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전투

금산전투

임진왜란 때인 1592년(선조 25) 8월 18일, 충청도 금산에서 의병장 조헌(趙憲)이 거느린 의병과 왜군과의 싸움이다.

승병장 영규(靈圭)가 거느린 승군과 합세해서 8월 1일 청주성을 수복한 조헌의 의병은 근왕(勤王)하기로 결의하고, 북행길에 올라 온양에 이르렀을 때, 충청도순찰사 윤국형(尹國馨)의 권유로, 때마침 금산을 점거하고 이어 호남지방을 침범하려는 고바야(小早川隆景)의 왜군을 무찌르기 위해 공주로 돌아왔다.
그러나 순찰사는 조헌의 전공을 시기해 직권으로 의병의 부모와 처자를 잡아가두는 등 갖은 수단으로 방해하여, 의병은 뿔뿔이 흩어지고 다만 7백명 가량의 의사(義士)만이 끝까지 남아 생사를 같이하기를 원했다.

이에 앞서 전라도 의병장 고경명(高敬命)은 금산에서 전사하고, 남평현감(南平縣監) 한순(韓楯)의 군사 5백명도 패퇴, 전사하였다.
8월 16일에 조헌은 할수없이 남은 의병을 이끌고 금산으로 떠났다. 이때 별장 이산겸(李山謙)이 수백명의 군사를 거느리고 금산에서 패퇴해오면서 “왜군은 정예대군이라 오합지중(烏合之衆)으로는 대적할 수 없다.”고 했으나, "국왕이 당하는 판에 신하가 어찌 목숨을 아끼랴."하면서 그의 만류를 거절하였다. 또, 전라도관찰사 권율(權慄)과 공주목사 허욱(許頊)도 조헌의 고군진격(孤軍進擊)을 말리면서 기일을 정해 함께 협공하자고 제의해왔으나, 조헌은 그들의 머뭇거림을 분하게 여기며 7백명 만을 거느리고 고개를 넘었다. 조헌은 승병장 영규에게 글을 보내 다시 승군과 합진해서 8월 18일 새벽 진군하여 금산성 밖 10리 지점에 진을 치고 관군의 내원(來援)을 기다렸다.

한편, 성내의 왜군은 우리 군사의 후속부대가 없는 것을 정탐하고는 복병을 내어 퇴로를 막은 다음, 전군을 나누어 교대로 공격해왔다. 왜군이 일제공격을 감행하여 장막 안으로 돌입하니 의병은 육박전을 벌여 한명의 이탈자도 없이 모두 순절하였고, 영규의 승군도 모두 전사하였다.
한편, 이 싸움에서 왜군도 죽은 자가 많아 3일간 그 시체를 거두어 불태우고, 무주와 옥천에 집결해 있던 왜병과 함께 퇴각해버렸다. 이로써 호남ㆍ호서지방이 안전하게 되었으며 나라를 회복하는 하나의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해 9월 왜군이 물러간 뒤 조헌의 문인 박정량(朴廷亮)이 의사 7백명의 유골을 모아 큰 무덤 한 곳에 합장하니 후세에 이를 ‘칠백의총(七百義塚)’이라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