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여행스케치

여행스케치

「경상남도 창녕 / 창녕 가볼만한곳」 경남 아이와 가볼 만한곳 주말 가족여행지 동심의 세계로 빠져드는 ‘산토끼 노래동산’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고은주

산토끼
성인이 되어서도 어릴 적 즐겨 불렀던 동요 가사말 한두 개쯤은 기억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덴 데요, 그중에서 산토끼 토끼야/ 어디를 가느냐/ 깡총깡총/ 뛰면서 /어디로 가느냐/로 끝나는 산토끼 노래는 누구라도 듣게 되면 ‘아!! 그 노래 ’하며 무릎을 탁! 칠 수 있는 국민동요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경남 창녕에는 산토끼 노래의 발상지이자, 경남 아이와 가볼 만한 곳, 경남 주말 가족여행지로 어른도 아이도 동심으로 세계로 빠져드는 산토끼 노래동산을 추천해드립니다.

 

 

경남 창녕군 이방면에 위치한 산토끼 노래동산은 국민동요를 만든 이일래 선생의 ‘산토끼’ 노래의 발상지로 산토끼를 테마로 한 아이들의 체험학습 장소로 조성이 되어있습니다.

선생의 일대기와 산토끼 동요의 탄생 배경을 소개한 ‘산토끼 동요관’ 토끼 체험을 할 수 있는 ‘토끼 먹이 체험장’ 동물들의 생태를 관찰하고 탐구해볼 수 있는 ‘작은 동물원’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조형물들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무인발급기는 물론이고 안내소, 화장실 등 보이는 건물들이 아이들의 눈에 쏙! 들어오는 토끼 조형물들로 꾸며져 있어 어디든 포토존이 됩니다.

 

주말을 맞아 아이와 함께온 가족단위 관광객을 많이 볼 수 있으며, 입장료가 대체로 저렴해 부담 없어 이용해보기 좋아 경남 주말 가족여행지로 추천드립니다. 

  

입장권은 무인 발급기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만 3세 어린이나 65세 이상의 경로자등 무료입장 대상자에 해당하는 분들은 별도로 비치된 무인발급기를 통해 무료 티켓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입장할 때는 안내소에서 신분확인이 가능한 주민등록증이나 신분증을 제시를 해야만 무료입장이 가능해 미리 준비해 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 아기들을 위한 유모차도 무료 대여도 하고 있어 필요하신 분은 눈여겨보셨다가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산토끼 노래동산 운영시간 및 휴무일 안내■

● 이용 시간: 09:00~18:00(입장마감 17시)
●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일 경우 그 다음날),1월 1일, 설날, 추석
● 입장료: 어린이 개인: 1,000원 /청소년, 군인 개인:1,500원/어른 개인: 2,000원/청소년. 군인 단체:1,000원/어린이 단체 :800원
☎ 문의전화: 055-533-1400
●주 소 : 경남 창녕군 이방면 이방로 623


*자세한 관람안내는 아래 링크 참조해주세요.
 http://www.cng.go.kr/tour/santokki.web


 

이솝우화에서 나올법한 친숙한 토끼와 거북이 경주 길을 지나면 친구들 어서 와~라며 반갑게 맞아주는 토끼 동굴을 만날 수 있고 이 길을 통과하면 토끼 먹이 체험장이 있습니다.



토끼 체험장에 들어서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귀여운 토끼가 반갑게 맞아줍니다.

체험장에는 토끼의 종류만 10여 종, 네덜란드, 프랑스, 독일, 벨기에 등 나라별 토끼도 구경하고 직접 동물과 교감하며 먹이주기 체험도 할 수 있어 아이들의 최고의 인기 장소입니다.

토끼 먹이 체험에 사용되는 건초는 자판기에서 1,00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겁이 많은 아이나, 먹이를 주다 토끼에게 손가락을 물리는 걸 예방하기 위해 집게도 대여를 하고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됩니다.


