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여행스케치

여행스케치

합천보조댐 관광지와 향파 이주홍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

걷기좋은 수변생태탐방로 데크

 
 

걷기좋은 수변생태탐방로 데크 수변생태탐방로 입구와 걸어갈 수 있는 데크길안내표지판

[명예기자 강진욱]합천 보조댐(합천 조정지댐)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시원합니다. 

이곳을 지나는 황강의 이름은 용문호라고도 하는데, 이 조정지댐은 갑작스런 방류로 인해 늘어난 수위를 조정하는 보조 댐의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찬 공기와 따뜻한 수면이 만나면 호수에 물안개가 드리워지며 그 풍경이 신비롭기로 유명하며, 이를 담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수많은 사진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보조댐에서 맞은편에 보이는 것은 드라마촬영지 합천영상테마파크로 볼거리가 많아 합천을 방문하는 이의 필수 코스 중 하나로, 영상테마파크 뒤쪽으로는 소룡산과 가호마을이 보입니다.

 

걷기좋은 수변생태탐방로 데크 g 

댐의 왼쪽으로 보이는 의룡산(해발 481m)은 용이 꿈틀거리는 형상의 산으로 용문정의 용문소을 품고 있습니다. 그 곁에는 악견산(해발 634m)이 있는데, 이 일대를 산행하며 내려다보는 물안개 풍경이 등산객들에게 일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걷기좋은 수변생태탐방로 데크 g
악견산 아래에는 합천댐이 있고 본댐과 보조댐은 차로 10분 거리입니다. 보조댐 옆에 있는 수변생태탐방로 데크를 따라 걸으면 이주홍 어린이문학관이 나옵니다. 다시 그 길을 이어 걸으면 백리벚꽃길을 거쳐 영상테마파크까지 갈 수도 있으며, 합천영상테마파트 주차장 바로 앞이 호수의 물안개를 촬영하는 추천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향파 이주홍 선생은 아동문학가, 소년소설가, 소설가, 희곡작가, 연극연출가, 작곡가, 삽화가, 잡지 편집자 등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문학가로 한국 문화예술에 큰 획을 그은 인물이라고 합니다. 선생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이곳 이주홍 어린이문학관에서는 전시관 관람과 체험학습을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문학관 옆에는 이주홍 선생의 생가복원지가 있습니다. 이곳 안채와 사랑채는 선생의 문학적 체취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숙박시설로 활용되고 있는데, 원래 생가는 합천군 합천읍 금양리 사동에 있었고 현재 그 곳에는 생가 터임을 알리는 비석과 안내문이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걷기좋은 수변생태탐방로 데크
 

그리고 지금 현재 농경문화관과 생가주변엔 보도블럭 공사로 인해 당분간 관람을 미뤄는 것도 괜찮을 걸로 보입니다. 따뜻한 봄이 오면 아마도 공사가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걷기좋은 수변생태탐방로 데크 향파이주홍선생 생가 및 어린이 문학관

이주홍 어린이문학관에서는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주홍 어린이 문학공모전’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시실은 흥미로운 콘텐츠와 이야기로 가득하다고 합니다. 전시관의 내용과 이주홍 선생에 얽힌 이야기를 경청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어린이를 사랑하는 문학가의 마음이 아이들에게 잘 전달되고 있음에 마음이 훈훈해집니다.

 걷기좋은 수변생태탐방로 데크 g농경문화관

문학관 옆에는 농경문화관과 합천청소년수련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농경문화관은 어린이들이 우리나라 농경문화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농기구를 전시‧설명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수련관은 청소년이 좋아할 만한 취미 활동과 특기적성계발을 위한 인성교육 등 사회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는 청소년을 위한 전용시설로 생활관, 식당, 강당, 휴게실, 챌린지 시설 등을 상시 개방하고 있습니다. 

제가 방문했을땐 공사중이라 개방은 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4월엔 다시금 관람실을 개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방문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향파 이주홍선생 문학관에 미리 연락을 통해 알아보시고 방문하시는 것도 괜찮을걸로 보입니다.

 

합천다목적댐이 위치한 황강은 낙동강 하구로부터 약 110㎞상류에서 본류와 합류하는 낙동강 제1지류로서 그 유역면적은 925㎢이며 낙동강 유역면적의 4%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소백산맥의 대덕산에서 발원하여 63㎞의 유로를 남동류 하다가 합천댐 지점에서 유로 방향을 동쪽으로 바꿔 54㎞ 떨어진 지점에서 낙동강 본류와 합류한다고 합니다. 

인접 유역으로는 북서쪽에서 금강유역과 접하며 남서 방향으로 남강 유역과 접하고 있습니다. 합천다목적댐 유역은 유로연장 63㎞, 유역면적 925㎢로서 황강 전 유역의70%를 차지하며 댐 지점의 하상구배는 1/110정도이고 평균고도는 해발 250∼300m이라고 합니다. 댐 지역에서의 하상고는 해발 89m이며 20%이하의 비교적 완만한 구배를 가진 면적은 전 유역의 23.9%이며, 토지이용 상태는 18%가 농경지이며 나머지는 거의 산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평균 강수량은 1,249㎜이고 연평균 유입량은 911,400천㎥입니다. 본댐 하류 2.5㎞지점에 조정지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댐 유역 내 행정구역은 1군 2도 5개면 29리입니다. 

특히, 합천호의 맑고 깨끗한 물과 1급수에서만 서식하는 각종 민물고기들 그리고 주변의 100리 벚꽃 길은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입니다. 

 

3월이 지나가고 곧 4월이 오면 합천의 백리 벚꽃 길은 많은 관광객들로 붐길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합천호와 보조댐관광지. 영상테마파크등 주변10분 거리에 많은 볼거리들로 가득해 여유있게 합천관광을 하기에 좋을걸로 보입니다.

명예기자 강진욱
 

합천보조댐 관광지와 향파 이주홍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합천보조댐 관광지와 향파 이주홍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