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경남

의회뉴스

의회뉴스

경남도 “일해공원, 도에 상정되면 원칙대로 처리”

28일 빈지태 의원 도정질문…“분향소 설치, 전두환 공원이란 방증

경남도 “일해공원, 도에 상정되면 원칙대로 처리”


 

 

지난 23일 사망한 전두환 씨의 호를 딴 합천‘일해공원’에 대한 역사적 청산 요구가 일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가 공원 명칭 변경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을 끈다.

 

경상남도의회 빈지태 의원(민·함안2)은 26일 열린 제390회 도정질문에서 “무단으로 설치된 전 씨 분향소의 존재야말로 일해공원 이름을 바꿔야 하는 강력한 이유”라며“‘일해공원=전두환 공원’이라는 생각이 만연하다는 방증이므로 일해공원 명칭은 망자와 함께 무덤 속으로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등 합천군민이 지명 변경 절차(<표1>참고)를 밟는데 대한 질문에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은“합천군지명위원회가 심의해 도에 상정되면 원칙대로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경남도의‘지명정비계획’에 따르면‘생존 인물 이름은 배제하고, 지역과 관련되어 사후 10년이 경과한 인물 이름은 지역주민이 선호하고 특별한 반대가 없는 경우 지명으로 사용’(<표2> 참고)하게 되어 있다.

 

앞서 빈 의원은 일해공원 명칭이 원칙, 절차, 과정이 무시됐을 뿐만 아니라 지명은 헌법의 가치를 담아야 한다는 대원칙도 부합하지 않는다면서 애초‘새천년생명의 숲’조성사업에 20억 원 도비를 들인 경남도가 명칭문제로 14년 동안 갈등을 빚은 이 사안에 대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 했다.

 

빈 의원은 권한대행에게「경상남도 지명 및 도로명주소에 관한 조례」(<표3>참고)에 근거해 주민 간 갈등 조정과 역사정립을 위해 이 사안을 도 지명위원회 심의에 부칠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이어“지금 대한민국 전체가 합천군과 경남도를 주시하고 있다. 전두환을 품었다고 하는 지역이 전두환이라는 과거사를 어떻게 정리하는지 지켜보고 있는 것”이라며 “이번에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경남도민의 한 사람으로 역사의 심판을 받지 않을까 두려움이 든다”고 덧붙였다.

더 큰 경남 더 큰 미래


 


 

경남도 “일해공원, 도에 상정되면 원칙대로 처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남도 “일해공원, 도에 상정되면 원칙대로 처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