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도해전

한산도해전

임진왜란 때 한산섬 앞바다에서 경상우수사 원균(元均), 전라우수사 이억기(李億祺) 및 전라좌수사 이순신(李舜臣)이 거느린 조선수군이 왜수군의 주력대를 무찌른 해전이다.

1592년(선조 25) 4월 왜군은 수륙병진계획으로 조선을 침범하였다. 그러나 그들 수군이 남해ㆍ서해로 침범하던 중 옥포(玉浦)ㆍ당포(唐浦)ㆍ당항포(唐項浦)ㆍ율포(栗浦) 등지에서 연전연패하자, 수군의 유능한 장수였던 와키사카(脇坂安治)는 정예병력을 증강하여 73척을 이끌고 거제도 등지로 침범하고, 역시 수군장수였던 구키(九鬼嘉隆)는 42척을 거느리고 뒤를 따랐다.

왜 수군들의 동향을 탐지한 이순신은 7월 5일 이억기와 함께 전라좌우도의 전선 48척을 본영 앞바다에 집결시켜 합동훈련을 실시하고 7월 6일 본영을 출발, 노량(露梁: 남해군 설천면 노량리)에 이르러 원균이 거느리고 온 7척과 합세하니 3도의 전선은 모두 55척이었다.
이어 7일 저녁 당포 앞바다에 이르러 목동 김천손 (金千孫)으로부터 왜선 70여척이 견내량(見乃梁:거제군 사등면 덕호리)에 머무르고 있다는 말을 듣고 8일 한산섬 앞바다에 이르러 이를 확인하였다. 그때 왜수군의 세력은 대선 36척, 중선 24척, 소선 13척 등 모두 73척으로서 지휘관은 수군장수 와키자카였다.
한산도해전도 모습 한산도해전도

이순신은 견내량 주변이 좁고 암초가 많아서 판옥전선(板屋戰船)의 활동이 자유롭지 못함을 확인하고 전략상 한산섬 앞바다로 유인하여 격멸할 계획을 세웠다.
먼저 판옥전선 5, 6척으로 하여금 왜수군을 공격하게 하여 반격해오면 한산섬으로 물러나면서 유인하도록 하자, 왜수군들은 그때까지의 패전을 보복하려는 듯 의기양양하게 공격하여왔다.
전기(戰機)를 포착한 이순신은 모든 전선으로 하여금 학익진(鶴翼陣)을 형성하여 공격하게 하자, 여러 장령(將領)과 군사들은 지자ㆍ현자총통(地字ㆍ玄字銃筒) 등 각종 총통을 쏘면서 돌진, 중위장 권준(權俊)이 층각대선(層閣大船) 1척을 나포하는 것을 비롯하여 47척을 분파(焚破)하고 12척을 나포하였다.

왜수군장 와키자카는 뒤에서 독전하다가 전세가 불리하여지자, 패잔선 14척을 이끌고 김해 쪽으로 도주함으로써 이 해전은 조선수군의 큰 승리로 막을 내렸다. 격전중 조선수군의 사상자는 있었으나 전선의 손실은 전혀 없었으며, 400여명의 왜병사들은 당황하여 한산섬으로 도주하였다가 뒷날 겨우 탈출하였다.

이 해전을 진주성대첩ㆍ행주대첩과 더불어 임진왜란 3대첩의 하나로 부른다.
이 대첩은 왜수군의 주력을 거의 격파함으로써 그들의 수륙병진계획을 좌절시켰고, 그때까지 육지에서의 패전으로 사기가 저하된 조선군에게 승리의 용기를 주었으며, 조선수군이 남해안일대의 제해권을 확보함으로써 이미 상륙한 적군에게 위협을 주어 그때까지 매우 불리하였던 임진왜란의 전국을 유리하게 전환시킬 수 있었다는 데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
외국의 사가(史家) 헐버트(Hulbert, H.G.)도 "이 해전은 조선의 살라미스(Salamis)해전이라 할 수 있으며, 이 해전이야말로 도요토미(豊臣秀吉)의 조선침략에 사형선고를 내린 것이다"라고 감탄하였다.

이 해전과 하루 뒤에 있었던 안골포(安骨浦:창원시 진해구 안골동)해전을 승리로 이끈 전공으로 이순신은 정헌대부(正憲大夫, 정2품), 이억기ㆍ원균은 가의대부(嘉義大夫, 종2품)의 관계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