : 19.04.17

안전한 영농, 농업기계 꼼꼼하게 점검하세요 1 번째 이미지



안전한 영농, 농업기계 꼼꼼하게 점검하세요

 

- 농업기계 사용 전 주요 부위별로 점검해야

- 원활한 농작업과 안전사고 예방 당부

 

경상남도 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안전한 영농을 위해 겨우내 보관해 두었던 경운기와 트랙터 등을 사용하기 전에 미리 점검하고 정비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봄철에 많이 이용하는 농업기계는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한 후 작업을 실시해야 각종 농업기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농업기계를 도로에 운행 시는 반드시 교통법규를 지키고, 주행형 농업기계는 저속차량표시등(경광등)을 부착해야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본격적인 농사철에 농업기계를 사용하려면 가장 먼저 육안으로 외관을 보고 각종 등화장치와 타이어 공기압 등을 확인한다.

 

엔진 시동 전에는 엔진오일과 냉각수 상태, 각종 벨트의 장력과 손상 여부 등 엔진부와 배터리 충전상태, 방향지시등, 전조등과 같은 전기 계통을 점검하고, 엔진 시동을 한 후 서행하면서 배기가스의 색, 브레이크 감도와 효력, 스티어링과 계기판 상태 등을 차례로 확인한다.

 

행정안전부 재난연감의 지방자치단체 관리 사고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7년 농기계 사고로 인한 발생 건수가 268건이며, 특히 농번기인 4~6월에 35.8%, 9~1025%로 가장 많이 발생됐다.

경남농업기술원에서는 농업기계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매년 1,000여 명을 대상으로 농업기계 취급 기술 및 사고예방 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영농철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 리플릿을 시군에 배포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또한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하여 올해 10,200여 명에 대해 농기계 정비요령,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위한 찾아가는 농업기계 순회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농업기계 관리와 정비요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농업기술 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농자재농기계농기계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승윤 경남농업기술원 농업기계교육담당은 영농철 적기 영농을 실현하기 위해 안전장비를 부착하고 농업기계사전점검 10분이 농번기 10시간 아낀다라는 말처럼 점검 정비를 철저히 하면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농업기계도 고장 없이 잘 사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미래농업교육과 이승윤 농업기계교육담당(055-254-193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영농, 농업기계 꼼꼼하게 점검하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영농, 농업기계 꼼꼼하게 점검하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 : 보건환경연구원   
  • 연락처 : 055-254-2300

최종수정일 : 2017-11-2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1704002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