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일상/생활

일상/생활

(정부)긴급재난지원금 A to Z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황대성

황대성
COVID-19(이하 “코로나”)로 인하여 시름이 깊어지는 요즈음입니다. 오랜 사회적 거리두기의 시간을 넘어 지금은 생활방역 수준으로 넘어가 있는 상황인데요, 많은 희생과 노력, 봉사를 하신 의료진 여러분들과 국민 여러분들 덕분에 이 시기까지 오게 된 것 같습니다. 아직은 불편한 생활방역 시기이지만 조금 더 힘을 내어 코로나가 뿌리 뽑히는 그날까지 단결된 국민의 힘을 보여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 행동수칙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큰 차이 없는 것 다들 알고 있으시죠? 여전히 마스크 잘 쓰고 다니시고, 손 깨끗이 잘 씻고 다니시리라 믿습니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기운이 빠져있는 요즈음 단비 같은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인데요,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하여 힘든 가정과 소상공인 등에게 큰 힘이 될 수 있는 소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수령에 대해서 단계별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렇게 복잡하지 않고, 스크린샷으로 하나하나 설명 해 드리려고 하니 천천히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신청종류
제일 중요한 신청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 가능한 종류로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종이/모바일/카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신청방법 및 사용처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정말 필요한 부분만 뽑아서 간단하게 표로 정리 해 보았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신청방법

지금 부터는 제일 중요한 신청방법에 대해서 안내 드리겠습니다. 저는 태어난 해의 끝자리가 4이기 때문에 퇴근하는 동생(끝자리가 6)을 붙잡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이 자료를 준비하면서 놀라웠던 점은 당연히 PC에서만 될 줄 알았는데 편리하게도 휴대폰에서도 가능 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너무 과정이 간단했다는 점을 뽑을 수 있겠습니다.

 

휴대폰으로 신청, 신한카드사 기준으로 안내 드립니다. PC로 하거나 다른 카드사를 이용하시더라도 크게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이니 이 안내를 보면서 잘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휴대폰에 설치 되어 있는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본인이 이용하는 카드사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주소를 직접 입력 하시거나 검색을 이용하여 들어가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신한카드의 경우 검색 페이지에 재난지원금 바로가기 배너가 있어 해당 배너를 탭하니 별 다른 불편함 없이 신청페이지로 바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입력해야 하는 개인정보가 몇가지 있습니다. 우선 주민번호, 성명,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신청을 탭 합니다.

 

그러면 어디 회원가입 할 때처럼 휴대폰번호 및 통신사를 기본으로 인증화면이 나옵니다. 가입 한 통신사를 선택하신 다음 전화번호를 입력 하시고 인증번호 전송을 탭하시면 곧 문자가 도착 합니다.

 

도착하는 해당 인증번호를 아래 ‘인증번호’란에 시간이 다 되기 전에 입력 하시고 인증을 탭합니다.

 

이후 바로 아래에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한 약관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약관들을 잘 읽어 보시고 동의하신 후 바로 아래 있는 ‘신청’을 탭하면 99%는 완료입니다. 참고로 해당 약관들은 모두 긴급재난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절차이며 하나라도 동의하시지 않을 경우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실 수 없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제 동생의 경우 가구원이 총 5명이라 긴급재난지원금이 100만원 지급이 된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그리고 카드신청 역시 기부를 할 수 있는 안내 페이지가 같이 나옵니다. 아래 기부금액란에 본인이 원하는 기부금액을 입력하고 기부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기부도 할 수 있고 일부기부도 할 수 있으니 잘 생각 하셔서 선택 하시면 됩니다.
기부를 하지 않고 수령하실 경우 기부신청 옆에 있는 ‘기부금 없이 신청’을 탭하시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마지막 화면은 신청 한 내용을 확인하는 창입니다. 세대주의 성명, 지역, 세대원 수 및 지원/기부/배정금액이 일괄적으로 정리 되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기다리시기만 하면 2일 내 장문메세지(LMS)로 안내문자가 옵니다.

해당문자가 온 이후로는 일반적으로 카드 사용할 때처럼 카드 가맹점이라면 어디든지(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제외지역 제외)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신청하실 경우 카드할인이나 적립금, 카드사용실적 등 모두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사용하더라도 적용이 된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생각보다 간단한 긴급재난지원금의 수령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그 동안 사회적거리두기로 힘든 생활을 견뎌 온 국민들에게 정말 단비와 같은 정책이 될 것 같습니다. 적극적으로 사용을 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시거나, 보다 더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기부하는 모두들 덕분에 어쩐지 코로나 사태도 조만간 종식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 봅니다.
황대성
 

 

(정부)긴급재난지원금 A to Z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긴급재난지원금 A to Z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