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도정소식
  • 도정소식
  • 보도자료

경상남도, 전국 최초로 공동체 지원 농업 활성화 지원 사업 5개소 선정 지원

  • 조회 : 144
  • 등록일 : 19.03.15

경상남도, 전국 최초로 공동체 지원 농업 활성화 지원 사업 5개소 선정 지원 1 번째 이미지



경상남도, 전국 최초로 공동체 지원 농업 활성화 지원 사업 5개소 선정 지원 2 번째 이미지



경상남도, 전국 최초로 공동체 지원 농업 활성화 지원 사업 5개소 선정 지원

 

- 소비자가 직접 참여, 중소농·친환경농업 활성화하여 안전한 먹거리 공급

-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농업문화 정착

 

경상남도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지난 34일 경남도청 진주청사 중강당회의실에서 올해 공동체 지원 농업 활성화 지원 사업자 5개소를 선정하고 총사업비 5억 원을 지원한다.

 

이날 선정 심사위원회에서는 지난 122일에서 220일까지 공모절차를 진행하여 7개 시·9개소가 신청을 했고 34일 전문가로 구성된 도 선정 심사위원회에서 서류심사 및 발표, 면접을 시행하여 4개 시·5개소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주체는 진주텃밭영농협동조합, 함안아라씨앗드리공동체영농조합, 함안농부협동조합, 거창공유농협사회적협동조합, 합천농업회사법인별빛농장이다.

 

최근 소비자들은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직접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농산물 직거래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공동체 지원 농업(CSA, Community Supported Agriculture)은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로컬푸드 운동의 대표적 방식으로, 기존의 생산자 중심의 유통이 아닌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여 농장을 지원하고 위험과 보상을 공유하는 쌍방향 유통이다.

 

일반적으로 지역주민들이 지역 농민에게 일정한 구매 비용을 선 지급하고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소비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농업인은 선 지급된 구매 비용으로 영농자금과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여 경쟁력이 떨어져 생산하기 어려운 다양한 우리 농산물을 친환경적으로 재배하고, 소비자는 일손 돕기·주말농장·농장 체험 등 직접 영농에 참여하여 생산자와 밀접한 신뢰관계 유지와 적정한 가격의 믿을 수 있는 농산물을 제공받는다.

 

경남도는 이번 사업자 선정을 시작으로 중소농·친환경농업 활성화 및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한 공동체 지원 농업(CSA)활성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공동체 지원 농업(CSA)활성화 사업은 CSA 플랫폼 구축 생산자·소비자 공동행사 에디터(농업 활동가) 육성 물류비 지원 등을 통하여 지역공동체가 지역 농가의 안전한 농산물 생산·판로를 지원하는 농업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정곤 경상남도 농정국장은 경남농업의 새로운 발전 전략으로 대농가 중심의 규모화 농업을 비롯해 중소농 중심으로 친환경·로컬푸드를 활성화하는 두 가지 정책을 병행하여 추진하고 있다라며, “공동체 지원 농업(CSA)를 통한 중소농 중심의 친환경 농업 육성이 함께 잘 사는 농업을 구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농식품유통과 김동현 주무관(055-211-6453)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전국 최초로 공동체 지원 농업 활성화 지원 사업 5개소 선정 지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 전국 최초로 공동체 지원 농업 활성화 지원 사업 5개소 선정 지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 : 공보관 보도지원담당  
  • 연락처 : 055-211-2051

최종수정일 : 2017-11-2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0104001003000)
소셜계정 댓글등록
  • 등록된 댓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