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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2조 투입해 세계1위 조선강국 이끈다

중소조선소 및 기자재업체 ‘어려움 극복’과 ‘미래 조선산업 육성’에 중점

김경수 지사 “협력 통한 상생, 질적 성장, 중소조선소․기자재업체 동반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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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가 17일 2027년까지 2조 1,757억 원을 투입하는 ‘경상남도 조선산업 활력대책’(이하 ‘활력대책’)을 발표하고, 활력대책의 1호 사업으로 250억 원 규모 ‘조선업종 상생협력 특례자금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경남도, 2조 투입해 세계1위 조선강국 이끈다2

 

 

한 중국과 일본이 주도하고 있는 중형선박 분야의 점유율도 20%이상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형조선소를 육성해 미래시장을 지속적으로 선점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경수 도지사는 17일 오전 거제시청에서 진행된 <경상남도 조선산업 활력대책 발표 및 조선업종 상생협력 특례자금 지원 협약식>에서 “조선산업과 경남은 운명공동체”라며 “단지 어려움을 극복하는 수준을 넘어 경남의 미래성장동력, 미래먹거리로써 잘 준비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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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조선산업 수주는 증가하고 있지만, 관련 산업 전체가 정상화되는데 1~2년이 걸린다”며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친환경 선박 및 lng선 부품 국산화 노력과 함께 어려운 시기지만 생산전문인력의 고용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경남 조선산업이 나아가야 할 세 가지 방향으로 “협력을 통한 상생,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대형조선사와 함께 중소형 조선사 및 기자재업체의 동반성장”을 제시한 김 지사는 “2027년까지 2조 1,757억 원이 투입되는 활력대책을 통해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우리 경남이 그 중심에 설 수 있도록 모든 분들과 함께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김 지사는 활력대책 발표 이후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예경탁 bnk경남은행 부행장, 구철회 경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 나영우 경남조선해양기자재조합 이사장과 함께 특례자금 지원 협약에 서명했다.

 

협약식에는 변광용 거제시장, 홍성환 hsg성동조선 회장, 조병우 (주)마린산업 대표, 김종우 영남선박기계 대표를 비롯한 조선산업 관련 기관 및 기업 관계자들도 함께 자리해 경남 조선산업 부흥을 위한 대책에 힘을 실었다.

 

최근 대형 조선사 중심으로 글로벌 선박 수주는 늘어나고 있지만 중소조선소와 조선기자재 업체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른바 ‘낙수효과’를 보려면 1년 가까운 시간이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경남도는 이들이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경남의 조선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활력대책 마련에 나섰다.

 

활력대책은 기자재업체, 대․중․소 조선사, 관련 전문가 등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았고, ‘경상남도 조선산업 민관협의회’를 통해 최종안을 도출했다. 경남도는 민관협력을 통해 만든 대책인 만큼 도내 조선산업 부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활력대책은 ‘세계 1위 조선해양산업 강국’을 비전으로 삼고, 중소조선소와 기자재업체에 대한 ‘어려움 극복대책’과 ‘미래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이를 실현하는 체계로 짜여있다.

 

‘어려움 극복대책’과 관련해서는 ①기자재 업체 활력회복 ②중소형 조선소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미래 조선산업 강화’를 위해서는 ③친환경 선박 확대 지원 ④스마트 조선산업 중점 육성 ⑤조선산업 생태계 강화를 추진하는 등 5개 분야의 과제를 중심으로 수행될 예정이다.

 

1호 사업으로서 이날 협약을 체결하고 시행에 들어갈 ‘조선업종 상생협력 특례자금’은 금융지원을 통해 일감부족과 자금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조선해양기자재 업체들이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활력을 회복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재원은 경남도와 대우조선해양, 경남은행이 경남신용보증재단에 50억 원을 출연해 조성됐으며, 경남신용보증재단은 출연금의 5배인 250억 원 이내에서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 활력대책 주요내용 >

1. 조선기자재 업체 활력 회복

조선기자재 업체 활력 회복에는 고용안정과 기술개발, 금융지원, 수주지원에 1,864억 원을 투입한다.

