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해명설명 자료

  • 도정소식
  • 도정소식
  • 보도/해명설명 자료

경남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 ‘지역 의제 발굴’ 분주

  • 조회 : 236
  • 등록일 : 19.08.13

경남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 ‘지역 의제 발굴’ 분주 1 번째 이미지



경남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 ‘지역 의제 발굴’ 분주 2 번째 이미지



경남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 ‘지역 의제 발굴’ 분주 3 번째 이미지



경남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 ‘지역 의제 발굴분주

 

- 올해 5월까지 민간기업 대상 간담회 총 10회 개최

- 추진위원회 출범(6.18.) 이후 도내 12개 지역 라운드테이블개최...지역 사회문제 해결 위해 열띤 토론 진행 중

 

경상남도와 경남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가 경남지역혁신포럼을 새로운 지역 사회문제 해결의 상시적 통합플랫폼으로 구축하기 위해 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 정보주 진주교육대학교 교수, 김경수 경상남도지사,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공동위원장

 

먼저 지난 44일 행정안전부 ‘2019 지역혁신포럼공모사업에서 경남이 신규 개최지역로 선정된 이후, 경상남도와 경남지역혁신포럼 준비 전담팀(TF)은 경남지역혁신포럼의 핵심 주체인 도내 시민사회단체, 시군,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도 출자출연기관, 민간기업 대상으로 올해 5월까지 총 10회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포럼 추진계획 설명하고, 도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했다.

 

이어 618일에는 86개 기관·단체* 대표자로 이뤄진 추진위원회를 출범했으며, 현재 지역사회문제 해결의 상시적 통합플랫폼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본격 운영 중에 있다.

* 경상남도, 18개시군, 12개 도 출자·출연기관, 11개 혁신도시 공공기관, 9개 대학, 9개 유관기관·단체, 21개 시민사회단체, 5개 민간대기업 등 86개 기관·단체

 

출범식 이후에는 도내 12개 지역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해 지역 의제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730일 거제시청에서 열린 라운드테이블을 첫 시작으로 87일 함안, 89일 통영에서 지역별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하며, 지역민이 직접 느낀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함께 논의 하는 시간을 가졌다.

 

거제에서 진행된 라운드테이블에서는 민관협력재생에너지 컨소시엄 구성, ‘너도나도 시민방송국설립 제안, 조선소 하청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 보장을 위한 지역협의체 구성 등 8개 의제를 발굴했다.

 

함안에서는 공장 및 축사로 인한 악취 및 오염, 여항산 계곡 오염, 오폐수 처리 예정지에 대한 문제점, 응급실이 준비된 병원 유치 등이 지역혁신포럼 의제로 발굴됐으며, 통영에서는 공동주택 음식물 쓰레기 감량을 위한 환경 만들기와 교통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버스운영제도 개선 등의 의제를 발굴하고 토론했다.

앞으로도 오는 821일까지 의령, 창녕, 사천, 김해, 창원, 남해, 진주, 밀양, 거창 등 9개 지역에서 라운드테이블을 계속 진행해 지역 주민들이 직접 지역에 살면서 보고 듣고 느낀 문제에 대해 함께 논의하며 의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지역별 라운드테이블에서 수렴된 의제는 의제 성격에 따라 관련 부서 검토와 경남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 선정위원회의 전문가 자문을 거쳐 발굴의제 매칭을 진행할 예정이다.

 

경남 사회혁신주간(94째 주)924일에는 선정의제에 대해 도민들과 공유하고 확산을 위한 경남지역혁신포럼 협약선포식을 개최한다. 의제 해결을 위해 매칭기관이 함께 참여해 컨설팅, 기술 및 예산지원 등 의제실행을 위한 지원이 진행될 계획이다.

 

한편, 온라인에서는 경남지역의 의제 제안, 논의, 해결 진행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사회혁신온라인플랫폼(socialchange.kr)’이 개설운영되고 있어 지역별 라운드테이블에 참여하지 못한 도민들은 이를 통해서도 지역문제 및 시급한 현안문제에 대해 제안을 할 수 있다.

 

윤난실 경상남도 사회혁신추진단장은 경남지역혁신포럼은 단순한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역 사회문제 해결의 상시적인 통합플랫폼으로서 이번 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는 주민과 지자체,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의 협업과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821일까지 진행되는 각 지역별 라운드테이블에 도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으로 지역문제를 발굴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

 

첨부 : 참고자료(2019 경남지역혁신포럼 지역별 라운드테이블 추진계획 등)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사회혁신추진단 배주연 주무관(055-211-476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경남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 ‘지역 의제 발굴’ 분주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남지역혁신포럼 추진위원회, ‘지역 의제 발굴’ 분주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 : 공보관 보도지원담당  
  • 연락처 : 055-211-2051

최종수정일 : 2017-11-2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해명설명 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0104001003000)
소셜계정 댓글등록
  • 등록된 댓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