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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상담절차

소비자 기본법 및 우리 도의 조례에 따라 소비생활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당담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처리됩니다.

피해구제 신청 (경상남도소비자기본조례 제7조)
  1. 소비자는 물품이나 용역의 사용으로 인한 피해가 있으면 전화·통신·서신 및 방문 등의 방법으로 도지사에게 소비자피해구제(이하 "피해구제"라 한다)를 신청할 수 있다.
  2. 소비자가 제1항에 따라 피해구제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업자의 상호·주소 및 연락처 등 피해구제에 필요한 자료를 센터 등에 제출하는데 협조하여야 한다.
피해구제의 처리 (경상남도소비자기본조례 제8조)
  1. 도지사는 제7조에 따른 피해구제 신청이 있으면 이를 해당 사업자에게 알려야 하며, 해당 사업자에게 사실여부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의 제출 및 검사를 요구할 수 있다.
  2. 도지사는 피해구제 신청에 대하여 「소비자기본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8조에 따른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준용하여 30일 이내에 처리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30일 이내에 처리할 수 없으면 그 기한을 연장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사유와 기한을 명시하여 피해구제 당사자 또는 이해관계인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한국소비자원에서는 방문, 우편, 팩스, 인터넷을 통하여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접수된 피해구제는 30일 이내에 처리하며 사안에 따라 90일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서는 분쟁의 해결은 원칙적으로 민사소송을 통해 해결하여야 하지만 소송은 고비용, 장기간 소요, 복잡한 절차 등의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피해 구제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등 관련법률에 따라 양당사자에게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합의를 권고 하는 제도로서 법원 판결과 달리 강제력은 없지만 비용 없이 신속히 분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상담 신청 범위

사업자가 제공하는 상품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상품을 영업용으로 사용하거나 또는 개인간의 거래인 경우는 제외)

소비자 상담 신청 방법

소비생활과 관련된 불만이나 피해가 있을 경우에 전화, 팩스, 우편, 방문, 인터넷 등을 통하여 접수

  • 전 화 : (055) 211-7799
  • 팩 스 : (055) 211-3419
  • 우 편 : (우) 641-702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300(사림동) 경제정책과 소비생활센터
  • 방 문 : 경상남도청 본관 1층 소비생활센터
  • 인터넷 : 온라인 상담 바로가기

소비자상담 시간

  • 월~금요일 : 09:00 ~ 18:00
  • 단, 토요일, 공휴일 제외 (팩스와 인터넷은 24시간 접수)
  • 담당부서 : 경제통상국 경제정책과  
  • 연락처 : 055-211-3411

최종수정일 : 2018-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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