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지금 의회는

[지금 의회는]“도민의 뜻 실현하는 생산적인 의회로”

인터뷰 제11대 후반기 김하용 의장

 

의원 입법 활동 장려하고

도민과 공식 소통창구 만들 것


경남도의회는 지난 7월 제11대 후반기 의장단 선출을 마무리 하고 남은 임기 2년의 의정활동에 들어갔다. ‘변화와 혁신을 의회 운영 목표로 내건 김하용(70··창원14) 신임 의장은 김경수 도정을 적극 지원하면서 도민과 함께하는 역동적인 의회, 도민의 뜻을 실현하는 생산적인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713일 도의회 의장실에서 김 의장을 만났다.

 

 

Q. 11대 전반기 부의장을 거쳐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됐다. 소감은?

A. 저를 제11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에 감사드린다. 그동안 제가 의정활동을 잘 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도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경상남도의회 제11대 전반기 부의장 및 농해양수산위원으로 의정 활동을 하면서 지방의원은 도민을 위해 존재하고 도민을 위해 일을 하며 그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믿음을 가지게 됐다.

2년의 임기 동안 소통과 화합을 바탕으로 도민과 함께하는 역동적인 의회, 도민의 뜻이 실현되는 생산적인 의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경험과 경륜을 활용한다면 도의회 운영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도민들이 바라는 도의회, 모든 의원님들의 의견을 고루 받들 수 있는 책임감 있는 의장이 되도록 하겠다.

 

Q. 의장단·상임위 구성 과정에서 갈등을 겪었다. 앞으로 의회 운영 방향은?

A. 지난 11대 전반기가 도의회의 의정활동 강화를 위한 초석을 놓고 내실을 다졌다면, 후반기는 그간의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양적·질적으로 성숙되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이 되어야 할 것이다.

하반기 의회 운영목표는 변화와 혁신이다. 우선, 의원 입법 활동을 장려해 의회의 고유권한인 조례 제정 기능을 활성화하려고 한다. 두 번째로 도민과의 대화라는 공식 소통 창구를 만들어 도민과 기업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려고 한다. 해결해야 할 점은 의회가 직접 나서서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

세 번째, 의회 차원에서 공무원이 자기의 일에 책임을 지는 적극행정이 될 수 있도록 사례를 발굴하겠다. 반대로 소극행정에 대해서는 질책해 도민이 공감하는 도정이 되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아직 이루지 못한 지방자치법 개정을 위해 힘을 쏟을 것이다.

우리 의회는 김경수 도정을 적극 지원하면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변화하고 혁신하는 도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Q. 전반기 의회에서 미흡했던 부분과 후반기 추진할 현안은 무엇인가?

A. 지금까지 도의회는 집행부인 도청과 교육청의 다양한 정책과 예산 편성, 예산 집행 등이 도민을 위해 제대로 되고 있는지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잘 수행해 왔다. 그러나 전반기는 그런 의회의 기능이 다소 약했다는 평가가 있었다.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는 도민들이 부여한 도의회의 책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도정질문,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사 등을 더욱 적극적으로 수행할 것이다.

현재 고용·산업위기에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도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이 겪는 어려움은 더욱 크다. 시급한 현안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취약계층 생계안정과 소상공인 지원대책 등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집행부와 소통하며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 이다.

 

Q. 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A. 그동안 우리 도의회는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집행부와는 합리적인 균형관계를 유지하며, 도정과 교육행정 전반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후반기 임기 동안 겸허한 자세로 저를 포함, 57명 전체 의원님들을 하나로 단결시키는 구심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변화와 혁신으로 도민과 함께하는 역동적인 의회, 도민이 중심인 민생 우선의 도의회를 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만들도록 하겠다. 도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린다.

 



김하용 의장 약력

부경대학교대학원 졸업

11~13대 의창수협조합장

전 진해시 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전 학교법인 웅동학원재단 이사

8대 진해시의회 의원

1대 통합창원시의회 의원

2대 통합창원시의회 의장

11대 경상남도의회 전반기 부의장

11대 경상남도의회 후반기 의장

 

 

 

 

 

황숙경 기자 사진 전강용 기자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