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일상/생활

일상/생활

항노화웰니스관광 코디네이터 양성 과정 교육

건강과 힐링의 경남여행에 웰니스관광 코디네이터가 함께합니다.

 

2018학년도 웰니스관광 코디네이터 교육과정 1기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모습


경남의 미래 50년 전략사업인 항노화 웰니스 관광사업에 맞추어 지자체에서는 지방 특성에 맞춘 약초와 한방 등 다양한 주제로 항노화 관광사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웰빙과 건강(휘트니스)의 합성어인 웰니스는 기존의 단순한 관람이나 체험 형 관광과는 차별화 하여 휴양·건강·힐링이 융합된 체험·체류형 관광 프로그램인 항노화 웰니스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 시점에 맞추어 경남도립거창대학 항노화서비스센터에서는 웰니스관광 코디네이터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전문교육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지난 6월 18일 웰니스 관광코디네이터 입학식을 시작으로 8주간의 200시간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역사ㆍ문화관광 수업 모습

역사ㆍ문화관광 현장실습, 박물관 견학, 신원 거창사건 추모공원, 수승대, 원학고가, 금원산, 해인사, 고견사 등 현장 답사하였다.


웰니스관광 코디네이터 교육의 특징으로는 지역사회 관광사업 활성화와 질 높은 관광을 제공하기 위하여 웰니스 관광코디네이터로서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진행능력을 습득하고 서비스마인드를 함양하여, 웰니스관광 프로그램을 운영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려는 목적으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교육내용은 항노화 사업의 이해, 웰니스관광의 비젼과 전망, 웰니스관광 코디네이터의 서비스 마인드, 웰니스관광 코디네이터의 가이드 기법, 체질분석과 생체리듬, 안전교육 및 응급처치교육, 힐링 마사지, 힐링 걷기, 한방약초 힐리스트, 명상 힐리스트, 숲·생태 힐리스트, 역사·문화관광 등의 내용으로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숲·생태 힐리스트 교육, 경남 금원산 생태 수목원 현장실습 모습

숲·생태 힐리스트 교육, 합천 오도산 숲 체험 모습


교육은 경남도립거창대학 평생교육원에서 매일 6~7시간 동안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면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20명의 교육생은 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관광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역사·문화관광인데요, 이론교육으로 암기할 부분이 많아서 어렵기도 하지만 살인적인 무더위 속에서도 현장실습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방약초 힐리스트 교육, 다양한 약초 활용법에 관한내용 교육

명상 힐리스트 교육, 여러 명상기법 교육

웰리스관광 코디네이터의 가이드 기법 교육

 

숲·생태 힐리스트 교육으로 숲을 보는 방법부터 나무와 나뭇잎, 곤충과 꽃을 보는 방법 등 다양한 내용으로 수업이 진행 됐는데요, 이론을 물론이고 현장실습을 통해 눈으로 보고 느끼면서 직접적인 수업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수업은 요일별로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 됐는데요, 웰니스관광 코디네이터 교육에서 중요한 기본 과목인 역사·문화관광, 숲·생태, 명상, 한방약초는 매주 수업이 진행되고, 웰리스 관광 코디네이터의 가이드기법, 체질분석과 생체리듬, 힐링 맨발걷기, 힐링 마사지, 그리고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 응급처치교육도 주중에 포함되어 진행이 됐습니다.

체질분석과 생체리듬 교육

힐링 마사지 실습장면

안전관리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교육


힐링 맨발걷기는 직접적으로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건강 운동이라 교육생들과 교수진들이 지금도 실천하고 있습니다.

힐링 맨발걷기 교육

힐링 맨발걷기 교육 실습

 

웰니스관광 코디네이터 1기는 교육 수료 후에 거창과 합천에서 활동하게 되고, 2기는 함양과 산청에서 활동하게 될 예정입니다. 이제는 단순하게 눈으로 감상하는 관광이나 체험의 관광이 아니라 한방약초, 명상, 뷰티·미용, 스파, 자연·숲 치유, 역사·문화관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과 힐링이 목적인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웰니스관광 코디네이터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항노화웰니스관광 코디네이터 양성 과정 교육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항노화웰니스관광 코디네이터 양성 과정 교육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