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사람에 반하다

[사람에 반하다]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유 은 혜 사회복지사


경남공감은 올해 경남공감이 만난 사람이른바 경남만사를 신설한다. 경남의 새로운 변화, 그 중심에 선 인물들을 만나는 기획물이다. 신년호 첫 번째 손님은 지난해 연말 전국 최초로 문을 연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의 관리를 맡고 있는 김해지역자활센터 유은혜(26) 사회복지사이다.

 

Q. 작업복 세탁소를 운영한 지 두 달째이다. 그간 성과는?

A. 세탁물을 맡기는 분들이 만족스러워한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과죠. 예상 물량보다는 적지만 점차적으로 세탁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크게 보고 있어요.

 

Q. 현재 주로 이용하는 고객은?

A. 개인보다는 단체고객이 많아요. 개인의 경우 맡기고 찾는 것을 번거롭다 여기는지 한두 번 이용하면 잘 오지 않아요. 대신 회사에서 작업복을 의뢰하는 단체물량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복리후생 차원이다 보니 그런 것 같아요. 중소기업 25곳에서 이용했고 평균 30벌 이상 단골기업도 8곳 정도 됩니다.

 

Q. 이용객들의 반응은?

A. 위생복이나 작업복 자체가 더럽지 않는 회사는 세탁하는 것에 의미를 둔다고 말씀하세요. 그러나 때가 많이 타는 곳, 즉 기름때가 많이 묻은 작업복을 의뢰하는 곳은 세탁이 아주 잘 된다며 많이 좋아하세요. 당일 묻은 기름때의 경우는 세탁을 하면 깨끗하게 세탁이 돼서 정말 만족해 하세요.

 

Q. 처음 예상보다 이용률이 떨어지는 원인은?

A. 당초 수요 조사에서는 하루 200, 한 달에 4000벌 이상을 예상했지만 최근 두 달만을 보면 20~30% 수준이에요. 처음에는 홍보 부족이라 생각했어요. 그런데 기업방문을 통해서 생각이 바뀌었어요. 인식의 문제 그러니까 오해가 걸림돌입니다. 노동자는 작업복은 입다가 버리면 그만이다생각하고, 사업주는 지금까지도 별 문제가 없었다는 수준에 머물러 있어요. 그래서 노동자의 건강을 강조하고 또 세탁을 하면 오래 입을 수 있어서 예산도 절감된다는 논리로 모객 전략을 바꿨습니다.

 

Q. 지난해는 시범사업이었다. 올해도 계속 이어지는가

A. . 작업복 세탁소는 경남도, 김해시, 노동계가 함께 시작한 공동사업입니다. 새해에도 16000만 원의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단골 기업 측에서도 예산을 배정했고요. 단지 세탁소를 위탁운영하는 자활센터의 예산은 인건비 80%, 사업비 20%로 맞춰져 있어요. 세탁소는 적자를 걱정해야 할 형편이어서 올해는 청소업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전국 첫 작업복 세탁소인 만큼 세탁물량이 늘어나서 타 지역으로 확산됐으면 좋겠어요.

 

Q. 올해 보완해야 할 점은?

A. 무엇보다 수량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죠. 사업주를 만나서 설득하는 게 쉽지는 않아요. 그래서 올해는 기업협의체 등을 통해 인식개선의 자리가 마련되었으면 해요. 경기회복이 먼저겠지만 노동자를 가족처럼이라는 의미를 살렸으면 좋겠어요. 한 벌에 500원은 상징적인 의미죠. 적자대책 등은 세탁소와 지자체 의 공동 과제라고 봅니다.

 

Q. 사회복지사로서 보람은?

A. 장애인 직업 재활사를 전공했기에 장애인 관련 직장을 생각했었죠. 그런데 자활센터에 끌렸습니다. 여기는 생산적 복지, 일하는 사람에게 복지를 제공해줘요. 작업복 세탁소는 이들에게 단순한 일자리 그 이상이죠. 직원들의 열정과 의욕, 그리고 영향력이 확산되는 모습을 보면 정말 뿌듯하죠.

 

노동자에게 가장 아름다운 옷인 작업복. 그 작업복을 깨끗하게 세탁하는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의 고민과 유은혜 복지사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다.

     

김해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가야클리닝>

시간 09:00~18:00(평일)

문의 055)329-6373

위치 김해시 주촌면 골든루트로129번길 12-2

        한국산업단지공단 김해지사 1

비용

 

 20인 기준

 30인 기준

 50인 기준

하복·춘추복 (1500)

4(1)

 4만 원

 6만 원

 10만 원

동복 (11000)

4(1)

 8만 원

 12만 원

 20만 원

 

  

 배해귀 기자 사진 이윤상 작가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