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열린마당
  • 보도자료

경남에 무인선박이 떴다!

  • 조회 : 606
  • 등록일 : 20.09.23

경남에 무인선박이 떴다! 1 번째 이미지



경남에 무인선박이 떴다! 2 번째 이미지



경남에 무인선박이 떴다! 3 번째 이미지



경남에 무인선박이 떴다! 4 번째 이미지



경남에 무인선박이 떴다! 5 번째 이미지



경남에 무인선박이 떴다! 6 번째 이미지



경남에 무인선박이 떴다!

 

- 21~23(3일간),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해상 실증 성공적 수행

- 기존 선박에 정보통신기술(ICT) 결합, 먼 바다에서도 자율운행·원격통제 가능

- 해상사고 시 신속한 인명구조 가능, 해양경비에도 탁월

- 새로운 미래선박시장 창출 기대돼

 

경남도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해상실증이 9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실시되었다.

 

이번 해상실증은 지난해 경남도가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은 LIG넥스원에서 민군협력진흥원과 민군협력사업으로 개발한 무인선박 해검를 대상으로 해상감시와 인명구조 활동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 것이다.

  

앞서 경남도는 안전한 해상실증을 위해 무인선박 안전관리위원회(위원장 권영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수)’를 열어 실증지역에 대한 해상교통안전성과 자체수립한 해상실증 안전계획을 점검했다.

 

무인선박이 해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만약의 사태에 대응할 매뉴얼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향후 무인선박의 법적 제도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해상실증 1단계인 진동조종면허시험장에서는 선박의 내항성과 운용성에 대한 선형검증이 이루어졌으며, 2단계 안정항로에서는 무인 수상정의 원격제어 기술과 무선송수신 기술을 해상에서 실증했다.

 

이번 해상실증으로 무인선박의 먼 바다에서의 자율운행 및 원격통제가의 기술력이 입증됐다.

 

해상사고에서 신속한 인명구조와 가두리 양식장 등 해상시설 감시를 강화할 수 있고 무단침입·절도·도난 등 해상사고 예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난 6월 해양경찰청에서 사용하던 고속단정을 무인선박으로 개조하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속단정이 무인선박으로 교체되면 안전한 해상감시 활동과 무단침입 선박에 대한 빠른 감식으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10월 중순 경 진행될 다음 해상실증은 4개의 무인선박 특구사업자의 해상감시, 적조예찰, 해양청소, 수중탐지 기반(플랫폼)을 예정하고 있다. 추가 특구사업자로 소나(음파탐지기)부분에서 국내 최고 기술력을 가진 소나테크(부산소재)가 합류할 예정이다.

김영삼 산업혁신국장은 이번 무인선박 해상실증이 처음으로 실시되는 만큼 안전대책을 충분히 마련하고 실증에서 얻은 결과물을 토대로 신속히 사업화해 침체된 조선산업의 새로운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우리 경남이 무인선박 세계시장에서 선두로 나갈 수 있도록 기술향상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해 무인선박 뿐만 아니라 전력·수소·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의 규제를 해소해 미래먹거리 신사업을 육성시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남도는 현재 규제특구사업으로 ‘5세대(5G) 활용 인공지능(AI)스마트공장 융합서비스 사업을 신청하고 있으며, 수면비행선박, 스마트 e모빌리티 사업 등 다양한 분야를 발굴하고 있다.

 

* 첨부 : 1. 무인선박 특구사업 현황

2. 5G 활용 AI스마트공장 융합서비스

3. 사진 (관제실 사진 첨부, 실증해상사진은 추후 게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산업혁신과 배재한 주무관(055-211-306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경남에 무인선박이 떴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남에 무인선박이 떴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 담당부서 : 보건환경연구원   
  • 연락처 : 055-254-2300

최종수정일 : 2017-11-2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보도자료 메뉴로 이동 (QRCode 링크 URL: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1704002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