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24란?

  • 전자민원
  • 문서24
24시간 열려있는 온라인 공문 처리 창구 문서24

인터넷으로 행정/공공기관에 문서를 제출하거나 받을 수 있는 전자문서유통서비스입니다.

문서24 신청 서비스

  • 이용대상 : 민간 법인/단체(업무용 문서), 개인(민원성 문서)
  • 이용방법 : 문서24 회원가입 후 이용(인증서 불필요)
    • ※ 개인사용자 : 이메일 아이디, 카카오 아이디,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 진행
       법인/단체 사용자 :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등 필요
  • 이용분야 : 영유아보육, 렌트카, 일자리, 소상공인, 건설건축 등 모든 분야에서 신청 가능
  • 결과확인 방법 : 「문서24」와 카카오톡 메일 등으로 처리 과정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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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관광서 마감시간 임박
(여자1)제출시간에 맞출려면 서둘러야 한다..늦으면 안되는데
(여자2)꼼꼼시, 이번 교재교구비 지원건 신청했나요?
(여자1)다 해 가요..잠깐만요.
(여자2) 지진대피 훈련 실적서는요?
(여자3) 아직 제출안했어?
(여자1) 다 끝나가요.
(여자3)내가 한번에 해결해줄까?
문서24로 하면 돼!
(자막) open.gdoc.go.kr
(여자1)한번에 돼요?
(여자3) 응..우리 업무 외에도 민원 접수나 각종 신청서 접수도 문서24로 가능하다는데.. 참고해봐요.
(여자1) 우와~ 진짜 감사드려요.
<화면에 카카오톡 대화내용>
(남자) 오늘 약속시간 늦을꺼 같아~
(여자1) 뭐야~ 또 늦어? 왜?
(남자) 문서제출 때문에 여러군데 다니고 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미안해!
(여자1) ㅋㅋ 난 다끝냈어...전화할께~^^
(남자) 아직 관공서 서류 처리할게 많아서 오늘은 늦을 것 같은데...
(여자1) 오빠, 이제 문서24로 해결하면 돼. 문서24
(남자) 아! 정말? 문서24!
(여자1) 이따봐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관공서 방문없이도 문서 제출이 가능한 문서24로 당신의 여유를 찾으세요.
여러분 그동안 구청에 공문서를 제출해야 할때 어떻게 하셨나요?
서류를 준비하고 인쇄해서 구청 민원실을 방문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제출하지 않으셨나요?!
문서24는 그동안 정부기관(중앙행정기관, 교육기관, 시도·시군구, 공공기관, 법인·단체)에서만 사용하던 정부전자문서유통서비스를 국민에게 개방하여
방문이나 우편없이 국민이 인터넷으로 공문서를 제출하는 민관의 문서소통시스템입니다.
(자막)
민원인→공무원
공무원-가정보육과
양방향문서유통체계구축
민원인→공무원
공무원-주차관리과
문서24는 문서발송뿐만 아니라 처리결과까지 확인가능한 양방향 문서유통체계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문서24는 2016.7월부터 영유아보육, 렌터카, 일자리 지원, 용역, 비영리법인, 행정처분 6개 분야를 시작으로
2018년 7월 음식점, 소상공인, 소방안전점검, 건축/건설, 병원, 보조금 12개 분야 에 1단계 서비스 확대를 거쳐
2018년 9월부터는 모든 분야로 전면 확대 되었습니다.
국민과 행정기관간 양방향문서유통서비스 구축으로 기존에 fax, 우편 등으로 안내받았던 행정기관 처리결과 문서를 인터넷으로 수신가능하며 제출문서 진행과정을 국민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안내할 수 있도록 개편 되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직관적인 화면구성에 인증서 없이도 로그인하여 누구나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 하였습니다.
실제 사례로 영유아 보육분야의 문서를 문서24를 통해 처리하여 종이 문서를 90%이상 줄이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문서24 서비스 활용시, 연간 약 1,380만건의 종이 문서를 접수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약 1,390억 원의 사회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것으로 기대합니다.
(자막)쉽고 편리한 행정소통! 투명한 행정절차! 신속한 행정처리!
보다 나은 대한민국 문서24가 함께합니다.
(문서24 사용자 송남희 김포시청 공무원)
영유아 보육관련 업무의 경우, 신청서와 정산서 등의 서류를 한 어린이 집 당 보통 4~5개씩 서면 및 지원시스템을 통해 제출 받고 있었는데 이제 문서24를 통해 담당자에게 공문화되어 바로 접수되기 때문에 빠른 일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문서24 사용자 한동우 경기도청 공무원)
저희 업무의 경우, 국토교통부로부터 자료를 2개월에 한번 150건 정도 받아서 우리 도내에 있는 업체마다 소명자료를 제출하라고 안내해야 합니다.
이젠 이전과 달리 문서24를 통해 회신을 받아보니 전자화도 되어있고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일처리도 빠르고 아주 많이 편리해졌습니다.
(문서24 사용자 이세연 대리 IT유지관리업체)
문서24가 없을 땐 항상 사업 착수보고서와 기타 접수 서류를 출력해서 서류봉투에 가득 담아 주관기관까지 찾아가야 했고 또 변동사항이 생기면 하루에도 여러번 방문해야 했는데요. 문서24로 문서출력은 확실히 줄었고, 시간이나
비용도 아낄 수 있게 됐습니다. 추가 보완 자료 요청시에는 빠른 대응도 가능해져서 업무 스트레스도 많이 줄었습니다.
(자막)행정안전부

「문서24」 이용방법

「문서24」 이용방법
  • 문서를 보낼 때는 어떻게 할까?
    • 01. 로그인 문서작성메뉴
    • 02. 문서 작성 및 발송
    • 03. 수신기관 문서 접수
    • 04. 문서처리현황확인
  • 문서를 받을 때는 어떻게 할까?
    • 01. 로그인 문서메뉴
    • 02. 받을 문서함 목록 확인
    • 03. 받은 문서 접수 처리
    • 04. 접수 문서함 목록 확인
  • 알림을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하지?
    • 01. 로그인 환경설정 메뉴
    • 02. 카카오 수신옵션활성화
    • ※보낸 문서 접수시 알림

      ※문서 수신 시 알림

  • 담당부서 : 기획조정실 정보빅데이터담당관  
  • 연락처 : 055-211-2611

최종수정일 : 2019-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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