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경남

도정뉴스

도정뉴스

경남도, 2021년 교통문화지수 7단계 수직 상승

2020년 15위에서 2021년 8위로 7단계 상승, 광역도 단위 1위 쾌거

신 교통문화운동 추진 효과, 17개 시․도 중 지난해 대비 상승폭 가장 커

 

경상남도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2021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결과 전국 17개 시도 중 8위를 기록하면서 지난해 15위 대비 7단계 상승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발표 결과는 특별광역자치단체를 제외한 광역도 단위에서는 1위를 달성하였으며, 17개 시도중에서도 지난해 대비 상승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경남 도민의 교통문화 수준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문화지수는 매년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운전형태, 보행형태, 교통안전 항목에 대한 지표를 관측설문문헌조사를 통해 평가하여 지수화 한 것으로 지역의 교통문화의식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이다.

 

경남도는 이번 평가에서 81.91점을 받아 전국 평균 80.87점보다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으며, 지난해 평가점수(77.61) 대비해서도 4.3점이 상승하였다.

 

평가 항목 중 보행형태와 교통안전 항목은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으나 운전형태는 평균이하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에서는 거제시가 인구 30만 미만 시(49)에서 2위에 선정되었으며, 합천군은 군 지역(79)에서 4위를 기록했다.

 

특히 합천군은 전국 229개 지방자치단체 중 교통문화지수 개선율이 가장 큰 지자체로 선정 되었다.

 

그동안 경남도는 매년 하위권에 머물던 교통문화지수 향상을 위해 경남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본부 등과 협력해 교통문화지수 향상 대책을 추진하고 대대적인 신 교통문화운동을 전개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해 왔다.

 

허동식 경상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경남 도민의 성숙한 교통안전 의식 개선효과가 반영된 결과로, 앞으로도 선진교통문화 정착과 교통안전 의식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 하겠다도민들도 일상생활에서 교통안전 수칙을 준수해 주실 것을 바란다라고 당부하였다.

 

더 큰 경남 더 큰 미래


 

 

경남도, 2021년 교통문화지수 7단계 수직 상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남도, 2021년 교통문화지수 7단계 수직 상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