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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길종 도의원 "이길 싸움 진 진보, 잘잘못 물어야"

이길종 도의원(통합진보당·거제1)이 모는 지프 뒷좌석에는 각종 문서 자료가 수북하게 쌓여 있었다. 그를 만나던 날에도 이 의원은 차 뒷문을 올려놓고 자료 분류에 여념이 없었다.

"아직 사무실이 없습니다. 특별당비 내야죠, 창원까지 왕복 기름 값이 100만 원가량 들죠, 생활비도 보태야죠. 사무실까지 사용하면 수천만 원 적자가 불 보듯 뻔합니다. 여력이 없습니다."

이 의원은 지난해 4월 보궐선거에서 당선됐고 "도의원이 된 후 쉬어 본 적이 없다"고 했다. 지역 현안을 알면 알수록 해야 할 일은 끊임이 없었기 때문이다.



"받는 돈을 월급으로 따지면 400만 원이 안되는데, 활동비가 없습니다. 아니 월급 안 받아도 좋은데 같이 일할 보좌관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현 제도는 재산 있고 사업하는 사람들만 지방 의정활동 하라는 식입니다. 도의원 한 사람이라도 일을 잘하면 경남도 예산 수백억 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부정을 저지르면 단호하게 처벌해야 합니다. 지방의원들에게 투자하는 게 아까운 게 아니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마땅히 일할 데가 없어서 PC방에 가서 문서 작성하고 출력하는 일까지 있습니다. 말이 안 되죠."

이길종 의원은 당선된 후 거제와 창원을 오가며 많은 일을 벌였다.

이 의원이 경남도의회에서 제일 먼저 발의한 조례는 '화물자동차 지원 조례'였다. 도내에 화물자동차 주차 공간은 600여 대분에 불과하다. 하지만 등록 차량은 2만 5000대다. 이 때문에 대형 화물차들이 국도변 갓길에 주차하기 일쑤고, 각종 사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물동량이 많은 거제에서의 문제는 더욱 심각했다. 이 의원은 지원 조례를 통해 각 시군에서 화물 자동차 주차장을 만들 때 도비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거제 출신인 이 의원은 1981년 대우조선에 입사했다. 노동운동을 했고, 도의원 선거에 출마하기 전까지 노동자로 생활했다. 고향이자 삶의 가치관을 확립한 곳이 거제다. 거제 현안에 쏟는 열정은 대단했다.

동부 채석장 허가 갈등이나 사등면 레미콘 공장 건립 논란, 그리고 청포산업단지 건립 지연 문제 등 주민들 도움이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 찾고 있었다. 주민 대책위와 함께 대안을 마련하고 지자체와 사업자를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고 있었다. 소신 있는 발언도 아끼지 않는다.

"지역구 의원으로서 무조건 주민 편을 듭니다. 하지만 주민한테도 아닌 건 아니라고 합니다. 가령 사업자들에게 돈을 요구하는 경우죠. 마을 전체적으로 피해를 입으면 마을에 필요한 도로를 낸다든지 노인정을 짓는 등 공동의 이익을 위해 보상을 받아야지, 가구 별로 몇백 만 원씩 나눠 받기를 요구하는 건 옳지 않죠. 물론 확연하게 개인의 재산 피해가 드러난다면 정당하게 보상을 받아야 하는 건 당연하고요."

이 의원은 거가대교 개통 후 거제∼부산 간 시내버스 운행을 제안했다. 하지만 상권 붕괴가 더욱 가속화될 수 있다는 우려에 거제시는 난색을 표했고, 시외버스 업자들의 반발도 있었다. "지역 상권은 이미 붕괴됐습니다. 하지만 거제 시민의 불편을 볼모로 상권을 활성화하겠다고 접근하는 건 안 되죠. 또한, 수조 원을 들여서 거가대교를 만들어 놓고 거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는 불편을 주는 것도 재고해야 합니다."

총선 이야기를 꺼내지 않을 수 없었다. 당은 다르지만 진보정당 후보가 석패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의 대답은 역시 시원시원했다. "100% 이기는 싸움이었습니다. 이기는 싸움을 진 것에 대해 평가를 분명히 해야 다음 선거에서 이깁니다. 과오가 일어나지 않도록 '거제(진보정치)'를 평가해야 합니다." 이 의원은 자신 또한 책임질 일이 있으면 기꺼이 나서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이길종 도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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