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 2차 전투

진주성 2차전투

제1차 싸움에서 참패로 위신이 손상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93년 6월 가토 기요마사, 고니시 유키나가, 우키다 히데이에 등에게 복수전을 하도록 특별 명령을 내렸다. 왜군은 6월 15일부터 작전을 개시하여, 18일까지 함안, 반성, 의령을 점령하고, 19일 3만 7000 병력이 진주성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진주성에는 창의사 김천일, 경상 우병사 최경회, 충청병사 황진, 사천현감 장윤, 의병장 고종후, 이계련, 민여운, 강희열, 김해부사 이종인 등이 이끈 3,400 병력과 6 ~ 7만 일반민이 있어, 피아의 전투력은 비교가 되지 않았다.

전투는 6월 22일부터 본격적으로 전개되어 왜군은 귀갑차 등 특수한 병기로써 파상공격을 거듭하고, 일진일퇴의 치열한 공방이 계속되었다 시간이 갈수록 조선군이 불리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몇날 며칠 동안 내린 비에 성벽일부가 무너졌다. 성안으로 돌입한 왜군에 거의 모든 장병이 죽고, 29일에 진주성은 함락되었다. 성이 함락되자 왜군은 성안에 남은 군, 관, 민 6만을 사창의 창고에 몰아넣고 모두 불태워 학살하였을 뿐만 아니라 가축도 모두 도살하였다.
진주성전투에서 귀갑차를 이용 공격하는 가토 - 태합기 진주성전투에서 귀갑차를 이용 공격하는 가토 - 태합기

이 싸움은 임진왜란 중에 벌어진 전투 가운데 최대의 격전으로 꼽히는데, 비록 싸움에는 패하였으나 왜군도 막대한 손상을 입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