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일상/생활

일상/생활

창원 청소년 문화놀이터 쉼터 위카페Weecafe 다온

장원정 명예기자 리포트 

다온g 

 

[명예기자 장원정]'좋은 일들이 다 오다'라는 뜻을 가진 순우리말인 동시에 한자로 '온기가 가득하다'는 의미까지 포함하는 '다온'이라는 이름으로 창원에 청소년 쉼터가 10월 28일에 문을 열었습니다. 청소년들이 평화롭게 쉬면서 저마다 꿈꾸길 바란다는 소망과 상처받은 청소년에게 온기를 나눠주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청소년 문화놀이터 및 쉼터 역할로 개관한 '다온'은 마산회원구 합성동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대지 378.4㎡, 3층 규모 건물 362.86㎡ 공간을 경상남도 교육청이 마련하여 올해 2월부터 9월까지 리모델링 공사를 했습니다. 한국YMCA전국연맹유지재단이 위탁운영 기관으로 선정돼 앞으로 3년간 이 공간을 책임지게 됐다고 합니다. 보통 청소년 쉼터가 여성가족부와 시. 구청이 주도록 마련하여 가출 청소년이 거주하는 공간으로 많이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곳은 거주 공간이 아니라 문화공간 역할을 하는 장소입니다. 개관 소식을 접하고 찾아가 보았습니다.

 

다온청소년이라면 음료가 무료다다온둘째 잔부터는 모든 음료가 천원

 

도착해보니 먼저 입구에 큼지막하게 적힌 '청소년이라면 음료 무료'라는 문구가 눈에 똭! 들어옵니다. 청소년이라면 참으로 기쁜 소식이겠군요. 흔히 청소년 하면 만 14세 이상 ~ 만 20세 미만을 가리키는데요.그럼 이곳에서 청소년은 어떻게 될까요? 만9세~만24세까지입니다. 여기에 해당한다면 모두가 청소년입니다. 그럼 한 잔 먹고 한 잔 더 먹고 싶다면? 둘째 잔부터는 천 원입니다.

 

다온가격에, 맛에 두 번 놀란 카페 음료

 

첫 잔이 무료인 데다가 둘째 잔부터는 천 원이라는 가격을 보고 과연 음료는 제대로 나올까, 라며 조금 의구심이 들어서 나오는 음료의 수준을 눈여겨봤습니다. 원가도 그렇고 손이 많이 가는 음료들을 중심으로 유심히 봤는데요. 조금 놀랐습니다. 보통 카페에서 파는, 아니 훨씬 좋아 보이기까지 했습니다. 맛있게 먹던 청소년들이 아주 부럽기까지 했네요.

 

다온2,3층은 진로 탐색 공간으로 꾸몄다

 

원래 1층은 상업 공간으로, 2, 3층은 주거 공간으로 사용했던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이 공간을 꾸몄는데요. 1층을 돌아보면서 또 하나 인상적이었던 점은 청소년들이 머물 공간을 우선하여 고려했다는 것입니다. 이 공간을 운영할 사무실은 1층에서도 가장자리에 두고 가장 좋은 공간을 쉼터로 꾸몄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얘기 같은데 청소년 공간이라고 하지만 운영하는 어른들을 위한 공간을 먼저 염두에 둔 곳도 간혹 봤거든요.

 

다온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하였다다온2층 상담실 및 교육 공간다온3층 댄스 연습실 및 공예 공간

 

1층 나와서 2, 3층을 둘러봅니다. 1층 북카페는 카페와 쉼터로 운영하는 동시에 바리스타와 요리 교실 및 유튜브 강의 공간으로 이용 중입니다.  2층에는 상담실, 학습실, 취미실이, 3층은 댄스 공간 및 공예 공간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앞으로 겨울 방학을 맞아 다양한 청소년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시작할 예정이라는데요 이곳에서 이뤄질 예정입니다. 방학 동안 청소년들의 반응을 보고 내년 봄부터 이에 맞춰 학기 중 프로그램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다온1층 카페 이용시간 07:00~24:00

 

현재 이곳에는 청소년 쉼터 운영을 위해서 청소년지도사·전문상담사·사회복지사 등 10여 명의 전문가가 돌아가며 24시간 상주하고 있습니다. 처음 상주 인원을 듣고 공간과 비교해서 너무 많은 인원이 아닌가, 생각했다가 운영 시간을 듣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일단 1층 카페 이용 시간이 07:00~24:00로 현재 쉬는 날 없이 계속 운영 중이더군요. 3교대를 생각해도 3명 정도가 기본 상주 인원일 텐요 제가 둘러보면서 살펴본 다양한 업무량을 생각하니 10명도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다온10월 28일 문을 연 창원 청소년 쉼터 위카페 '다온'다온

 

앞으로 이 공간과 함께 청소년기를 보낸 이들은 훗날 이 공간을 어떻게 기억할지, 나오면서 생각해 봤습니다. 방과 후 친구들과 차를 마시며 웃고 떠들던 곳. 힘들 때 홀로 찾아가 우두커니 앞날을 걱정하던 곳. 진짜 배우고 해보고 싶던 일을 재밌게 배웠던 곳. 인생의 방황 길에 삶을 추슬렀던 곳 등등 다양한 기억으로 남겠죠.

 

"이 땅의 모든 청소년은 누구든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처음 쉼터로 들어갈 때 쉼터 옆 기둥에서 봤던 글을 떠나기 전 다시 천천히 읽어 봅니다. 이 공간을 찾아온 모든 청소년이 이곳에서 머무는 동안만이라도 잠시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청소년 쉼터 위카페 다온]

운영시간 07:00~24:00

주소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합성옛길 234

장원정 명예기자 리포트

 

창원 청소년 문화놀이터 쉼터 위카페Weecafe 다온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창원 청소년 문화놀이터 쉼터 위카페Weecafe 다온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