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일상/생활

일상/생활

건강한 날개 짓, 건강한 사람들

거창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플라잉요가

 명예기자 리포트

[명예기자 조현광]거창은 공기 좋고 물 좋기로 유명한 청정지역입니다. 거창 사람들은 부지런하고 낙천적이라 100세가 넘는 장수 노인이 많은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산간지방이고 농촌이라 약초 채취를 위해 산을 자주 오르내리고, 농사일로 활동이 많아 근본적으로 체력을 유지하는데다가 낙천적인 사고와 깨끗한 물과 공기가 원인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요즘은 구석구석 마을마다 치매 예방이나 혈액 순환 등의 장수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다양한 생활체육이 활성화되어 운영되어 많은 군민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거창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플라잉요가 g천(해먹)을 활용한 운동 플라잉요가

거창군은 1개의 읍과 11개의 면 중에 읍에 총 인구의 70%가 밀집하여 생활하고 있는 도시형 농촌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문화와 교육은 물론이고 도시에서나 접할 수 있었던 다양한 먹거리 브랜드는 대부분 있다고 보면 되겠고, 군민의 건강을 위한 의학 프로그램과 생활체육 또한 없는 것이 없을 만큼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취미나 건강을 위해 생활체육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는데요, 걷기는 물론이고 마라톤이나 산악자전거 등은 거창에서 오래전부터 인기 있는 종목이었었고, 요가와 스포츠댄스 등이 기본이었었는데, 근래에 들어 활동량이 많거나 외적인 미를 강조하는 헬스와 필라테스를 접목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거창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플라잉요가 g헤먹을 활용하여 요가 동작을 쉽게 표현할 수 있다.

지금 거창읍에서 운영되고 있는 몇 가지 운동 중에 도시에서도 인기 있는 기구를 이용한 운동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요즘은 기존의 헬스와는 다르게 다양한 기구를 활용한 재미있는 운동들이 개발되고 있는데요, 자전거나 트램플린을 활용한 경쾌한 운동도 있지만, 해먹 등을 활용하여 육제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몸과 마음을 바르게 교정하는 운동으로 플라잉요가가 있습니다. 플라잉요가는 천으로 된 해먹을 이용하는 요가인데요, 요가와 필라테스의 장점만 가지고 있는 운동으로, 일반요가에서 스트레칭이나 유연성이 부족한 분이나 또는 신체 교정을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좋은 운동일 듯합니다. 플라잉은 자세가 다양하여 운동 효과가 있어 보이는데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거창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플라잉요가 해먹위에서 동작 전에 잠시 숨을 돌리는 모습

'반중력 요가' 또는 '스카이요가'라고도 불리는 플라잉요가는  인버전이라는 거꾸로 매달리는 자세를 기본으로 하는데요, 중력으로 인해 아래로 눌려 있던 고관절이나 무릅관절의 사이를 늘려주고, 어깨 결림 또는 목 결림, 허리통증에 도움이 되고, 필라테스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자세교정 효과와 혈액순환 증진 및 하체 부종 예방효과와 근력 강화 및 몸매 보정효과도 같이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플라잉요가 기본자세

거창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플라잉요가 인버전

인버전 자세는 플라잉요가의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자세, 골반과 척추의 교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거창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플라잉요가 스우시

스우시 자세는 지면과 수평을 유지하는 자세, 등과 허리 근육에 힘을 많이 주는 동작으로, 엉덩이까지 힘이 들어가서 힙 업 또는 허리 및 등의 군살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거창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플라잉요가 샹들리에

샹들리에 자세는 인버전 자세를 결합한 것으로 천장에 매달려 있는 샹들리에를 형상화한 동작으로, 혈액순환, 리프팅, 골반과 허리의 유연성 강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거창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플라잉요가 뱀파이어

뱀파이어 자세는 어깨와 무릎으로 온몸을 지탱하는 자세로, 등과 엉덩이에 많은 자극을 주게 됩니다. 이 자세는 척추 교정과 힙 강화, 등과 허리 등에 자극을 주어 날씬한 뒤태를 만드는데 효과적이며 온몸 스트레칭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거창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플라잉요가 g다빈치

다빈치(da Vinci) 자세는 레오나드로 다빈치의 인체도를 본뜬 동작으로 인버전 자세 후 다리 사이에 해먹을 잡아 올라와서 앉아 다리를 완전히 벌려야 하는 기본동작입니다. 이 자세는 하체부종과 허벅지 셀룰라이트 제거, 골반 확장 및 독소 배출에 좋다고 합니다.

 

거창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플라잉요가 코쿤

코쿤 자세는 요가의 '사바사나'와 같이 마지막으로 정리하는 동작인데요, 운동하느라 피로했던 몸을 누워서 숨을 안정시키고 정리하는 동작입니다.

 

요가의 정적인 동작으로  엄숙하면서도 필라테스의 활동성이 가미되어 재미와 멋, 그리고 운동효과와 교정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서 겨울철 실내 운동으로 좋을 듯합니다. 플라잉 요가로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면 어떨까요?

명예기자 조현광
 

 

 

건강한 날개 짓, 건강한 사람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날개 짓, 건강한 사람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