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도산성전투

울산도산성전투

정유재란 때에 울산의 도산성(島山城)을 중심으로 조선ㆍ명나라 연합군과 왜군이 펼쳤던 전투로, 1차와 2차전으로 구분된다.

제1차 전투는 1597년(선조 30) 12월 22일부터 다음해 1월 4일까지 전개되었다.
1596년 왜와의 화의교섭이 깨어지자, 도요토미(豊臣秀吉)는 이듬해 1월 재침하게 하였다. 그때 아군은 적의 재침에 대비하여 군을 정비하고 있었다. 적군은 좌군ㆍ우군으로 나누어 경상도를 침략하고는, 전라도를 제압하여 충청도 방면으로 북상하려 하였다. 적의 침입이 있자 명군도 내원(來援)하였다. 아군은 각지에서 분전하고 적을 격파한 바 있었지만, 왜군은 직산(稷山)전투에서 조선ㆍ명나라 군에게 대패당하고 직산에 있던 적군도 상주까지 진출하였던 가토(加藤淸正)군과 합류하여 울산ㆍ서생포(西生浦) 방면으로 후퇴하고는, 울산 도산성을 축조하고 고수하였다.
이에 명장(明將) 경리(經理) 양호(楊鎬)는 4만4000여 명의 군사를 이끌고 도원수 권율(權慄)의 5만여 명의 군사와 합세하여 조령을 넘어 울산으로 향하였다.

양호는 먼저 사병(詐兵)을 보내어 순천방면을 치는 체하여 좌군의 고니시(小西行長)군을 견제하였다.
아군은 경상좌병사 고언백(高彦伯), 경상좌수사 이운룡(李雲龍), 경상우병사 정기룡(鄭起龍) 등 제장이 참가하였는데 권율은 이운룡으로 하여금 함정을 정비, 서생포방면을 견제하도록 하였다. 이어 도산성에 대한 포위공격이 시작되었다.
포격과 화공으로 공격한 지 10여일 격전이 전개되고, 적은 군량이 떨어지고 사상자가 증가하였으며, 아군은 적의 수급(首級) 661급을 취하기도 하여 승리를 잡은 듯 하였으나 그 뒤 서생포에 주둔하던 왜군과 서남방에 있던 왜군이 지원해 와 쌍방간에 격전이 전개되었다.
멀리서 바라보는 울산도산성전투도 울산도산성전투도

때마침 큰비로 인마(人馬)가 많이 동사(凍死)하고 사태는 점차 불리해 짐에 따라 조ㆍ명 연합군은 마침내 포위망을 풀고 1월 4일, 경주로 철수하였다.

제2차 전투는 1598년 9월 22일부터 25일까지 전개되었다. 제1차 전투에서 뜻을 이루지 못한 명나라의 제독 마귀(麻貴)는 2만4000여 명의 동정군(東征軍)을 인솔하고, 조선측에서는 별장 김응서(金應瑞)가 5,500명의 군사를 이끌고 21일 경주에서 출발하였다.
김응서는 먼저 동래의 적군을 격파하여 울산과 부산간 적의 연락선을 차단하였다. 명나라 해생(解生)의 군사가 먼저 도산성을 공격하고, 이어 마귀가 2만명의 군사로 공격하였다.
쌍방의 유인ㆍ기습 등 치열한 전투가 전개되었다. 이 과정에서 조ㆍ명연합군은 25일에 이르러서는 적에게 크게 타격을 주고 조선사람으로 적중에 잡혀있던 1,100여명을 구출하기도 하였으나, 명나라의 마귀는 이때 명나라군이 사천성에서 패전하였다는 소식에 충격을 받고 군사를 철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