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문화/예술

문화/예술

세계에서 유일한 박물관인 한국 궁중 꽃 박물관 / 경남 박물관 여행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이성용

이성용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

우리들이 많이 얘기하는 말이지요.그렇지만 정말 이곳 양산에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궁중 꽃 전문 박물관이 있답니다.
약 10년간의 준비 기간을 끝내고 정식 오픈을 하여 우리들에게 궁중 꽃들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궁중꽃박물관01수로재조선왕조 때 궁중에서 큰 행사였던 궁중의례의 장엄을 재현한 전시실과 한국 채화 제작 관련 유물을 전시하는 곳이랍니다.채화에 대한 많은 것들을 볼 수 있어 의미 있는 관람이 될 것 같습니다.수로는 한국 궁중 꽃 박물관 설립자인 화장 황수로의 아호라고 전해집니다.

궁중꽃박물관02한국 궁중 꽃 박물관에 도착해 입구를 찾으니 흔히 우리가 느껴왔던 박물관 입구가 아니라약간 의아해했습니다.바로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란 글이 생각나는 멋진 입구였답니다.마치 큰 대궐로 들어가는 기분이었다고 할까요.지금 코로나19 때문에 손 소득을 하고 연락처를 작성해야만 입장을 할 수 있답니다.번거럽지만 모든이들을 위해 적고 입장했답니다.


코로나수칙아무리 좋은 곳이라고 코로나19에 대한 건강은 우리 모두가 지켜야 할 의무인 것 같습니다.저도 이번 박물관 방문 때 마스크 착용하고 해설사도 관람객도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안전하게 관람을 했답니다.

궁중꽃박물관03양산에 소재한 한국 궁중 꽃 박물관은 크게 두 군데의 전시실인 수로재와 비해당이 있으며건물 뒤편에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폭포 정원과 조용한 곳에서 차 한잔하면서즐길 수 있는 카페와 아트 숍이 있답니다.

궁중꽃박물관04수로재
제1전시실에서 제4전시실까지 다양하게 볼 수 있는 곳으로제1전시실은 고종정해진찬의를 재현한 전시실로 1887년 1월 대왕대비이신 신정왕후 조 씨의 망구(아흔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여든한 살) 해를 맞아 왕후의 팔순을 기념하는 궁중 대 향연의 장면을 전시하고 있는 한국 궁중 꽃 박물관의 가장 화려하고 흔히 볼 수 없는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궁중꽃박물관05수로재
해설사의 궁중의례와 전시 작품들에 대한 설명을 경청하고 관람을 할 수 있어 더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궁중꽃박물관06내부 모든 전시품에 대해서는 촬영을 할 수 없어 허락 하에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인용한 조선왕조 궁중채화 작품입니다.
설명에 의하면 조선왕조의 꽃, 채화는 조선왕조 궁중진연을 장식하는 비단 꽃이랍니다.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살아있는 꽃을 꺾지 않고 왕조의 영원불멸을 염원해서 시들지 않는 꽃, 채화를 만들었다고 하네요.궁중채화는 그 빛과 향이 자연스러워 실제로 벌과 나비, 온갖 새들이 날아들었다고 하니참으로 조선왕조의 채화는 세계에서 으뜸이 아닌가 생각 듭니다.프랑스에도 채화는 있다고 하지만 어떤 틀에 찍어내서 다 똑같은 문양의 꽃이지만우리 채화는 하나하나 손으로 만들었다고 하니 가히 세계 최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궁중꽃박물관07수로재에서 바라본 한국 궁중 꽃 박물관 입구

궁중꽃박물관08
궁중꽃박물관09수로재와 비해당은 전통 궁궐 건축양식으로 만들어져 있어 가장 한국적이라 더 마음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이랍니다.

보는 이로 하여금 마치 고향 같은 느낌을 주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궁중꽃박물관10수로재 뒤편 정원사진

궁중꽃박물관11수로재에서 바라본 비해당의 모습


비해당은 조선 제4대 왕 세종대왕의 셋째 아들인 안평대군에게 직접 내리신 당호라고 합니다.비해란 말은 시경 증민편에 “일찍 일어나고 늦게 잠들어 두 사람을 섬긴다”는 뜻으로 부모와 임금을 잘 섬기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설립자는 조선왕조 궁중채화의 전승과 발전에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이곳에 그 당호를 올렸다고 합니다.(안내문 참조)


궁중꽃박물관12궁중꽃박물관13
비해당은 제1전시실에는 순정효황후의 장지마을 내실을 전시하고 있으며
제2전시실과 제3전시실에는 특별기획 전시실로 궁중채화와 궁중문화에 관련된 기획전시를 하고 있는 곳이네요.


궁중꽃박물관14
궁중꽃박물관15비해당에서 폭포정원을 내려가는 곳과 폭포 정원



궁중꽃박물관16마지막으로 들리는 카페 & 아트샵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볼 수 있는 작지만 예쁜 정원이랍니다.



궁중꽃박물관17
궁중꽃박물관18예쁘게 꾸며둔 카페의 분위기에 요즘 코로나19로 인한 무거운 마음이 절로 편안해 져 좋은 것 같습니다.

 

궁중꽃박물관19입장료에 포함된 차를 마시며 여유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궁중꽃박물관20관람안내
수, 목요일 : 10:00~12:30 / 13:30~16:00토, 일요일 : 10:00~12:30 / 13:30~17:00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사전 예약후 관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www.royalsilkflower.co.kr
055-362-3661


관람예절
1. 전시물에 손을 대거나 손상을 입힐 수 있는 행위는 절대 삼가야 합니다.
2. 박물관 측에서 지정한 곳 외에는 촬영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3. 음식물 반입과 반려 동물의 출입을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입장료가 10,000원이라 비싸다고 할 수 있겠지만
세계에서 유일한 박물관 관람하고 예쁘고 조용한 카페에서 무료로 마실 수 있는
커피 혹은 녹차를 마시며 가족들과 잠시 쉬면서 아트샵 작품들도 구경하면 더 멋진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이성용


 


 

세계에서 유일한 박물관인 한국 궁중 꽃 박물관 / 경남 박물관 여행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유일한 박물관인 한국 궁중 꽃 박물관 / 경남 박물관 여행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