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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시, 프레스센터 폐쇄, '브리핑룸'만 이용...경남도청은 현재?

  • 조회 : 298
  • 등록일 : 2011.11.08 14:18:46
  • 작성자 :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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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사천시가 도내에서는 최초로 운영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프레스센터를 폐쇄하고 브리핑 사안이 있을 때마다 개방하며 운영키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사천시는 시정홍보 브리핑 룸에 출입기자의 상주를 금지하고 브리핑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사전 예고제로 개방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종전 프레스센터 내에 있던 쇼파와 TV 등 집기를 철거하고 순수한 형태의 브리핑룸으로 전환했다.

사천시는 일부 기자들이 기자실화 하는데 대한 공직 내부와 시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데 따른 조치라고 밝혔다.

또한 운영개선을 통한 명확한 사용기준을 마련해 투명하게 운영하고 행정의 정보공유를 위한 시정홍보 브리핑을 정례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정 브리핑이나 기자회견 등의 사용 시에만 개방하고 월 2회 둘째와 넷째 수요일 부서장을 배석한 채 담당국장이 시정 정례 브리핑을 갖기로 했다.

특히 시정현안, 쟁점에 대한 시의 입장과 정책 방향 등에 대해 분기마다 1회씩 시장이 직접 기자회견을 연다.

사천시는 단순 브리핑 형식에서 벗어나 질의, 응답 방식으로 전환해 언론과 자치단체 간의 소통을 강화키로 하고 개인이나 시민단체 등이 브리핑룸을 이용하고자 할 때는 2일 전에 신고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경남도청을 비롯한 상당수의 자치단체 브리핑룸이 당초 설립 취지와는 달리 특정 언론사의 기자실화 되면서 기자들 간에 갈등을 빚거나 변칙 운영되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사천시가 경남에서 처음으로 브리핑룸으로 개선, 운영하는 것을 환영한”며 “경남도청 뿐 아니라 도내 다른 시∙군도 이번 사천시의 사례를 계기로 조속히 운영 방침을 바꿔 개선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질 문-

경남도청 프레스센터를 특정 언론사 만 이용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공보관님은 개선할 의향은 없는지요.

이 공간은 도민 뿐 아니라 도내 타 언론사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브리핑룸으로 개방됐으면 하는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또한 도민의 혈세로 각 언론사에 지원되고 있는 연정광고비와 통신사의 IP계약 금액 일체와 광고비 일체를 '도지사에 바란다' 이곳 공간에 공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론은 공보실이 특정 언론과 타 언론을 차별한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서도 답변 바랍니다.

[답변]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등록일 : 2011.11.15 15:48:50
  • 담당자 : 공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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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족도

안녕하십니까?

○ 「대한민국 번영1번지 경남」을 추구하는 우리 경남도의 도정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건승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리면서 귀하께서 말씀해주신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1. 지난 번 귀하께서 제시한 직소민원에서 회신된 바와 같이, 우리 도에서는 도민과 소통하며 도정을 널리 홍보하고, 도정 전반에 관한 정책홍보 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언론을 통해 널리 알리기 위해 프레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도청 프레스센터는 언론사의 차별없이 모든 언론인들이 자유롭게 도정취재를 할 수 있으며, 도민과 시민단체들이 언론을 통해 발언할 수 있는 기자회견장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고, 도정과 기자회견 내용을 누구나 취재할 수 있도록 항상 개방되어 있습니다.

3. 다만, 도정 브리핑과 도민 기자회견장의 통합 운영에 따라 취재 장소가 다소 협소한 점이 있어 이를 해소하고, 원활한 취재 지원을 위해 별도의 장소에 취재지원실을 마련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4. 그리고 프레스센터는 도와 시·군별로 그 여건에 맞게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 도에서는 도정 주요 시책을 도민 모두에게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모든 언론사의 취재를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5. 또한 귀하께서 요청하신 각 언론사에 지원된 광고비 현황과 통신사의 IP계약 금액 현황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의거 정보공개를 청구하신다면(담당부서 인사과 211-3393) 그와 관련된 자료를 성실히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 앞으로도 도정에 있어 조언을 해주시거나 궁금하신 사항등이 있을 경우에는 우리 도 공보관실(211-2053)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정책에 반영하고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감사합니다.
  • 담당부서 : 자치행정국 도민봉사과 민원담당 
  • 연락처 : 055-211-3651

최종수정일 : 2022-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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