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경남

도정뉴스

도정뉴스

경상남도, ‘중소 원전협력업체 관계자 간담회’ 개최

20일(화) 중소 원전협력업체 대표와 다양한 건의 청취 등 의견교환

문승욱 경제부지사, “도내 중소 원전협력업체 경영난 해소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 대책 마련에 최선 다할 것”

경상남도가 20일(화),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중소 원전협력업체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 원전협력업체 대표 10여 명이 참석해 최근의 경영난 해소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

 

경남에는 원전 주기기 공급사인 두산중공업을 비롯해 원자로, 증기발생기, 터빈 등 핵심 제작에 필요한 기자재와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 285개사가 있으며, 원자력품질 인증서(KEPIC)* 취득업체도 37개사가 소재하고 있다.

* KEPIC(Korea Electric Power Industry Code, 전력산업기술기준) : 원자력발전소용으로 납품 위해 필수적으로 받아야 되는 원전부품 성능검증 인증기준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원전 신규건설 백지화’에는 두산중공업에서 기 수주한 신한울 3, 4호기뿐만 아니라 총 6기의 원전 신규건설을 백지화하는 내용이 담겨있으며, 이에 도내 원전관련 기업은 신고리 5, 6호기 부품납품 완료 후 추가물량이 없어 공장가동률 저하 및 고용유지 애로 등 경영악화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는 지난 12일, 월간 전략회의 시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협력업체들의 상황과 실태 파악, 업종전환이나 원전수출, 노후 원전의 폐로산업 등과 관련 대책마련을 지시한 바 있으며, 16일에는 문승욱 경상남도 경제부지사가 기업의 정확한 실태파악과 적절한 지원 대책마련을 위해 원전 주기기 공급사인 두산중공업 원전 생산현장을 방문하여 원전산업의 실태와 도내 협력사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기도 했다.

 

이날 열린 간담회에서 도내 중소 원전협력업체 대표들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 이후 원전물량이 급격히 축소했고 이에 따른 향후 원전사업의 지속까지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기업경영 유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경상남도는 앞으로의 정부 정책방향을 고려하여 향후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한편, 간담회를 주재한 문승욱 경제부지사는 “계속해서 도내 원전 협력업체에 대한 기업애로 발굴과 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번 간담회 시 건의된 사항에 대해서는 정책에 적극 반영하는 등 경영난 해소를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함께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경남 

경상남도, ‘중소 원전협력업체 관계자 간담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 ‘중소 원전협력업체 관계자 간담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