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일상/생활

일상/생활

누구나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물로 만들 수 있는 곳, 메이커팩토리

명예기자 강상도 리포트 

메이커팩토리김해 메이커팩토리‘가 지난 9월 2일 오픈하면서 다양한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명예기자 강상도]다양한 크리에이티브가 만들어지는 세상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새로운 것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들이 많아졌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아이디어만 있으면 창작할 수 있는 메이커스페이스 공간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김해에도 머릿속에 담아두었던 아이디어들을 구현하여 실천하는 곳을 소개하고자 한다.

김해 메이커팩토리는 김해여객터미널 3층에 위치하고 있는데 처음 방문하는 경우 터미널에서 지역특산품을 판매하는 안쪽 방향으로 가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시면 정확하게 도착할 수 있어요

 

메이커팩토리g메이커팩토리 홈페이지를 방문해 회원가입 후 시설 이용 및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다.

 

공간은 협소하지만 이론 강의실, 워크룸(작업장)과 회의실, 스튜디오, 보관장 등이 잘 갖추어져 있다. 

이용방법은 메이커팩토리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후 프로그램을 반드시 신청해야 한다. 

신청한 후 방문하여 1시간의 장비교육을 필수로 받아야 한다. 그러면 장비 사용 권한을 받을 수 있고 장비에 대한 이용이 어느 정도 조작할 수 있다.

 

메이커팩토리g장비에 관한 이론교육이 이루어지는 ‘Lecture Room’에는 노트북이 비치돼 있다.

 

‘Lecture Room’ 공간은 장비교육 및 세미나, 이론교육, S/W교육 등 강의를 위한 공간으로 이용된다. 이론교육이 끝나면 워크룸으로 이동할 수 있다.

워크룸 가기 전 아기자기하고 독특한 작품들이 가격과 함께 전시돼 구입하거나 만들고 싶은 생각이 든다. 워크룸은 넓고 디지털 장비가 다양하게 비치돼 있었다. 아이디어가 생성되는 공간임에는 틀림없었다.

 

메이커팩토리g

팩토리잡화점

 

워크룸에는 작업할 수 있는 메이커 테이블이 있고 3D 펜, 납땜, 인두 작업을 할 수 있는 기계가 놓여 있어 이용하기가 편리하다. 또 한 편에는시중에 판매하는 스위치 램프와 3D 프린터에서 뽑은 스위치가 있어 서로 비교가 가능하다. 3D와 함께 작업된 드론도 살펴볼 기회가 있으니 천천히 어떤 아이디어를 구상할지 머릿속을 생각할 수 있어 좋았다.

장비는 첫 번째로 고가의 3D 프린터 8대가 있고 가장 많이 이용되는 장비다. 고열을 이용하여 필라멘트를 녹여 출력물을 제작하는 방법이다.

의료 건축 군사 등 각종 산업분야에서 가장 많이 이용될 만큼 편리하다. 승화전사, 레이저커터, 커팅플로터 등 다양한 장비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다양하게 접근이 가능하다. 

 

 메이커팩토리 

다양한 디지털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워크룸메이커팩토리하나의 결과물이 나오기까지는 최소한 3~4시간 소요되는 3D 프린터

 

다음으로 승화전사는 고열을 이용하여 필요한 이미지를 출력하여 눌러 그림을 찍어낸다. 에코백이나 머그컵 등의 상품을 제작할 수 있는데 생활 아이디어의 작품이 많이 나오고 있다.

필름 시트지 등을 자르는 커팅플로터와 아크릴 등의 소재를 절단하는 레이저커터의 장비도 신선하고 새로운 장비라 눈길이 오래 머문다.

츨력물의 장비 외에도 디지털 제작 장비 교육용 키트, 임팩트 전동 드릴, 23가지의 공구세트가 워크룸에 갖춰져 있어 필요하면 활용이 가능하다.

 

메이커팩토리승화전사의 결과물인 에코백과 머그컵이 멋스럽다.메이커팩토리23가지의 공구세트의 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갖춰져 있다.

 

또 다른 공간은 개인재료를 보관할 수 있는 보관함과 필라멘트를 구입하도록 종류별로 비치돼 있다. 회의하는 공간과 직접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스튜디오가 한 공간에 마련됐다.

최형규 주임연구원은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방문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득 담아 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메이커팩토리g개인재료를 보관할 수 있는 보관함메이커팩토리영상 편집, 촬영 등 1인 미디어를 제작하도록 마련된 스튜디오 공간

 

누구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실현할 수 있는 교육장소와 장비가 잘 준비된 곳이라면 희망이 있을 것이다,

김해의 메이커 팩토리를 이용하라고 권하고 싶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디지털 제작 장비를 갖추고 있고 다양한 메이커 교육과 영상 크리에이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상상이 꿈이 되는 오픈형 공공제작소에 문을 두드려 보면 어떨까요?

 

[김해 메이커팩토리]

http://maker-factory.org

김해시 김해대로 2232 김해여객터미널 3층

055-333-8558

명예기자 강상도 리포트 

누구나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물로 만들 수 있는 곳, 메이커팩토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물로 만들 수 있는 곳, 메이커팩토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