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열린마당
  • 보도자료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공론화’ 제1차 도민토론회 열려

  • 조회 : 495
  • 등록일 : 20.06.15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공론화’ 제1차 도민토론회 열려 1 번째 이미지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공론화’ 제1차 도민토론회 열려 2 번째 이미지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공론화’ 제1차 도민토론회 열려 3 번째 이미지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공론화’ 제1차 도민토론회 열려 4 번째 이미지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공론화1차 도민토론회 열려

 

- 13, 도민참여단 등 모여 서부경남 공공의료 미래 100년 설계 시작

- 위촉식, 공공의료 특강, 의료 현실 및 과제 발제 및 토론 진행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방안 및 정책 권고안 마련을 위한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제1차 도민토론회를 지난 13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서부경남 공공의료 미래의 100년을 설계하기 위한 시작점으로 출발했으며, 도민참여단 위촉식, 공공의료 특강에 이어 제1공론 의제인 공공의료 현황과 주요과제에 대한 발제, 전문가 및 분임별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위촉식에서는 시군과 연령, 성별을 고려해 시군별 최연장(70) 및 최연소(20) 남녀 2명이 대표로 위촉장을 받았다.

 

특강은 도민참여단의 공공의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조승연 인천의료원장의 공공의료는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공론화의 배경·목적, 과제, 도민토론회 전체 일정 등이 안내됐다.

 

이어 이창림 민주주의 기술학교 교장의 진행으로 도민참여단 스스로 도민토론회 운영규칙을 만들어보는 함께 지킬 약속시간이 마련됐다. 이 자리를 통해 참가자들은 민주적이고 공평한 토론을 다짐했다.

 

공론 의제인 경상남도의 공공의료 현황 및 경상남도 공공의료 강화 계획에 대해 정백근 경상대 교수의 발제 이후, 강수동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도민운동본부 대표, 마상혁 경상남도 의사회 공공의료대책위원장의 토론이 진행됐다.

 

강수동 대표는 서부경남의 부족한 의료현실을 지적하며 5개 시군을 책임질 공공병원의 설립을 강조했고, 마상혁위원장은 응급의료체계 및 보건행정체계 개선, 감염병 전문병원, 심혈관 질환 및 만성병 관리, 소아청소년 질병관리 등에 대해 설명했다.

도민참여단의 분임토론은 참여단을 10명씩 10개 분임으로 나누고, 각 분임의 원활한 토론 진행을 위해 전문성 있는 퍼실리테이터 2명이 배치되었다.

 

1공론 의제에 대한 도민참여단 논의의 주요내용으로 서부경남 공공의료 현실응급의료 시스템 부족 의료진 진료 수준 부족 필수 및 전문 진료과목 부족 의료기관 접근성 부족 사후관리 및 재활체계 부족이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공공의료의 개선 주요 과제공공병원 설립 의료시설 접근성 확보 의료진 전문성 제고(의료인 양성 혹은 외부 우수인력 수급-인센티브 제공) 민간의료와 협력체계 구축 응급의료 체계 확보로 나타났다. 단 각 의제별 중요성은 순서와 관계없다.

 

토론회에 참석한 하병필 행정부지사는 이번 공론화를 통해 서부경남 도민에게 도움이 되는 공공의료 체계에 대해 논의되길 바란다, “서부경남 도민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역량으로 최선의 대안이 나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2차 도민토론회는 제2공론의제-공공병원의 필요성과 설립 조건을 주제로 620()에 개최될 예정이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사회혁신추진단 박진우 주무관(055-211-476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공론화’ 제1차 도민토론회 열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공론화’ 제1차 도민토론회 열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 : 보건환경연구원   
  • 연락처 : 055-254-2300

최종수정일 : 2017-11-2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1704002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