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특집·기획

[특집·기획]다함께 만드는 경남의 미래 비전

김경수 지사 “경남 등 동남권, 제2수도권으로!”

 

경남미래2040 포럼 공식 출범

경남미래2040 포럼이 공식 출범했다. 민관협치의 형식과 전문성과 여론을 고루 반영하는 기능을 갖췄다. 그 목표도 미래지향적이고 스마트한 대안적 수도권까지 높여 잡았다. 경남의 미래가 결코 경남만에 의한, 경남만을 위한 미래가 될 수 없다는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지난 94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남미래2040 포럼이 발대식을 가졌다. 지난 5월부터 시작된 준비과정의 결실이다. 이날 유독 많이 언급된 단어는 미래균형발전이었다. 환영사와 축사는 물론 분과별 발표에서 수없이 반복됐다.

 

지난날 미래를 준비하지 못한 시행착오를 거울 삼아 미래 20년을 설계하자. 경남의 미래는 경남만의 문제가 아니다. 1000대 대기업의 73.6%가 수도권에 집중된 현실에서 경남, 부산, 울산 등 동남권이 제2수도권이 되도록 하자. 동남권이 어떻게 하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지가 동남권의 미래와 직결된다.” - 김경수 경남도지사(공동위원장) -

 

목표와 비전 설정이 지역발전의 관건이다. 자치분권, 균형발전을 구체적으로 담아내야 한다.”

- 서필언 전 행안부 차관(통영 출신·공동위원장) -

 

특별강연에 나선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애국가 4절의 끝부분을 인용하기도 했다. ‘대한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는 방법이 바로 국가균형발전에 있다는 얘기였다. 송 위원장은 대안적 수도권으로서의 동남권, 그 중심에 경남이 있으면 좋겠다. 미래지향적이고 스마트한 수도를 만들고 경남이 역량을 키워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모델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경남연구원·전문가·도민 공동 참여

경남발 미래비전 함께 설계

지난 6279명의 자발적 참여자로 구성된 도민참여단은 제1차 원탁회의를 통해 현주소를 진단했다. 그 결과 경남의 강점과 약점 등 33가지의 다양한 의견을 집약했다. 이제 경남미래2040 포럼은 전문가와 도민의 정제된 의견과 정부정책을 아우르는 경남발 미래 비전을 함께 설계하고 있다.

2019년부터 국가균형발전정책의 기본틀도 지역 중심으로 전환됐다. 과거와 달리 지역이 주체가 되고 중앙은 지원하는 형식이다. 지역이 강한 나라, 인재와 투자, 일자리의 선순환을 지향한다. 경남의 미래설계는 정부의 정책변화를 담아낸 제4차 경상남도 종합계획의 실전편이다.

이를 위해 경남도는 민관협치라는 공동위원장제를 도입했다. 총괄조정·기획분과, 경제·산업분과, 도시·환경분과, 사회·관광분과 등 4개의 분과위원회로 역할을 분담했다. 싱크탱크인 경남연구원은 도민참여단, 도민원탁회의, 도민 인터뷰와 설문조사 등을 통해 여론을 수렴한다. 이달 10월에는 제2차 도민원탁회의가 예정돼 있다. 경남도는 실국토론회와 시군협력 TF로 행정차원의 대책을 제시한다. 오는 20206월에는 최종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분과는 달라도 균형발전은 공유

4개 분과별 목표도 뚜렷하다. 총괄조정·기획분과는 수단과 가치, 기능, 위상 등 4가지 철학을 담아낼 미래비전을 설정하게 된다. 경제·산업분과는 민생경제, 일자리 부문 등을 다루고, 도시·환경분과는 교통, 주거, 환경, 안전, 에너지 등을 담당한다. 사회·관광 분야는 사회, 복지, 인구정책, 교육, 남북교류협력 등을 다룬다.

그런데 분과는 달라도 공유하는 가치는 있다. 바로 균형발전이다. 경남 내부와 이웃 광역시와의 균형발전도 함께 추구하는 전략이다. 지난 경남미래2040 포럼 발대식에서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은 서울시민과 강원도민의 기대수명이 최대 15년이나 벌어진 것은 어디에 살고 있느냐의 차이라고 강조했다. 이 축사를 들은 송재호 위원장은 경남미래2040 포럼 예산이 3억 원인데 이것으로는 부족하다예산 증액을 익살스럽게 촉구해 박수를 받았다.

경남의 미래가 갖는 의미를 생각하면 예산에서부터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최석철 편집장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