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도심산책

도심산책

시민들 휴식공간인 양산 가산수변공원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임은주

임은주
요즘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로 인해 사회적거리두기를 하는 등 예전과 같은 일상생활이 어려운 가운데 있습니다.

그렇다고 매일 집 안에 있는 것도 우리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평일 혹은 주말에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탁 트인 가까운 공원을 찾아 여가활동 혹은 휴식을 취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진1
양산 가산수변공원 전경(출처:황산공원 홈페이지 내 공원소개) 사진2
양산 가산수변공원 표지석

 

경남 양산에는 많은 공원과 체육시설이 잘 조성 되어져 있는데요, 그중에서 양산 가산수변공원은 양산시 동면 가산리 759 양산천 낙동강 고수부지(5,6공구)에 위치해 있으며, 2012년 4대강 사업 이후 낙동강을 이용해 조성된 수변 공원입니다.

 

사진3반려견과 함께 산책로를 이용해 산책을 즐기고 있는 시민들사진4맑은 공기를 마시며 자전거길을 이용해 라이딩을 즐기고 있는 시민들

 

면적은 610,000㎡로 조성되어 있으며, 자전거길 3,802m와 산책로 3,554m로 되어있는 이 공원은 그라운드골프장을 비롯하여 파크골프장, 축구장, 풋살장, 어린이교통공원, 쉼터광장 등 다양한 생활체육시설로 시민들의 안락한 여가활동은 물론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는 등 이곳을 찾는 이용객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지난 2월 24일(월)부터 수변공원 내 체육시설 사용금지에 들어갔으나 정부의 사회적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수변공원 체육시설 이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점차적으로 이용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진5
사진6푸른 잔디 위에서 골프를 치며 여가를 즐기고 있는 파크골프장 이용객들

 

특히 이 공원의 자랑이라 할 수 있는 체육시설이 있는데요, 바로 푸른 잔디와 함께 할 수 있는 어르신들의 건강쉼터이자 여가활동 최적지로 손꼽히고 있는 파크골프장입니다.
파크골프는 Park(공원)과 Golf(골프)의 합성어로 푸른 잔디에서 공을 치며 경쟁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포츠로 양산시 동면 가산리 799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30,000㎡ 면적에 A코스와 B코스 각각 9개 홀로 모두 18개 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5월 31일(일)까지 양산시민만을 대상으로 시범운영 중임으로 이곳을 이용할 시에는 양산시민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문의는 가산파크골프장 055-379-8699)
증가하는 골프 인구의 수요에 맞춰 대규모 골프장을 조성해 놓았으며, 낙동강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레져스포츠로 각광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주말을 이용해 친구들과 함께 파크골프를 즐긴 한 어르신은 “코로나19로 인해 바깥출입을 거의 못했는데 이렇게 주말에 친구들과 만나 함께 잘 가꾸어진 잔디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공을 치니 너무 좋다”면서 “우리 나이에 체력적으로 힘들지 않고 시간에 구애없이 스포츠를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너무 좋다”면서 앞으로도 계속 이용할 것이라며 오랜만에 공을 치며 스트레스를 푸는 듯 매우 행복한 표정을 지어 보이기도 했습니다.

 

사진7교통체험 교육장인 어린이교통공원

 

이 공원에는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인 교통안전 교육을 시키는 어린이교통공원도 만들어져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놀면서 교통문화를 체험해 봄으로써 어린이 교통사고율 감소와 선진 교통문화 정착 등 현장 중심의 체험교육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면적은 4,900㎡로 신호등, 교통안전표시판, 건널목, 버스정류장을 실제 도로와 같게 꾸며  어린이집원생을 비롯하여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생을 이용대상으로 교통체험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녀들과 함께 가산수변공원을 찾은 한 어머니는 “요즘 어린아이들이 건널목을 안전하게 이용하지 못해 사고가 잦은데 어린이교통공원에서 교통문화를 체험해 본다면 안전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면서 만족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운영은 평일인 월~금요일 10시 30분~11시30분 이며 그 외 주말과 공휴일은 실외교육장을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요금은 무료이며 이용일로부터 1개월 이내 신청이 가능합니다.(자세한 문의는 교통과 055-392-2873)

 

사진8생활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는 넓은 축구장

 

이밖에도 이 공원에는 어르신들의 연령층이 증가하면서 골프와 게이트볼을 혼합해 만든 그라운드골프를 칠 수 있는 그라운드골프장을 비롯해 농구장, 축구장 등 아이들과 함께 생활체육활동을 즐김으로써 건강을 다질 수 있도록 잘 조성 되어져 있습니다.

 

사진9어린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놀이터 및 쉼터

 

또한 공원산책로와 자전거길이 잘 마련되어 있어 도심 속 생활을 탈피하여 가족, 친구, 연인들 모두가 함께 이용하며 편안한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멋진 힐링 공간이 되고 있습니다.

 

사진10가산수변공원의 무료주차장

 

가산수변공원은 이곳을 찾는 시민들을 위해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지난해 12월 26일 ‘양산시 시설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 조례’를 일부 개정함에 따라 일부 체육시설은 유료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파크골프장은 65세 미만의 양산시민은 2천원에 65세 이상 또는 장애인이면 1천원의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양산시민 외 일반인은 5천원, 65세 이상 또는 장애인이면 2천500원의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은 상황인 만큼 코로나19 예방수칙(30초 손씻기, 마스크 착용, 기침예절, 악수자제, 사회적거리두기, 면역력 높이기)을 잘 지켜나가면서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길 바라봅니다.


임은주 

 

시민들 휴식공간인 양산 가산수변공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민들 휴식공간인 양산 가산수변공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