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3월 2일 브리핑]코로나19 경남 확진자 현황 및 대응방향

  • 조회 : 240
  • 등록일 : 20.03.02
※ Wi-Fi가 아닌 이동통신망에 접속된 상태에서 동영상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경남도지사 김경수입니다.

코로나19 대응 관련 경남도 현황입니다. 

먼저, 밤사이 추가된 확진자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 17시 대비, 확진자는 총 2명이 증가하였습니다. 현재 도내 확진자는 총 61명입니다. 건강상태는 모두 양호한 편입니다. 

추가 확진자인 경남 63번은 고성에 거주하는 2000년생 여성이고, 2월 16일 대구 신천지교회 예배를 다녀온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지난 23일부터 자가격리 중이었습니다.

경남 64번은 거창에 거주하는 2000년생 여성으로 신천지 교육생이라고 진술했습니다.  

경남 확진자 61명의 감염경로를 분류하면신천지 교회 관련 28명(신규 2명 증가), 대구‧경북 관련 10명, 대한예수교침례회 거창교회 관련 10명,

한마음창원병원 관련 6명, 부산 온천교회 2명, 해외여행 1명, 감염경로 조사 중 4명입니다.

감염경로가 밝혀지지 않은 경남25번은 질병관리본부로부터 핸드폰 GPS위치추적 기록을 제출받았습니다.

이를 토대로 날짜별 동선을 확인 중입니다. 나머지 3명도 객관적 자료 수집 등을 통해 추가조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추가 확진자 발생 추이를 보면, 토요일 오후에는 확진자가 없었고, 일요일 2명, 오늘 오전까지 2명입니다. 

다소 안정적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측 가능한 범위에서 발생하고 있기도 합니다. 

우리 도는 선별진료소의 원활한 운영과 감염확산을 차단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선별진료소 방문자가 급격히 증가한 시군에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설치를 요청해 일부 시군에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선별 진료소 방문자는 지난 주말부터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감염확산차단은 신천지와 대한예수교침례회 거창교회 등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곳을 중심으로역학조사를 강화하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코로나19 경남 대응상황입니다.

정부의 새로운 방침에 따라 코로나19 치료체계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코로나19의 빠른 속도와 높은 초기 감염력으로 환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확진환자 중 경증환자 비율이 높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증상 경중에 관계없이 모든 환자의 입원치료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규모 환자가 발생되면, 중증환자의 치료를 위한 병실이 부족할 수도 있고, 입원 대기 중 적절한 치료가 어려워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이미 대구에서 발생하고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중앙정부는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코로나19 치료체계 개선에 들어갔습니다. 우리 도 역시, 모든 가능성에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코로나 19 치료체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중증도 분류가 필수적입니다. 오늘 저녁 민간전문가 중증도 분류팀 회의가 예정돼 있습니다.

감염병관리지원단장, 경상남도의사회 감염병대책위원장,의료기기관 감염내과 전문의 등 민간 의료전문가들을 모시고 중증도 분류를 위한 구체적 추진방향을 논의하고,생활치료센터 설치를 포함해 향후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경남도 공공의료 시설이 턱 없이 부족합니다. 

병상 1개당 인구수는 서울 3,758명, 부산 6,226명, 대구 6,395명,울산 7,306명, 경북 2,809명 등 전국 평균 공공병상 1개당 인구수는 4,104명입니다. 

하지만, 경남은 공공병상 1개당 11,280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전국 평균(4,104명)의 2.7배입니다.

전국에서 공공병상 수가 가장 부족한 지역이 경남입니다. 경남의 공공병상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진 원인은 舊 진주의료원 폐쇄 이후 서부권의 공공의료가 공백상태로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舊 진주의료원은 폐업(2013.5.29.) 당시 325병상이었으며, 2009년에는 신종플루 치료 거점병원으로 지정되어, 1만 2천명을 진료하고, 498명의 신종플루 확진자를 치료하는 등 큰 역할을 했었습니다. 

舊 진주의료원 폐업이 더욱 아쉽고 안타까운 이유입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공공의료는 도민의 최소한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수준에서 반드시 확충되고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국경을 넘는 전염병은 언제든 찾아올 수 있습니다. 경남도가 충분한 공공의료 자원을 갖고 대응할 수 있도록지금부터 준비하겠습니다. 

현재 공론화가 진행 중인 서부경남(진주, 사천, 남해, 하동, 산청) 공공의료 확충과 함께 우리 지역 전반의 공공의료 확충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착한 임대료 운동’에 많은 건물주와 임대인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 드립니다.

지난 27일 브리핑 때 ‘착한 임대료 운동’ 확산을 제안 드린 바 있습니다. ‘착한 임대료 운동’에 많은 공공기관과 건물주께서 동참해주고 계십니다.

어려울 때마다 작은 힘이라도 보태자는 움직임이 도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진주, 의령, 산청, 함양, 거창, 합천 등에서는 시군 주도로 공설시장, 관광지내 공공시설 등에 입점한 임차인에 대하여 임대료를 유예하거나 임대료 감면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남개발공사에서도 임대료를 2월부터 6개월간 35% 인하하였습니다. 

건물주와 임대인 개인의 소리 없는 미담사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창원에 소재한 창원성원그랜드쇼핑상가 건물의 한 임대인은2달분의 임대료를 50% 인하하였고,

진주 동성상가 내 한 임대인은 2월부터 1년간 임대료 전액 면제를 약속했습니다.

김해에 소재한 대경프라자 상가 건물의 임대인도 확진자 방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식당의 임대료를2개월간 100% 면제 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마산어시장, 창원의 시티세븐몰, 김해의 장유3동 상가, 통영의 영일빌딩, 사천의 삼천포 종합상가, 양산 범어리 상가 등

많은 건물주와 임대인이 착한 임대료 운동에 동참해 주고 있습니다. 

‘착한 임대료 운동’에 자발적으로 동참해 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도에서도 힘을 보태겠습니다. ‘착한 임대료 운동’ 확산을 위한 조례를 이번달 내로 입법 예고하고, 도의회, 시군에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겠습니다.

따뜻한 움직임이 모인다면, 우리는 함께 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건물주와 임대인의 동참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대구시와 경북도에 각각 1억 원 상당의 방역물품을 지원하겠습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코르나19 확진환자의 급증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경남, 부산, 울산 3개 시도도 아픔을 함께 나누기로 했습니다. 

아픔도 나누면 희망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의 작은 정성이 대구시민과 경북도민 여러분들에게 작은 희망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3월 2일 브리핑]코로나19 경남 확진자 현황 및 대응방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월 2일 브리핑]코로나19 경남 확진자 현황 및 대응방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최종수정일 : 2022-06-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영상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280300400000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