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정치적 민주주의 넘어 경제 민주주의로 김경수 도지사 3.15의거 60주년 추모사

  • 조회 : 237
  • 등록일 : 20.03.16
※ Wi-Fi가 아닌 이동통신망에 접속된 상태에서 동영상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3.15 의거 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 오늘은 3·15 의거 60주년이 되는 정말 뜻깊은 날입니다.

이 땅의 자유와 민주, 그리고 정의를 위해 고귀한 목숨을 바치신 민주영령의 명복을 빌겠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60년 긴 세월을 견뎌오신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유가족을 대표하여 추모제에 참석해주신 오무선 3·15 의거 희생자 유족회장님, 오래오래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참석해주신 김장희 기념사업회장님과 김남영 부상자 동지회장님, 천봉화 공로자 회장님 정청자 학생 동지회장님을 포함해 3·15 단체 회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김지수 의장님과 허성무 창원시장님, 자유연맹 희생자 유족 정종철 회장님, 그리고 추모의 마음으로 자리를 함께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원래 문재인 대통령을 모시고, 정부 주관 60주년 기념식이 진행되었어야 할 자리이지만, 코로나19라는 국가적인 재난 앞에서 아쉽게도 오늘은 추모제로 대신합니다.

그렇지만 3·15 의거는 오늘 하루만의 기념일이 아닙니다. 올해가 3·15 의거를 기념하는 한 해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19라는 재난을 반드시 극복하고, 올해 안에 3·15 의거 60주년을 국민들께서 기념할 수 있는 자리를 정부와 함께 꼭 만들겠다고 약속드립니다.

60년 전 오늘,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가장 앞장서서 뛰어나갔던 경남도민들과 마산시민들이 거리 곳곳에서 민주주의 파괴에 저항해 시위에 나섰습니다.

3·15 의거는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시작점입니다. 4·19 혁명과 부마민주항쟁과 5·18 광주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 그리고 촛불 혁명으로 이어졌습니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입니다. 민주주의의 완성은 없지만, 3·15 의거에서 시작되어온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그 성과도 대단히 컸다고 생각합니다.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 자라는 나무라는 말처럼 오랫동안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 속에서 정치적 민주주의를 만들어 왔기 때문에 이제는 우리 대한민국이 각 분야에서 전 세계에 이름을 떨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영화를 비롯하여 대한민국의 문화가 한류를 통해 전 세계에 이름을 떨치는 것도 우리의 수준 높은 정치적 민주주의가 뒷받침되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위기를 투명하고, 개방적으로, 그리고 민주적으로 훌륭하게 대응해 나가는 대한민국의 모습에 전 세계 지도자들이 찬사를 보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과연 가능할 수 있었겠습니까? 그 시작이 바로 3·15 의거였습니다.

정치·사회·문화 모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칭찬받는 민주주의 국가인 우리 대한민국에게는 경제 민주주의라는 과제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정치적 민주주의가 권력의 독점에 맞서 국민에게 권력을 나누는 일이라면 경제 민주주의는 부의 독점, 경제 양극화를 깨고 국민 모두가 골고루 잘사는 나라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경제 민주주의는 3·15 영령들께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남겨주신 과제입니다.

경제 민주주의를 반드시 실현해서 대한민국이 전 세계가 부러워하는 나라가 되라는 3·15 영령들의 염원이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기는 기회입니다.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재난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국민 모두가 힘들지만 이 경제적 위기를 오히려 경제 민주주의를 실현해 나가는 좋은 기회로 함께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일자리 안전망도 강화해 나가며, 여러 경제대책을 통해서 경제적으로도 더불어 잘사는 대한민국이 되길 기대합니다.

엄중한 상황 속에서도 3.15의거의 정신을 기억하고 계승하는 일은 멈추지 않겠습니다.

김장희 기념사업회장님께서 말씀하셨던 여러 가지 사업이나 과제들은 함께 협의해서 하나하나 풀겠습니다.

민주성지 경남의 자긍심을 높일 창원 민주주의 전당 건립도 반드시 약속한 기한 내에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3·15 정신을 기억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역사의 고비마다 가장 앞장서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이끌어 왔던 경남의 저력을 믿습니다.

대한민국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적 민주주의에서도 세계적인 모범국가가 되는 일에 우리 경남이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3.15 민주 영령들의 영원한 안식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정치적 민주주의 넘어 경제 민주주의로 김경수 도지사 3.15의거 60주년 추모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 민주주의 넘어 경제 민주주의로 김경수 도지사 3.15의거 60주년 추모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최종수정일 : 2022-06-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영상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280300400000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