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성전투

평양성전투

임진왜란 때 평양에서 일본장수 고니시(小西行長)의 군대와 싸운 네 차례의 싸움이다.

1차 싸움은 1592년(선조 25) 5월에 있었다. 4월 14일 부산에 상륙한 일본군은 5월 2일 서울에 들어와 새 작전계획을 수립하고 고니시로 하여금 평안도를 침입하게 하였다. 임진강의 방어선을 돌파하고 서침을 계속하던 고니시의 군대는 6월 1일 개성을 출발하여 평양으로 향하였다.
이에 선조는 11일 평양을 떠나 의주로 피난하고 평양성을 좌의정 윤두수(尹斗壽), 도원수(都元帥) 김명원(金命元), 이조판서 이원익 (李元翼) 등으로 하여금 지키게 하였다. 이때 성중에는 군민(軍民)을 합하여 3, 000 ~ 4,000명이 있었는데 이들을 나누어 성을 지키게 하였으나, 항오(行伍)가 분명하지 못하고 치밀한 작전계획도 없었다. 다만, 옷가지를 을밀대(乙密臺) 부근의 숲에 드문드문 걸어놓고 군사처럼 보이도록 하는 정도였다.
13일 대동강에 도착한 고니시의 군대는 강 언덕에 10여둔(屯)을 만들고 짚으로 막을 짓고 여러 날 강을 건너지 못하고 있었다.

윤두수ㆍ김명원이 장사 400명을 뽑아 고언백(高彦伯) 등을 시켜 인솔하게 하고 능라도(綾羅島)로부터 강을 조용히 건너 적진을 기습, 많은 일본군을 사살하고 300여필의 말을 빼앗았다. 그러나 조금 뒤에 여러 둔의 적이 이르러 아군이 물러나 배를 타려 하나 배 안에 있던 사람들이 적이 중류(中流)에 박두하는 것을 보고 배를 대지 못하자 많은 수가 익사하였다.
남은 군사가 왕성탄(王城灘)으로 어지럽게 건너오자 적은 비로소 그곳의 물이 얕아 건널 수 있음을 알고 모두 건너니 이곳을 지키던 군사는 화살 하나 쏘아보지 못하고 흩어져 도망하였다. 이에 윤두수 등은 전세가 불리함을 감지, 먼저 성중 사람들을 내보내고 무기를 풍월루(風月樓) 연못 가운데에 버리고 성을 빠져 나왔다.
평양성 1차 전투에서 퇴각하는 명군 - 태합기 평양성 1차 전투에서 퇴각하는 명군 - 태합기

제2차 싸움은 1592년 7월에 있었다. 조선의 원군요청을 받은 명나라는 부총병 조승훈(祖承訓)으로 하여금 요동수비병 3,000명으로 이를 구원하게 하였다. 조승훈은 북로 (北虜)와 여러 번 싸워 이겨 공을 세운 경험이 있어 일본군을 가볍게 본 데다가 평양에는 일본군의 수가 적다는 말을 듣고 순안(順安)을 떠나 평양성 밖에 이르러 도원수 김명원이 거느린 3,000명의 병사와 합세, 일본군을 공격하였다.
7월 15일 평양에 도착한 조승훈은 비바람이 심한 야간을 이용하여 평양성을 공격하였으나, 이때 일본군은 평양성문을 열고 유도작전을 써서 명군과 조선군을 성내로 유인, 성 안에서 조총으로 기습공격하여 악전고투하다가 유격장 대조변(戴朝弁)ㆍ사유(史儒) 등이 전사하자 많은 사상자와 남은 군사를 수습하여 퇴각하였다.

이어 제3차 싸움이 1592년 8월에 벌어졌다. 도원수 김명원은 일본군이 평양에서 더 이상 북진하지 않고 약해졌다는 보고를 받고 이원익ㆍ이빈(李賓)으로 하여금 평양성을 공격하게 하였다.
이때 조방장(助防將) 김응서(金應瑞), 별장(別將) 박명현(朴命賢) 등이 용강(龍岡)ㆍ삼화(三和)ㆍ증산(甑山)ㆍ강서(江西) 등 바닷가 여러 고을의 군사 1만여명을 거느리고 20여 둔으로 나누어 평양 서쪽으로 압박하고, 별장 김억추(金億秋)는 수군을 거느리고 대동강 입구를 점거하였으며, 별장 임중량 (林仲樑)은 2,000명을 거느리고 중화(中和)를 지켰다. 세 길로 나누어 진격, 보통문(普通門) 밖까지 육박하여 적의 선봉과 싸워 다소의 전과를 올렸으나 곧 적의 대군이 밀어닥쳐 패퇴하였다.10월에는 다시 관군과 승군(僧軍)이, 11월에는 승군 단독으로 평양성을 탈환하겠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계획으로만 그쳤다.

그 뒤 제4차 싸움이 1592년 12월에 있었다. 명나라는 이여송(李如松)에게 5만의 군사를 주어 조선을 구원하게 하였다. 압록강을 건너온 명군은 다음해 1월 6일 이른 아침 조선의 관군과 함께 평양성을 포위하고 칠성문(七星門)ㆍ보통문ㆍ함구문(含毬門) 등 세 성문 밖에 진을 쳤다. 이에 조선의 이일(李鎰)ㆍ김응서의 군대와 휴정(休靜)과 유정(惟政)의 승군도 합세하였다. 전군에 명을 내려 평양성의 서북면을 포위하여 오유충(吳唯忠)ㆍ사대수(査大受)와 승군은 모란봉(牡丹峰), 양원(楊元)ㆍ장세작(張世爵)은 칠성문, 이여백(李如柏)ㆍ이방춘(李芳春)은 보통문, 조승훈ㆍ낙상지(駱尙志)는 이일ㆍ김응서와 함께 함구문을 공격하게 하고, 제독 이여송은 기병 100여명을 거느리고 모든 장수를 지휘하며 후퇴하는 자는 목을 베고 먼저 성에 오르는 자에게는 은(銀) 50냥을 준다고 사기를 북돋웠다. 이때 일본 장수 고니시는 쫓겨 연광정(練光亭)의 토굴에 들어가고 칠성문ㆍ보통문ㆍ모란봉 등지의 제장들도 여기에 모여서 응전하였다.
평양성탈환도 평양성탈환도

이여송은 이곳을 집중적으로 공격하였으나 많은 부상자가 발생하자, 막다른 지경에 빠진 왜적들이 죽을 힘을 다할 것을 염려하여, 성 밖으로 군사를 거두고 고니시에게 성을 열어줄 테니 퇴각하라고 하였다.
고니시는 군량ㆍ무기가 다하여 없어지고 원군도 오지 않아 결국 이 제안을 받아들였다. 이여송이 이 사실을 조선진영에 통보하자 조선측은 복병을 철수하고 길을 열어주었으며, 이에 고니시는 밤중에 남은 군사를 거두어 중화ㆍ황주(黃州)를 거쳐 다음날 봉산(鳳山)에 이르니, 이곳에 둔진하였던 일본군은 미리 도망하고 없었다. 이로써 일본군은 서울로 후퇴하고 비로소 평양성을 탈환하게 되었다.
이 평양성탈환은 이제까지 후퇴만 계속하던 전세를 역전시키는 주요계기가 된 전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