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여행스케치


여행스케치

금관가야의 역사를 배우다 대성동고분박물관과 대성동고분군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권기선

대성동고분군
대성동 고분군은 대성동고분군은 가야고분군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가 추진될 정도로 가치 있는 문화 유산입니다. 대성동고분군에서 조사된 무덤과 유물들을 통해 금관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알기 쉽게 해석하여 전시 한 곳이 대성동고분박물관입니다. 금관가야의 역사를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곳, '대성동고분박물관'과 '대성동고분군' 소개합니다.

 

 


사진1대성동고분박물관은 도입의장, 개관의 장, 수로왕 이전의 사회, 왕들의 무덤, 남겨진 이야기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금관가야 왕들의 마지막 안식처, 대성동고분군'로 시작하여 1990년 6월~2014년 10월 실시된 1~9차 대성동고분군 발굴조사의 성과를 담은 영상물이 상영되고 있고요. 전시실 가운데에서는 대성동고분군을 100분의 1로 축소한 모형이 놓여 발굴현장의 기본 정보를 만날 수 있습니다.

 

'구간사회와 수로왕 이전의 무덤'이라는 주제로 유물이 진열되어 있는데 수로왕 탄강설화에 담겨 있는 구간사회, 애구지에서 발굴된 수로왕 이전 무덤의 자료 등을 통해 역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사진2
사진3
사진4 '왕의 무덤,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다'를 다룬 전시실에서는 금관가야의 전성기를 엿볼 수 있습니다. 시기적 특징인 딸린덧널'이 붙은 덧널무덤, 중국·일본과의 교류를 증명하는 금동제말갖춤 등이 전시되어 있어요. 금관가야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공간이라서 이해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금관가야의 남겨진 이야기' 전시실에는 학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이야기, 앞으로 풀어가야 할 이야기 등을 담고 있어서 금관가야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사진5
사진6
사진72019년도에는 대성동고분박물관의 소장 유물이 도내 공립박물관 최초로 1만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기존 기증, 소장 유물 51점, 2018년 기준 경상남도에 위임된 국가귀속유물 2만5,675점 중 약 40%에 달하는 9,967점을 대성동고분박물관에서 보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대성동고분박물관에 상대적으로 많은 유물이 있는 것은 경남도내에서 공립박물관으로는 유일하게 문화재청에 등록된 발굴조사전문기관으로 대성동고분군 등을 직접 학술발굴조사해 출토유물을 소장, 연구, 전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진8
사진9
사진10올해 대성동고분박물관은 자체 학술발굴조사 10주년을 기념해 2009년부터 2019년까지 발굴성과를 집대성한 총서를 발간했습니다. 대성동고분박물관은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로 문화재청 발굴조사 전문기관으로 등록해 가야사와 대성동고분군에 대한 발굴, 연구를 꾸준하게 진행해 왔는데요.

 

대성동고분군 학술발굴은 2009년부터 5~9차까지 5차례 발굴조사가 이뤄졌으며 박물관 자체 소장유물로 확보해 연구, 전시,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있어요. 대성동고분군은 가야고분군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가 추진되고 있으며 작년 12월부터 10차 발굴조사가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연구와 전시자료가 확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사진11
사진12
사진13
사진14대성동고분박물관에서는 박물관 전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접수는 교육일 2주 전 박물관 홈페이지(
http://ds.gimhae.go.kr)에서 받습니다. 역사에 대한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 확장 및
역사 의식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요. 가족이 참여 가능한 유아 중심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역사를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대성동고분박물관 프로그램이 운영 될 때 맞춰서 프로그램 참여도 해보시고 박물관도 관람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15
사진16
사진17최근 김해시는 가야시대 지배층의 무덤인 대성동고분군에서 도굴이 되지 않은 3~4세기 목곽묘 원형이 발굴됐다고 밝혔는데요.  3세기 후반에 조성된 107호분은 대성동고분 최초의 왕묘로 평가받는 29호분과 동일시기 무덤으로 가야 형성기 사회상 파악에 중요자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발굴로 가야시대 목곽묘의 세부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최초의 자료로 평가받고 있어요.

 

대성동고분군은 금관가야 최고 지배계층의 묘역으로 앞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되어 역사적으로도 가치가 있고 의미가 있는 곳으로 발전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곳에서 금관가야의 역사에 대해 되새겨 보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시길 바래요!​

 

권기선


 

 

 

금관가야의 역사를 배우다 대성동고분박물관과 대성동고분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관가야의 역사를 배우다 대성동고분박물관과 대성동고분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TOP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