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문화/예술

문화/예술

[목공체험 / 경남 가볼만한곳 / 김해목재박물관] - 아빠와 아이가 함께하는 가구 만들기, 체험형 박물관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하정문

아빠와 아이가 함께하는 가구 만들기, 체험형 박물관


 


직접 무언가를 손으로 만드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원초적인 도구가 나무를 재료로 만든 물건들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손으로 자르고, 깎고, 조이는 목공 작업은 도구를 활용하여 만들기 좋은 취미입니다.

 

​호모 파베르(Homo Faber)는 도구를 사용하는 인간입니다. 이 차이점이 동물과 다른 지금의 인간의 문명을 발전시켜 이어 오고 있습니다. 이런 원초적인 본능을 충실하게 즐기는 취미가 목공체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경남에서 가볼만한곳으로 가족과 함께, 주말에 아빠와 아이가 함께, 추억을 담아 가구를 만들 수 있는 김해목재박물관을 방문했습니다.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01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02 

김해목재문화박물관 전체 외벽은 나무로 둘러져 있어 목재 박물관 다운 모습입니다. 산의 경사지를 자연스럽게 이용해서 만든 건물 1층으로 들어갑니다.

 

[김해목재문화박물관 이용안내]

 

- 주소 : 경남 김해시 관동로 27번길 5-49
- 전화 : 070-4278-5569
- 운영일 : 화요일~일요일, 09:00~18:0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연휴
- 관람료 : 무료
- 홈페이지 (목공 체험 예약) : http://wood.gimhae.go.kr/
- 목공체험  : 1인당 체험비 2,000원, 재료비는 홈페이지 확인 후 선택, 선택하는 목공제품에 따라 가격이 다름

 

[지도]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03 

우리나라의 대표 나무들을 목재 표본을 새 단장한 1층 전시실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많이 보았던 나무들의 나무줄기, 껍질, 나이테와 나무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04 

그리고 나무의 물성을 6가지 한자말로 풀어서 목재의 특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향(香)의 의미를 알 수 있는 나무의 향기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을 구경했습니다. 실제로 냄새를 맡아보면 편백나무보다 삼나무의 향이 진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05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06 

중간에 저울이 있어서 가보니 나무 품종별 무게를 확인할 수 있네요. 아무 생각 없이 올린 박달나무가 가장 무거운 나무였고, 오동나무는 진짜 가벼운 것을 알 수 있네요. 나무 품종에 따라 무게가 다른 것을 직접 체험하면서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78910 

예전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던 목재 살림살이 물품 들입니다. 일상생활에 사용하던 손때가 묻은 물건들인데 지금은 보기 힘든 것들입니다. 명절날 둘러앉아 떡살을 이용해서 떡 만들던 문화가 사라진 부분도 아쉽습니다. 이렇게 목재 박물관 전시는 1층과 3층을 돌아보면 단계적으로 나무와 목재에 대해 심도 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11 

목공체험 시간이 되어서 4층에 체험장 향나무 공방으로 갔습니다. 테이블마다 사용하는 도구와 목재 재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강사님이 오늘 만들 책꽂이 완성품을 보여주면서 어떻게 만들 건지 설명을 해줍니다.

 

“자르고, 붙이고, 구멍 뚫고,
고정하고, 그리면서
목재의 재질, 질감, 향기까지 느낍니다.“  - 인용구1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12131415목공체험을 하면 치수를 재고, 자르고, 붙이는 과정이 흥미롭고 재미있습니다.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16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17 

단계별로 먼저 강의 설명을 듣고 목공체험 진행합니다. 강사분들이 돌아다니면서 미숙한 부분이 있으면 세세하게 잘 도와줍니다. 그래서 처음 목공체험하는 분들도 큰 문제 없이 체험할 수 있습니다.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18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19 

같은 탁자에서 작업한 아빠와 아들이 같이 도와가며 만드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습니다. 나중에 아이가 책꽂이를 볼 때마다 같이 만든 추억을 떠올리며 소중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저도 만들면서 느꼈는데 가구를 만들면서 직접 나무 질감을 느끼면서 몰입해서 만드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20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21 

가족끼리 서로 협동을 해서 차근차근 가구를 완성해갑니다. 다음으로 사포질한 것을 공기총으로 먼지와 나무 찌꺼기를 제거해줍니다.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22232425그림용 틀을 붙여서 원하는 색을 칠해 꾸미는 시간입니다. 여기서 똑같은 책꽂이에서 개성 있는 디자인의 차이를 느낄 수 있네요. 각자의 색상으로 글과 그림을 책꽂이의 원하는 부분에 그려 넣습니다. 그다음 보관성을 높여주는 바니시를 바르고 말려서 마지막으로 사포질을 하면 가구 만들기 목공체험이 끝났습니다.

 

​톱질을 잘못해서 약간 부서지기도 하고 나사를 덜 박아서 나중에 추가로 박는 작업 등 우여곡절 끝에 책꽂이를 완성했습니다. 완성하면서 성취감도 크게 느낄 수 있는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직접 체험해보니 사람들이 잘 할 수 있는 장점들을 조화시켜 만들면 좋을 것 같네요. 남성들은 치수 제기와 전동드릴로 나무를 정확하고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을 잘하고, 섬세하게 그림을 거리고 후처리하는 과정은 여성들이 잘하는 것 같습니다. 서로 잘할 수 있는 부분을 배우면서 조화롭게 협동해서 함께 결과물을 만드는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2627 

4층 목공체험실 안과 바깥 1층 입구에서 목공체험 프로그램 샘플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 일정을 참고해서 원하는 제품으로 목공체험이 가능합니다. 대형가구를 6주간 만드는 목공체험도 있고 올해는 월별 한정  이벤트 목공체험도 한다고 강사님이 알려주시네요.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28293031 

그 외에도 4층 숲 체험실은 피톤치드 방과 아로마 방에서 향기를 느끼면서 쉴 수 있고 2층에는 아이들이 놀기 좋은 목재 장난감이 있는 목재체험놀이터와 목재 관련 책을 읽을 수 있는 이든 카페에서 차를 한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김해목재문화박물관에 오면 온종일 가족과 함께 놀 수 있는 공간입니다.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32 

나가기 전에 1층 전시실에서 포토 방명록에 사진을 남겨보세요. 귀여운 아이들이 먼저 사진을 찍고 있네요.

경남가볼만한곳_목공체험_김해목재박물관_33 

김해목재문화박물관에서 하루 동안 나무와 목재에 대해 흥미롭고 알차게 배워갑니다.

 

​여기는 물건을 소중함과 함께 나무를 만지면서 나무질감과 냄새까지 느끼는 오감 체험을 할 수 있는 목공체험과 목재박물관 구경이 가능한 곳입니다. 방학기간이나 주말에 가족들과 함께 가구 만드는 체험하며 추억을 담을수 있는 '김해목재문화박물관' 방문은 어떨까요?

 

 

하정문


 

 

[목공체험 / 경남 가볼만한곳 / 김해목재박물관] - 아빠와 아이가 함께하는 가구 만들기, 체험형 박물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공체험 / 경남 가볼만한곳 / 김해목재박물관] - 아빠와 아이가 함께하는 가구 만들기, 체험형 박물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