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경남

도정뉴스

도정뉴스

경남도, 남강댐 보강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안) 관계기관 회의 개최

25일 개최, 환경부에서 추진 중인 남강댐 기본계획 변경(안) 관련 논의

치수능력 증대사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과 지역의견 수렴

경남도, 남강댐 보강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안) 관계기관 회의 개최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25일 남강댐 보강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 관련 회의를 서부청사 중강당회의실에서 개최했다.

 

경남도가 주재한 이번 회의에는 도 관련부서와 환경부, 국토부 및 6개 시․군(진주,사천,의령,함안,남해,하동)과 수자원공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 반영을 위한 남강댐 보강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전달 및 지역의견 수렴을 위해 개최되었다. 환경부(수자원공사)가 사업설명을 하고, 그에 따라 질의응답 및 관계기관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남강댐은 1969년 홍수 조절 외에 생활, 공업, 농업, 하천유지용수 공급 및 발전을 포함하는 다목적댐으로 건설하였고, 이후 ‘99년 보강공사를 완료하여 현재 저수용량이 3억9백만㎥에 해당하는 한국수자원공사가 관리중인 댐이다.

 

현재는 극한홍수(pmf) 발생 시 사천(가화천)방향 12개의 제수문을 통해 사천만으로 초당 6,000㎥, 진주(남강본류)방향 3개의 제수문을 통해 초당 1,000㎥ 방류토록 계획되어 있다.


남강댐의 유역면적은 소양강댐과 유사하나 저수용량은 1/10, 홍수조절용량은 절반으로 홍수 조절에 취약하고 특히 월류에 따른 댐붕괴에 취약하다.

 

이에 환경부에서는 1,000~10,000년 빈도 이상의 극한홍수(pmf) 발생 시 댐붕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진주(남강본류)방향으로 여수로를 1련 신설하여 초당 2,094㎥까지 방류하고, 사천(가화천)방향으로 제수문 4문 증설하여 초당 12,037㎥까지 방류하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부(수자원공사)에서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은 댐 높이를 증고시켜 저수용량을 증대하는 사업은 아니며, 댐 내의 파랑, 즉 물의 출렁임에 의한 월류방지를 위해 1.2m의 높이로 기 설치된 파라펫월을 0.7m 증고하는 것이며,

 

진주(남강본류)방향 여수로, 사천(가화천)방향의 제수문을 설치하더라도 이는 극한홍수가 발생하였을 때 댐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 운영할 예정으로 일상 시에는 운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도 관련부서와 시군에서는 남강본류권역(진주,함안,의령)과 가화천(강진만)권역(사천,남해,하동)의 그간 댐방류로 인한 피해에 대한 예방 및 보상대책에 대한 논의 후 치수능력 증대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시했고, 이에 환경부(수자원공사)에서는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 남강댐 보강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안) 관계기관 회의 개최2 

 

정석원 경남도 기후환경산림국장은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이 안정성 강화를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이 사업의 당위성에 대한 설명 및 안내가 극히 부족하다”라고 언급하고

 

“환경부에서는 이 사업을 왜 해야 하는지, 우려되는 문제점 등에 대한 과학적 분석 자료를 제시하고 인근 지자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도민이 수용할 수 있는 대안마련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하며 향후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한 지역사회 합의 도출 후 사업시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새로운경남


 


 

경남도, 남강댐 보강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안) 관계기관 회의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남도, 남강댐 보강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안) 관계기관 회의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