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문화/예술


문화/예술

진장문화예술 플랫폼 ‘미리미동국’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한은희

밀양의 도심의 화려한 변신장소, 진장문화예술 플랫폼 ‘미리미동국’를 다녀왔습니다. 

미리미동국

 

사진1
밀양의 도심의 화려한 변신장소, 진장문화예술 플랫폼 ‘미리미동국’를 다녀왔습니다.  이곳은 2019년 11월 말에 빈집 여섯 채를 5년간 무상 기부받아 도시재생사업으로 주민, 지역 예술인, 관광객이 소통하는 곳으로 재탄생된 소중한 공간입니다.

 

밀양강둑 아래 진장문화예술 플랫폼에는 시민과 지역예술가들이 그동안 빈집으로 방치되어 있던 공간에 새로운 생명의 숨결을 채워 골목 구석구석마다 예술가의 작품이 가득합니다.

 

진장문화예술 플랫폼 돋보이는 점이 도심지역의 낙후된빈 집을 활용하여, 지역 예술인들이 구성하고, 디자인까지, 직접 참여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습니다.


진장플랫폼의 테마 이름 ‘미리미동국(彌離彌凍國)’
밀양 문화 예술 플랫폼 미리미동국은 최초로 밀양 땅에 붙여진 이름으로 삼한시대 변한의 12국 중 하나였던 밀양의 옛 이름이기도 합니다.
미리미동국의 미리(彌離)는 누에와 용을 뜻하는 우리말로 번성과 풍요를 뜻하며,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문화의 꽃을 피웠던 미리미 동국은 밀양 문화와 예술 영화를 상징하는 이름입니다.



사진6이곳은 진장둑 여섯 채의 가옥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실내공방, 옥외 공간을 전시회장의 갤러리처럼 꾸며 놓았습니다.
말로만 듣다가 직접 방문해서 안으로 들어서면서부터 전시회장의 작품이 가득찬 느낌이 드는곳입니다,
진장둑에서 바라보는 마을 전경도 아지가지 정겨운 곳입니다
정문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도로변에서 바로 질러 정문을 통해서 따라 들어가셔도 됩니다.
출입구를 찾지 않고도 진장둑에서 플랫폼 미리미 동국까지 옥상으로도 통해서 진입이 가능하도록 만든 디자인이 매우 톡특한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



사진7진장 문화예술 플랫폼 미리미동국에 입주한 작가들이 금속, 원예, 도예, 섬유, 미술 등 개인과 단체 포함 12개의 팀으로 구성하여, 진장마을 여섯 채의 빈 가옥을 연결하여 조성된 밀양이색체험 공간입니다.

 

미리미동국에는 밀양의 옛이름인 밀성관, 추화관, 미리벌관, 밀주관으로 10개의 공방이 나누어져 운영되고 있으며 각 공방에서는 체험과 전시, 판매장으로 조성 되어있습니다.

 

추화관을 지나면 좁은 골목길이 지나면,  토우공방이 있는 밀성관으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가는길 벽체는 액자로 풀과 잡목이 자라고 있어 있는 마치 자연을 있는 그대로 작품으로 승화시켜 놨더라구요.
옥외 작품들은 이곳의 옛날 그시대의 있었던 풀그대로, 벽체 그대로 살려져 현대와 과거와 함께 공존하는 공간들.
역사의 한 순간에 있는 그 전율이 골목길에 가득합니다.


밀성관에는 토우도방이 있습니다. 
토우도방은 말랑말랑 흙놀이공방이랍니다.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도자기체험을 할수 있는데요.
아이들은 색채작업을 주로 하면,  다양한 모양의 도자기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취미반 도자기 수업으로, 취미로 하는 생활도자기 및 생활도자기 및 장식물 제작 기법 강의
토우만들기 수업으로, 사실적 인체나 흉상 등, 도자기 조형물 제작 기법을 배울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실용적이고 매력적인 생활식기와 소품류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니 선물용구입도 좋습니다.

 


사진14추화관은 섬유와 실, 염색 등을 이용하여 패션 아이템을 만들어 내는 섬유공방입니다.
이곳에서는 공방교육을 수강으로 섬유공예도 하실수 있구요.
브로치, 스카프, 가방 등 평소에 자주 접하는 소품만들기 체험으로 여성들에겐 인기가 많은 공간이었습니다.


우아하고 고풍스러운 규방공예 및 프랑스자수 전문 실꽃 by송강,

실꽃은 이름 그대로 실과 바늘을 이용하여 다양한 꽃수를 놓는다는 뜻이랍니다
실꽃 by 송강, 실꽃은 공방 이름이고 송강은 작가님의 호라고 합니다.

 

실꽃에서 이름에서 알수있듯이 아름다운 수를 놓을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입체자수, 리본자수
정성들인 한땀한땀 예술의 숨결을 느낄수 있는 작품이 가득한 곳입니다.



천연염색과 꽃물놀이 공방, 공예염색을 하고 있는 꽃물,
천연염색, 공예염색을 주된 작업으로 하는 공간으로 섬유공예교육과 창작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직접 염색한 것으로 만든 의류와 스카프가 고급지고 아름답습니다.
이곳은 직접 염색된 원단으로 작품을 만들어, 선물하기도 부담 없고 좋습니다.​



독특한 공방이름 아난새 ; 자기자신을 나는새란 뜻으로,
한자로 나'아 (我)'자 와 '난새'는 나는새 라는 뜻의 합성어 입니다
즉 자기자신을 나는새 와 같이 자유롭게 표현해보자 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여기서 체험활동으로 정말 나를 표현하기 좋은 체험들이 많더라구요.
나무,패브릭,에코백 등에 캘리를 그려 넣어 나를 표현해보는 체험공방 아난새 입니다.