산토끼 노래동산 언덕 위에는 4개동으로 이뤄진 작은 동물원이 있으며 면양,유산양,미니말,사막여우,코아티,미어켓,등 일상에서 보기 힘든 동물 친구들을 만날 수 있으며 면양과 유산양에게 건초 먹이주기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산토끼 동요관은 1층과 2층으로 나눠진 공간으로 1전시관에서 5전시관까지 산토끼 전시체험, 산토끼 서식환경체험, 이일래선생기념관, 동요 감상실, 생태환경전시관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토끼 만화를 3D 애니메이션으로 볼 수 있는 상영관이 있습니다.

전시관에는 토끼 종류, 특징, 생태, 서식환경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전시는 물론 헤드셋을 착용해 동요를 따라 부를 수 있는 감상실, 산토끼를 작곡한 이일래 선생의 일대기와 작품세계, 음악 업적 등을 전시하는 기념관도 조성이 되어있습니다.

어릴 적 많이 불렀던 산토끼, 오빠 생각 등 대부분의 동요들이 이일래 선생님이 만든 곡으로 아이들도 어른들도 익숙한 동요의 탄생 배경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일래 선생님과 산토끼 동요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1928년 이방공립보통학교 (현:이방 초등학교)에 재직 중이던 이일래(1903~1979) 선생님이 학교 뒷산인 고장산에 올라 자유롭게 뛰어놀던 산토끼를 보며 나라 잃은 우리 민족이 자유를 되찾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며 광복의 염원을 담아 만들어진 노래라고 합니다.

 

일제강점기, 민족감정을 일깨운다는 이유로 부르지 못하다가 6.25이후 작곡, 작사 미상으로 교과서에 실리게 됩니다. 이후 산토끼 노래가 작사 작곡가가 밝혀진 것은 ‘이일래 조선동요 작곡집’이 발간된 1975년에 ‘조선동요작곡집 영인본’이 발간되면서 산토끼 노래의 창작자가 이일래 선생이란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나의 젊음의 열정은 오직 어린이를 위하여 무엇을 봉사할 것이냐 하는 생각분이었습니다”라는 이일래 선생님의 말씀에서 어린이를 위한 마음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습니다.



산토끼 노래동산 야외 곳곳에는 이일래 선생이 만든 동요들을 직접 연주해보고 불러볼 수 있는 지휘대, 대형 실로폰 등 체험 공간이 조성이 되어있습니다. 실로폰에는 한글 노래 가사가 순서대로 적혀있어 아이들도 어렵지 않게 노래를 연주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롤링 미끄럼틀, 신나게 질주해보는 레일썰매장, 어린이 놀이터, 동화마을까지 다양한 어린이 놀이시설이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레일썰매 운영은 안전을 위해 3월부터 ~11월 운영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곳곳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캐릭터와 포토존도 준비되어 있어 아이와 함께 멋진 추억을 담아봐도 좋겠습니다.


산토끼 노래동산의 한편에는 산토끼 학교라는 팻말이 붙어있는 이일래 선생의 재직 당시 창녕 이방 초등학교도 볼 수 있으며 학생 수 17명의 작은 공립학교로 현재 운영 중입니다. 교정에는 이일래 선생의 교실, 산토끼 노래비 등 조성되어 있지만 출입이 제한이 되어있어 학교 전경만 담아 보았습니다.

 

국민동요 산토끼 노래의 발상지! 한적한 곳을 찾아 주말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가족여행지! 창녕 가볼 만한 곳 산토끼 노래동산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고은주 

「경상남도 창녕 / 창녕 가볼만한곳」 경남 아이와 가볼 만한곳 주말 가족여행지 동심의 세계로 빠져드는 ‘산토끼 노래동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 창녕 / 창녕 가볼만한곳」 경남 아이와 가볼 만한곳 주말 가족여행지 동심의 세계로 빠져드는 ‘산토끼 노래동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