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열린마당
  • 보도자료

가을 쌀쌀한 날씨, 화목보일러 화재 조심하세요

  • 조회 : 502
  • 등록일 : 20.10.07

가을 쌀쌀한 날씨, 화목보일러 화재 조심하세요 1 번째 이미지



가을 쌀쌀한 날씨, 화목보일러 화재 조심하세요 2 번째 이미지



가을 쌀쌀한 날씨, 화목보일러 화재 조심하세요 3 번째 이미지



가을 쌀쌀한 날씨, 화목보일러 화재 조심하세요 4 번째 이미지



가을 쌀쌀한 날씨, 화목보일러 화재 조심하세요

 

- 추워진 날씨로 난방기구 사용 늘어 화재 각별한 주의필요

- 최근 5년간 화재 중 화목보일러로 인한 화재 가장 많아 특히 더 조심

 

경남소방본부(본부장 허석곤)가 가을철 쌀쌀해진 날씨로 난방기구 사용이 늘어나고 있어 화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주택 난방을 위한 화목보일러 화재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5년간 난방기기 화재현황을 보면 화목보일러 131, 가정용보일러 74, 나무목탄난로 47, 전기히터스토브 37, 전기장판담요방석류 35건 등의 순으로 화목보일러 화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월별로 살펴보면 아침저녁으로 싸늘해지는 10월 경부터 화목보일러 화재가 증가하기 시작해 이듬해 봄철(3~4)까지 많이 발생했다.

 

화목보일러는 난방비 절약을 위해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고, 경제적인 이유로 앞으로도 사용빈도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화목보일러는 나무를 원료로 사용하고 있어, 보일러 주변에 많은 땔감을 쌓아놓고 사용하면 꺼지지 않은 불티가 날려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5년간 화목보일러 화재 131건 중에도 가연물 근접방치와 불씨방치를 원인으로 발생한 화재가 71(54%)이나 돼, 보일러 가까이 땔감을 쌓아두지 않아야하며, 땔감 투입 후 주변을 깨끗이 청소하는 등 불티 비산으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화목보일러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안전조치로는 첫째 보일러와 가연물은 2m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하고 둘째 보일러실 인근에 소화기를 비치하며 셋째 나무연료를 한꺼번에 많이 넣지 않으며 연료 투입 후 투입구를 꼭 닫아 불씨가 날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넷째 지정된 연료만 사용하고 연통 청소는 수시로 하고 다섯째 막대기로 연통을 가볍게 두드려 타르를 털어낸 후 제거해야 하며 여섯째 보일러 투입구 개폐 시 화상에 주의하는 것 등이다.

 

허석곤 경남소방본부장은 쌀쌀해진 가을 날씨로 난방기구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화재발생이 늘고 있다. 특히 난방비용이 적게 드는 화목보일러 화재가 최근 5년간 화재 중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안전조치를 미리 취해 화재예방을 할 수 있도록 신경써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첨부 : 최근 5년 겨울철 난방 및 계절용품 관련 화재 현황 및 사진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방호구조과 감동현 (055-211-538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가을 쌀쌀한 날씨, 화목보일러 화재 조심하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을 쌀쌀한 날씨, 화목보일러 화재 조심하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 : 보건환경연구원   
  • 연락처 : 055-254-2300

최종수정일 : 2017-11-2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1704002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