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도심산책

도심산책

겨울 나들이 추천명소, 김해 화포천습지 생태공원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박슬기

겨울 나들이 추천명소, 김해 화포천습지 생태공원
평년보다 조금 따뜻한 올 겨울, 집에만 웅크리고 있기엔 조금 따뜻하기도 하죠?

그렇다고 나가자니 마땅히 어딜 가야할지 모르겠고... 그럴 때 가볼만한 곳을 제가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곳은 바로 김해에 있는 화포천습지입니다.1과2 

 

화포천습지는 김해시 한림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화포늪, 화포습지 등으로 이름이 불리다가 생태공원과 박물관 등의 볼거리를 조성하면서 <화포천습지생태공원>이라는 이름으로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화포천습지는 김해의 낙동강 범람 당시 형성된 습지로 최대 8천년 정도 전에 형성된 습지입니다. 습지에 대한 설명과 습지 산책로 안내현판 등이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화포천습지에 서식하는 식물은 총 86과 422분류군이며 낙지다리, 통발, 수염마름, 창포, 자라풀 등 5개 분류군의 희귀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화포천습지 서식 동물은 조류 77종, 곤충 175종, 어류 26종, 포유류 15종, 양서류 10종, 파충류 8총이 있으며 멸종위기종 1,2급과 천연기념물 등 법정 보호종은 조류 11종, 어류 1종, 포유류 2종, 파충류 1종, 저서무척추동물 1종이 살고 있습니다. 이처럼 생물 다양성이 우수한 지역 특성상 생태박물관이 아주 잘 만들어져 있어 교육적 요소도 꼼꼼하게 자리한 곳입니다. 

1층은 거의 전적으로 휴게실로 활용되고 있고 2층엔 기획전시실, 교육실, 사무실이 있고 3층에는 상설전시실과 야외전망대가 있습니다.  

이곳은 2층에 있는 기획전시실입니다. 사무실로 가는 곳에 있으며 멸종위기 야생동물들을 전시했습니다. 하나하나 보면 익숙하고 많이 들어본 동물들이었는데 멸종위기라고 하니 너무도 안타까웠습니다.  

3층 상설전시실로 가는 계단에 있는 그림들입니다. 삵, 수달, 조롱이, 물총새 등 김해시에서 사라져 이제는 더 이상 볼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던 아이들이 화포천이 깨끗해지면서 다시 돌아왔다는 이야기였습니다. 더욱 더 환경을 깨끗이 보호해야겠다는 의무감이 들었어요.  

3층 상설전시실 입구입니다.  

이 곳 또한 유익하고 아이들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는 곳이랍니다. 입구에 있는 해설사 선생님께 요청하면 전시물 하나하나 설명도 들을 수 있답니다. 

생물표본들 뿐만 아니라 이렇게 증강현실 영상물(AR)을 통해서 망원경으로 살펴보면 입체영상물로 관찰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람객들에게 재미적인 요소도 선물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전시는 한눈에 보기 쉽게 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멸종위기에 처해있는 동물 소개와 표본도 볼 수 있어서 더욱 실감이 나기도 했습니다.
 

멋진 야외전망대입니다. 새 얼굴 모양의 망원경이 너무 귀엽죠? 그런데 눈을 대어 보면 조그만 동물들도 보이고 맨눈으로는 보이지 않는 산책하는 어르신들도 보였습니다.  

2월 2일은 세계습지의 날로 2월 화포천습지생태공원에도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독수리 먹이 나누기, 새집 만들기, 한지 공예 등 다양한 활동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사진은 참고자료이며 자세한 행사내용은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확인을 하셔야한답니다.  

박물관 외부 산책로에는 태양광으로 충전하는 자전거 공기 주입기와 습지이다보니 방문객들을 위한 해충퇴치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산책로에는 이렇게 새들이 반겨주고 있어요. 너무 귀여웠습니다^^  

벤치도 잘 만들어져있고 환경도 깨끗했어요. 겨울뿐 만 아니라 봄, 여름이 찾아오면 더욱 좋을 것 같기도 해요.  

공원 중앙에는 습지 소개와 다양한 기업 서포터들을 볼 수 있었어요.  

저는 약간 해질녘 즈음 방문하게 되었는데 탁 트인 풍경에 걱정, 근심이 다 날아가는 듯 했어요. 아무래도 빌딩숲에서 벗어난 습지이기 때문에 바람은 좀 많이 불었어요. 방문예정이시라면 외투를 따뜻하게 챙겨입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주차장도 잘 만들어져있으니 차로 오시더라도 걱정없어요!  

김해 가볼만한 곳, 김해 화포천습지생태박물관. 추천합니다.


화포천습지생태박물관
위치: 김해시 한림면 한림로 183-300
관람시간: 09:00~18:00
관람료: 무료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명절연휴기간
체험프로그램 안내: 인터넷 예약필수 http://hwapo.gimhae.go.kr
                   1.주말가족체험, 2.평일단체체험, 3.특별프로그램
전화: 055-342-9834
 

 

박슬기 

겨울 나들이 추천명소, 김해 화포천습지 생태공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겨울 나들이 추천명소, 김해 화포천습지 생태공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