 


수채화, 한지화 등을 전문적으로 그리는 구상작품 공방인 구상 아뜨리에,

전통자수 및 퀼트,캘리,우드작업 등 다양한 분야의 생활공예 핸드메이드 작품을 선보이는 두루거리 공방은 두루한데 어울리다 라는 뜻입니다.


이곳의 작품을 살펴보면, 옛것과 현대가 어우러진 작품들이 가득합니다.
도자기,자수, 퀼트, 민화, 가죽, 목공예 등 밀양의 문화상품이 진열대에 가득했습니다.

 

전문가와 함게하는 이쁜소품을 만들기, 핸드메이드 작품만들기를 취미로 배워볼수 있습니다.
 
 


수채화작품와 팝아트를 하는 그림꼬방이 입주해 있습니다.
공방에서  예술가작업실 같은 분위기에서 작품활동을 할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내가 오늘 예술가로 변신하는 순간~!!
직접 그림을 그려보고, 이쁜 액자로 만들 수 있으니 더 의미있는 체험여행이 되실 듯 합니다.



사진28밀주관은 생활 속 활용되는 다양한 물품을 제조하는 생활공방인 이곳에는 3개 업체가 입주해 있는데요. 다른공방보다 이색적~ 개성이 뚜렷한 체험공간이예요.


화분 분재를 전문으로 하는 뜰안애‘愛’,
화분분재를 전문으로 하는 뜰안애에서 “풍란 이끼 볼 만들기 체험”을 해봤습니다.

5,000원 체험비로 분재를 득템할수 있습니다.



‘고재,꽃 피우다’는 목재 생활용품에 꽃그림을 그려 새로운 물건으로 재탄생시키는 공방입니다.   공방이름을 보면 바로 어떤느낌인지 알수 있는곳,
모든곳에 꽃을 피워둔곳입니다.
작품마다 '고재, 꽃피우다' 공방의 꽃과 작품의 조화로움에 감탄하게 됩니다.​
 

고재로 추억소환하기 좋은 곳이라 누구랑 함께라도 즐거울듯합니다.
찻상, 소반, 바가지.이쁜 고무신까지 꽃길만 보이는 곳입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용품들에 그림을 올리는 무료체험도 진행중이었습니다.
일상에 유용한 소품들도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은제품 및 깡통예술을 하는 뿔딱은공예입니다.
뿔딱이란?
복 도깨비의 뿔과 금 나와라 뚝딱은 나와라 뚝딱의 합성어로 모든 사람에게 복이 골고루 나누어지길 기대하는 바램으로 지은 이름이라 합니다.
뿔딱 은공예는 은공예 핸드메이드(반지 팔찌 발찌) 각인 제품과 알루미늄 깡통 공예 및 비철 금속공예를 체험하는 공방입니다. 재활용을 이용한 깡통공예가 너무 이쁜공간입니다.  
사랑의 가락지, 우정반지만들기,
은제품 각인(이니셜) 반지와 커플 반지 만들기를 저렴하게 체험 가능합니다.

 

이곳의 공방들은 마치 쇼핑타운에 온느낌이 드는 공간이었습니다.
원스톱으로 전시장에 온 듯이 작품감상, 공방체험, 구입까지 가능합니다.
다양한 공방이 모여 있는 곳이나 나의 취향에 맞춰서 즐기기 참 좋은 곳입니다.
도예, 그림, 분재, 핸드메이드 소품, 캘리 등 다양한 공방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곳의 당일 체험비가 무료도 있었구요. 그리고 대부분 5천원~1만원 수준으로 저렴합니다.

10개의 공방이라 다 둘러보면서 나도 모르는 나의 취향저격을 찾아가면서 체험을 한다면,
더 의미있는 밀양여행이 되실듯합니다.​


밀양 진장마을은 밀양 읍성 남문 아래 밀양부 관아에 속한 별포군의 주둔지가 있었다 하여 진장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진장 마을은 과거 홍수가 잘 나는 지역에다 배수가 잘 안되어 지역으로, 구조상 부정적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제는 시민의 예술활동의 중심으로, 예술문화로 진을 치는 곳“진장 문화예술 플랫폼 미리미동국”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진장 문화예술 플랫폼 '미리미동국'함께 즐기는 진장문화예술의 거리
진장 문화예술의 거리 벽화들은 다른 벽화마을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그림들이 많았습니다.
밀양과 진장의 역사적 사실을 담은 벽화로,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추억소환하기 좋은 벽화랍니다.
미리미동국을 둘러싼 골목길, 진장 문화예술의 거리는 밀양만의 색깔을 가진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하니  '진장 문화예술의 거리'도 함께 꼭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현지 코로나19 때문에 미리미동국 체험공방들이 임시휴관 상태이오니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진장문화예술 플랫폼 ‘미리미동국’ 공방에 체험문의는 010-3587-6324
주차는 밀양시 내일동 강변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주소 경상남도 밀양시 남천강변로3길 3-4
홈페이지 https://blog.naver.com/yuri4315

 

한은희


 

 

진장문화예술 플랫폼 ‘미리미동국’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진장문화예술 플랫폼 ‘미리미동국’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TOP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