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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사람 - 경남문화유산]
가야유산 기획⓮ 양산, 경계의 땅에서 문화를 꽃피우다
- 가야와 신라의 경계 양산밖에서 보는 양산의 이미지는 어떤 것일까? 신도시 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통도사를 낀 역사도시의 이미지가 연상된다. 사실 1500~1600년 전으로 돌아가면 양산은 가야였다. 이런 사실이 생소한 것은 연구와 조...
- 2019년 12월[Vol.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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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사람 - 경남문화유산]
연간기획⑫ 남부내륙고속철도를 달린다
- 김천시는 올해로 시 승격 70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1949년 김천은 경북에서는 대구 다음으로 포항과 더불어 2번째 시로 승격된 선진도시다. 그러나 6·25전쟁으로 시가지의 90%가 파괴되는 아픔을 겪었다. 그 이후 사회경제적...
- 2019년 12월[Vol.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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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사람 - 경남문화유산]
가야유산 기획⓭ 고인골(古人骨), 가야사람을 말하다
- 가야인의 머리를 주목하다지난 9월 27일 국립김해박물관은 특별한 학술대회를 열었다. ‘가야사람 풍습연구, 편두’가 주제였다. 지금까지 가야사 학술대회는 문헌기록이 중심이었지만 이날은 가야인의 뼈 즉 인골(人骨) 특히 김해 예안리 고분...
- 2019년 11월[Vol.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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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사람 - 경남문화유산]
연간기획⑪ 남부내륙고속철도를 달린다
- “이 법은 지방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며, 대한민국을 민주적으로 발전시키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방자치법 제1조(목적)-지방자치법의 목적은 대한민국 민주화의 척도가 지방의 균형발전에 있다는 말로도 해석할 수 있다. 균형발전의 상...
- 2019년 11월[Vol.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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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사람 - 경남문화유산]
연간기획⑩ 남부내륙고속철도를 달린다
- 우리나라 첫 철도인 경인선이 개통한 지 올해로 120주년. 정확히 말하면 지난 9월 18일이었다. 경남으로 보면 올해는 고속철도시대를 확정지은 첫해이다. 남부내륙고속철도(이하 KTX남부내륙선)의 착공을 3년 정도 앞둔 시점에서 경제적...
- 2019년 10월[Vol.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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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사람 - 경남문화유산]
가야유산 기획⓬ 의령도 가야의 땅이었다
- 가야는 6가야가 전부인가?지금까지 가야지역에 대한 연구와 조사는 김해, 고령, 함안 등 특정지역 중심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주변 지역의 가야집단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필자가 몸담고 있는 의령도 마찬가지다. “의령도 가야인가...
- 2019년 10월[Vol.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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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사람 - 경남문화유산]
연간기획⑨ 남부내륙고속철도를 달린다
- 경남도가 남부내륙고속철도의 추진 방향을 조기 착공으로 집약하고 기본계획 수립 등 정부와의 향후 절차를 조율하고 있다. 경남도는 오는 2022년을 남부내륙고속철도 착공 원년으로 설정하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경남도는 4조 7000억 ...
- 2019년 09월[Vol.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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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사람 - 경남문화유산]
가야유산 기획⓫ 황금칼의 나라, 다라국을 아십니까?
- 합천의 가야 ‘다라국’합천군 쌍책면에는 가야인의 무덤유적인 옥전 고분군(사적 제326호)과 생활유적인 성산토성(경상남도 기념물 제293호) 그리고 이곳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하는 합천박물관이 있다. 그런데 이곳을 찾는 방문객은 대부분...
- 2019년 09월[Vol.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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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사람 - 경남문화유산]
연간기획⑧ 남부내륙고속철도를 달린다
- 기차에 몸을 맡기고 잠시 쉬었을 뿐인데 언제인지도 모르게 도착한 합천, 경남서북부 산간내륙을 이렇게 빠른 시간에 올 수 있다니 상상조차 못했다. 역시 KTX가 빠르긴 빠르구나를 느낄 사이도 없이 우린 기차에서 내려야 했다.- 남부내륙...
- 2019년 08월[Vol.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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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사람 - 경남문화유산]
가야유산 기획❿ 잊힌 소가야의 흔적, 진주 가좌동 고분군
- 가야시대의 대표적인 고분군은 전기가야(1~4세기)의 김해 대성동 고분군과 후기가야(5~6세기)의 맹주였던 대가야의 고령 지산동 고분군, 아라가야의 함안 말이산 고분군이다. 그리고 고성을 기반으로 번성한 소가야는 삼국유사를 남긴 저자가...
- 2019년 08월[Vol.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