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도심산책

도심산책

놀면서 수학적 상상력을 키우는 수학체험공원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임은주

임은주
경남 양산지역에 수학체험공원이 생겨 자라나는 아이는 물론 어른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가족 공원으로 꾸며져 인근 시민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사진1수학체험공원을 알리는 입간판

양산시가 전국 처음으로 야외에 수학체험공원을 선보인 것인데요, 위치는 물금신도시 지역으로 범어리 2768-1 일원이며 반도4차 아파트 뒤편 공원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1만 5288㎡ 터에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아이들에게는 재미있게 놀면서 수학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구조물과 운동 시설을 갖추어 놓았습니다.

 

사진2나무로 둘러싸인 수학체험공원

수학체험공원에 설치된 구조물은 체험물 6점과 함께 조형물 6점 등 모두 12점의 조형·체험시설물들로 아이들이 놀면서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고안한 시설물들입니다.
자녀와 함께 수학체험공원에 산책하러 자주 나온다는 인근 아파트의 한 시민은 “양산은 매년 양산체험수학축전이라는 수학축제를 열어 아이들에게 수학의 흥미를 일깨워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재미있는 수학을 축제를 통해 배우고 있는가 하며 양산수학체험센터를 통해 수학을 어렵게 느꼈던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수학을 체험하고 있는데 이렇게 수학체험공원까지 생겨 너무 좋은 것 같다”면서 “수학을 포기하는 일명 수포자 아이들에게 어렵게만 느껴졌던 수학을 공원에서 재미있게 흥미를 가지고 체험해 보는 좋은 야외 공간이 될 것 같다”면서 아이들이 뛰어놀며 수학을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는 좋은 공간이 생겨 흐뭇한 표정을 지어 보이기도 했습니다.

 

사진3수학체험공원에 체험물이 녹색 탄성 포장재로 설치되어 있어 있다.

사진4뫼비우스 띠를 3차원 구조로 표현해 낸 ‘뫼비우스 정글짐’

체험물 6점은 안과 밖의 구분이 없는 무한의 면을 가지고 있는 뫼비우스 띠를 3차원 구조로 표현해 낸 ‘뫼비우스 정글짐’, 지구상 최단 거리를 나타내는 곡선을 이해하고 체험하는 ‘사이클로이드 미끄럼틀’, 점과 점이 연결되어 선을 만들고 선과 선이 모여 곡선을 만들어 내는 구조의 ‘스트링아트’, 양팔 저울의 원리를 적용해 들림의 힘을 비교하는 ‘저울그네’, 선과 선 사이의 간격 변화를 보여주는 ‘황금비 입체 나선표면’, 세 개의 막대를 연결해 삼각형 철골 구조물로 균형의 원리를 일깨워 주는 ‘지오데식 정글짐’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진5수학체험공원에 설치되어 있는 조형물
사진6시에르핀스키 삼각형(왼쪽)과 쌍곡선(오른쪽)
사진7아르키메데스 나선

 

또한 조형물 6점은 삼각형의 각 변을 중심으로 다시 삼각형을 만드는 ‘시에르핀스키 삼각형’, 직선으로 곡선을 표현할 수 있음을 확인하는 ‘쌍곡선’, 일정한 속도로 도는 회전판의 중심에서부터 바깥쪽을 향해 일정한 속도로 직선을 그은 ‘아르키메데스 나선’, 큰 정육면체와 작은 정육면체 7개를 반복한 입체 도형 ‘멩거 스펀지’, 막대 세 개로 만들어진 삼각형 모양의 도형으로 3차원 착시현상을 이용해 삼각형 구조를 이해하는 ‘펜로즈 삼각형’, 3.14 ‘원주율(π)’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눈으로 보는 조형물을 제외한 체험물 6점에는 어린아이들이 직접 사용하는 시설인 점을 감안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탄성 포장재로 설계하는 등 아이들이 이용하면서 다치지 않도록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체험물들을 설치하기도 했습니다.

 

사진8수학체험공원에 설치되어 있는 운동기구들

 

뿐만 아니라 가족 단위 이용객들을 위해 수학체험공원에서 운동 시설도 함께 갖추어 놓아 간단한 운동을 통해 건강도 함께 챙길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이제 양산은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이 없는 도시로 수학과 함께 재미있게 놀면서 즐길 수 있는 과목이 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진9지역의 새로운 명소가 될 수학체험공원

 

양산체험수학축전과 수학체험센터를 통해 수학적 상상력을 기르고 수학 이론을 즐길 수 있다면 수학체험공원을 통해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놀면서 배울 수 있는 창의적인 공간으로 자라나는 아이들과 시민들에게 사랑받길 기대해 봅니다.

 

사진10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따른 개인방역 5대 기본수칙

 

참고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따른 생활 속 거리두기는 일상생활과 경제·사회활동을 영위하면서도 감염 예방 활동을 지속해나가는 새로운 일상의 장기적, 지속적 방역체계라는 것 다 아시죠? 수학체험공원을 방문하시더라도 사람과 사람 사이, 두 팔 간격으로 거리두기 실천해 주세요.

 

임은주



 

놀면서 수학적 상상력을 키우는 수학체험공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놀면서 수학적 상상력을 키우는 수학체험공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