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지금 경남은(도정)

[지금 경남은(도정)]“경남도,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도지사 브리핑 )

교육부 공모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선정

  

 

 

반갑습니다. 경남도지사 김경수입니다.

지난달 16일 우리 경남도가 교육부 공모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최종 선정됐습니다. 제가 그동안 강조했던 지역혁신 플랫폼은 지방정부와 지역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 4자가 협력해 지역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입니다. 공모사업 선정에 함께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은 교육부가 개별 대학이 아닌 지방정부를 통해 시행하는 최초의 교육인재양성 사업입니다. 지역 실정에 따른 대학교육체계 개편과 인재 육성, 기술 개발을 추진함으로써 적어도 권역별로는 특성에 맞는 경쟁력을 키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지역이 수도권과 맞설 수 있을 때 비로소 기업에게도, 청년들에게도 기회의 땅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중앙정부가 각 대학을 대상으로 진행해 온 일괄적인 교육사업과 재정지원으로는 지방 대학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오죽하면 벚꽃 피는 순서대로 대학이 문을 닫는다는 자조적 표현이 존재하겠습니까? 지역 대학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길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도내 기업과 관련단체, 연구기관을 포함한 지역혁신기관과 머리를 맞대고 함께 손을 잡았습니다.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조직과 핵심사업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은 경남도를 중심으로 총괄대학인 경상대학교 등 도내 17개 대학, LG전자와 센트랄,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도내 11개 기업, 경상남도교육청, 경남테크노파크, 한국전기연구원, 재료연구소() 등 지역혁신기관이 참여합니다. 내년 5월까지 국비 300억 원과 도비 128억 원 등 총 448억 원이 투입됩니다.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은 심의·의결기구인 지역협업위원회와 실무기구인 총괄운영센터로 이루어집니다. 총괄운영센터는 대학교육혁신본부, 지역상생본부, 혁신성과관리본부로 구성합니다. 스마트 제조 엔지니어링과 스마트 제조 ICT, 스마트 공동체 등 3대 핵심 분야는 별도의 팀을 꾸립니다.

 

공유형 대학 모델 USG 구축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은 융복합 우수인력 배출을 위해 공유형 대학 모델 ‘USG(University System of Gyeongnam)’를 구축합니다. 공통교양 플랫폼과 학사관리시스템의 개선과 연계를 통해 대학 간 연합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공동의 학사조직 구성, 학점 교류와 이수자격 부여가 가능해집니다. USG 모델은 지역 대학들이 역량을 결집해 수도권 못지않은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학습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설계됐습니다. 강의에 머무르지 않고 인턴십 기회도 제공합니다. 경남도교육청과도 협의를 통해 고교학점제,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 연계 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교육인재특별도 경남의 비전

올해 초 우리 도는 3대 핵심과제로 교육인재특별도 경남을 선언한 바 있습니다.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가 구미의 압도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용인을 선택한 것은 RD 인재 수급의 편의성이었습니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선정은 결실이 아니라 교육인재특별도 경남을 향해 같이 내딛는 첫걸음입니다.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더 많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경제의 확대와 4차산업혁명의 가속화는 우리 인류가 경험하지 못했던 환경입니다. 전문가들은 AI로 사람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 전망하기도 합니다. 저는 조금 다르게 생각합니다. 스마트공장 전환과정에서 생산성 확대와 매출 증대는 고용 증가로 이어졌음이 중기부 전수조사를 통해 확인됐습니다.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을 통한 인재 양성에 우리 경남의 미래가 달려 있습니다. 도내 기업을 지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수도권에서 해외에서 기업이 찾아오는 경남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기업이 자리 잡고 인재가 정주하는 경남을 위해 광역철도망을 포함한 교통 인프라 조성 등 공간 혁신에도 힘을 쏟겠습니다. 다시 한 번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이 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도민 여러분과 함께 노력해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