 

우선 5월 말에 끝나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을 정부에 건의하고,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등 고용안정과 lng 전문 엔지니어 인력양성 등에 더욱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대중소 조선소 간 연계협력을 통해 lng 기자재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성능시험 인증 장비 사용료 및 시제품 제작 지원도 확대한다.

 

특히 조선업종 상생협력 특례자금 250억 원과 중소기업 육성자금 300억 원 등은 조선업종에 우선 배정해 관련 기업들의 경영안정을 돕는다.

 

이와 함께 lng 컨퍼런스, 기술교류회 등의 기회를 활용해 국내외 업체와 조선소, 기자재 업체 간 글로벌 네트워킹 강화 및 기업 수주활동도 적극 지원한다.

 

2. 중소형조선소 경쟁력 강화

1,564억 원을 들여 중소형조선업 생태계 유지 및 경쟁력 강화도 집중 추진한다.

 

중형조선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야드 안정화, 고용안정, 사업 다각화를 추진한다. 안정적 야드 운용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lng운반선 수리물량 확보, 대형블록 제작을 통한 야드 가동률 향상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유급휴직자 고용유지 지원과 무급휴직자 공공근로 사업 추진, 특화된 인력 양성사업 등으로 고용안정도 도모한다.

 

사업 다각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도 추진한다. 통영과 고성 중심의 선박 수리개조 생태계를 조성하고, 해상풍력 하부구조물과 부유식 플랜트 제작 등 중형조선소의 혁신성장개발도 지원할 방침이다.

 

소형조선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집단화, 공동화, 전문화를 위한 ‘소형조선소 특화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관공선 건조 실적 지원 등을 통한 친환경 시장 진입장벽 해소도 지원할 계획이다.

 

3. 친환경 선박산업 확대

국제해사기구의 선박 환경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조선산업에 대비하기 위해 ‘저탄소 선박’과 ‘무탄소 선박’ 산업을 본격 육성하는 데 4,192억 원을 집중 투입한다. 친환경 선박 중심으로 경남 조선업의 재도약을 이끈다는 복안이다.

 

저탄소 선박산업 육성과 관련해 lng추진선 핵심기술과 벙커링 클러스터 구축, lng 유지보수 기술개발, 500mw급 중소형 선박용 lng추진시스템 등 개발을 추진한다.

 

무탄소 선박산업에 있어서는 수소와 암모니아 추진선 핵심기자재 실증, 20톤급 친환경 수소연료 추진선박 건조, 무탄소 규제자유특구 등을 본격 추진한다. 이에 더해 연근해 전기선 기자재 기술개발과 알루미늄 선박 기술 고도화 등 친환경 선박 전환도 함께 진행한다.

 

4. 스마트 조선산업 육성

무인선박과 특수선박 등 차세대 선박산업 육성과 야드 스마트화에도 1,280억 원이 투입된다.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실증과 사업화에 속도를 붙이고, 고속정과 경비정 등 스마트 특수선박 고도화 지원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 제조혁신의 한 축인 한국형 스마트 야드 기술개발 및 기반구축 사업은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을 통해서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조선기자재 스마트화를 지원하고 선박 디지털 트윈사업과 빅데이터 가공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5. 조선업 생태계 강화

신조선 건조 중심의 조선산업을 선박 전주기 대상으로 확장해 조선업 생태계를 강화하는 데에는 1조 2,857억 원을 투입한다.

 

친환경 수리․개조 클러스터 구축, 해상풍력발전기 전용 유지보수 선박 건조, 해양플랜트 해체 서비스 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lng 기자재 클러스터 조성과 통영 lng 수출 허브 구축 등 lng 기자재 관련 인프라를 집적한다.

 

경남도는 이번 활력대책으로 2019년 18.5조 원이던 도내 조선업 매출액이 2027년에는 34조 원까지 증대되고, 고용인원은 5만여 명에서 9만여 명까지 늘어 경남이 대한민국의 조선산업을 지속적으로 주도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중국과 일본이 주도하고 있는 중형선박 분야의 점유율도 20%이상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형조선소를 육성해 미래시장을 지속적으로 선점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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