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하는 도민

완전히 새로운 경남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도지사에게 바란다

도지사에게 바란다

이 곳은 경남의 발전을 바라는 네티즌 여러분이 경상남도 도정에 대한 제안, 개선사항, 비전등을 제시하는 코너입니다.
단순진정, 질의는 전자민원창구 [민원상담] 창구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욕설, 비방, 상업적 성격의 민원 글은 예고 없이 삭제됩니다.
  • 도지사에게 바란다 접수 후 [답변완료]가 되면 수정/삭제 하실 수 없습니다.

출산 지원에 관한 소견

  • 조회 : 78
  • 등록일 : 2019.05.21 15:18:27
  • 작성자 : 김**
  • 접수번호

    11120 

  • 공개여부

    공개 

안녕하세요.

저는 해외생활을 오래 하다가 약 2년전에 마산으로 와서 지금까지 살고 있습니다. 경남 지역만의 따뜻한 정감 때문인지, 오랜 해외생활을 했던 저희 아이들도 한국에 비교적 잘 적응을 하고 있어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경남의 여러 가지 대소사 일을 위해서 애쓰시고 수고하시는 손길들을 응원하면서, 제가 한 가지 출산에 대한 개선사항을 남기는 것이 또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서 글을 남깁니다.

 

저는 아이들이 셋이고 지난 5월 1일에 늦동이 막내를 낳아서 이제 네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습니다. 요즘 다음세대가 점점 줄고 저출산 문제가 나라의 고민이 되는 시점에서, 넷째가 태어나고 나니, 주위 분들의 격려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창원시에서 지원되는 임신을 했을 때 지원되는 50만원 바우처는 잘 사용할 수 있었고, 아직 지급 받지 못했지만, 출산 축하금도 태어날 때와 1년 지났을 때 각각 100만원씩 200만원이 지급된다고 해서, 그나마 없는 것 보다 낫기 때문에, 지방정부의 이러한 지원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특별히 건의를 드리고 싶은 것은 산후도우미 보조 건인데요, 저의 수익형편에 따라서 정부의 지원을 받고 나머지는 제가 부담을 하는 것으로 해서 산후도우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을 알고, 마산보건소에 신청을 했고, 담당 기관과 연계가 되어서 도우미를 쓰려고 하고 있습니다. 저는 소득이 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그나마 정부 지원을 받는 편이지만, 그래도 기간이 길 수록 제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만만치는 않았습니다. 서울에서 살았을 때는 그나마 전액 무료로 도우미를 썼ㄲ는데요, 창원시의 재정이 적어서 다 지원을 못해드린다는 말을 듣고.. 그래도 형편 껏 해야 하는 것이기에, 그나마 전액을 제가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서 산후도우미 신청에 일부 지원 자체도 감사할 따름입니다. 

 

그런데 제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제가 앞에서 제 아이가 넷째임을 밝혔다시피, 산후도우미를 쓸 때 기존 아이들이 있을 경우에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저의 가정 같은 경우에는 중학생 1명, 초등학생이 이미 2명이 있기 때문에, 하루에 만원의 비용이 추가된다고 하더라구요. 10일이면 10만원, 15일이면 15만원의 경비가 추가로 더 지출이 되어야 하는 것이지요.

 

물론 산후도우미를 쓰는데 수익에 따라서 정부의 보조가 있는 것은 감사한 것이지만, 출산을 장려해야 하는 그런 정신으로 볼 때, 이미 있는 아이들 수대로 도우미에게 비용을 더 내도록 하는 것은 누가 봐도 출산을 장려하는 정신과 방향과는 맞지 않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누가 더 아이를 낳으려 하겠습니까? 돈 10만원 15만원 정도야, 어떻게 해서든 낼 순 있습니다만, 아이가 많을 수록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면서 도우미를 써야하는 상황은 출산을 장려하는 정신과 상반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이미 다자녀이기 때문에, 전기세 및 가스요금에 할인을 받고 있지요. 감사할 따름입니다. 그래도 정부가 아이가 많은 가정을 위해서 배려해 준다는 마음을 작지만 충분히 느낄 수 잇지요. 그러나 산후도우미를 쓰는 부분에서 기존 아이들이 많은 가정인 경우, 그 부담이 더 커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앞으로 지방정부에서 좀 지원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래야 아이를 둘 셋 이상 낳게 될 때, 그나마 작은 것이지만, 사회와 정부의 배려를 받고 있다고 고마움을 느끼게 되겠지요. 안그래도 한명 키우는데 들어가는 경비도 막대한데, 아이를 많이 가지는 가정에 대한 배려가 더욱 구체적인 부분에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길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제 이후로 태어나는 다자녀 가정 마다 이런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목록
  • 담당부서 : 행정국 자치행정과 민원담당 
  • 연락처 : 055-211-3651

최종수정일 : 2018-06-2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도지사에게 바란다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280400100000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