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여행스케치

여행스케치

4대 천왕이 지키는 “경남 여행지” 하동쌍계사

온라인 명예기자단 황진호

 

황진호


 

 

하동쌍계사 일주문

 


 

 

 

 


 

하동 쌍계사 일주문 은 속세를 떠나 부처님의 세계로 들어서는 첫 관문으로, 한결같은 마음으로 정신을 수양하고 진리의 세계로 향하라는 뜻을 담고 있다. 쌍계사 일주문은 조선 인조 19년(1641)에 벽암 화상이 지었다고 하며, 1977넌에 고산 화상이 손질하여 고쳤다. 일주문으로서는 드물게 지붕 옆면이 여덟 팔(八) 자 모양인 팔작 지붕을 올렸다. 건물 높이에 비해 지붕이 넓지만 추녀 밑에 받침 기둥을 세우지 않고, 기둥의 앞뒤에 보조 기둥을 세워 지붕을 안전하게 받치고 있다. 처마는 2단으로 있는 겹처마이며, 처마를 받치는 기둥머리 장식이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형식이어서 화려하다. 또 기둥머리 장식 부재가 가늘고 섬세한 점 등 장식성이 강한 것으로 보아 조선 시대의 양식보다는 근대적 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하동쌍계사 금강문 

 


 

하동 쌍계사 금강문은 일주문을 지나 두 번째로 나오는 문이다. 불법을 수호하고 악을 물리치는 금강역사가 모셔져 있는 문으로서 쌍계사 금강문은 신라 문성왕 2년에 진감 선사가 창건 당시에 처음 지었다. 조선 인조 19년에 벽암 화상이 고쳤으며, 문 앞에는 벽암이 쓴 현판이 있다. 지금의 건물은 1979년에 고산 화상이 손질하여 고친 것이다.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이며, 지붕은 옆면이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이다. 기둥이 높고 기둥의 장식들은 단순하다. 처마는 2단으로 있는 겹처마이며, 지붕의 양옆에는 비바람을 막는 풍판을 달았다. 건물 가운데 칸을 열어 지나다닐 수 있게 하였으며, 양옆 칸의 바닥에는 지면에서 약 45cm 가량을 높여서 마루를 깔았다. 왼쪽에는 부처님을 보호하며 비밀스러운 내용을 들으려 하였다는 밀적금강이 있고, 오른쪽에는 엄청난 힘을 가졌다는 나라연금강이 있다.

 



금강문 내부로 들어서면 왼쪽 벽면에 밀적금강과 보현동자가 있다.

 

 


밀적금강은 손에 금강저를 쥐고 항상 부처님을 호위하는 야차신의 우두머리로 입을 벌린채 방어자세를 취하고 있다. 범어의 첫글자인 "아 자를 따라 아금강이라고 한다.

 

 


보현동자는 실천의 상징인 보현보살의 화신으로 중생교화를 의미하는 흰 코끼리를 타고 계신다.

 

 


금강문 내부로 들어서서 오른쪽 벽면에 문수동자와 나라연금강이 있다.

 

 


문수동자는 지헤의 상징인 문수보살의 화신으로 부처님의 진리를 나타내는 푸른 사자를 타고 계신다.

 

 


나라연금강은 항상 부처님을 호지(護持)하는 천상계의 역사(力士)로 입을 문채 공격자세를 취하고 있다. 범어의 마지막 글자인 "훔"자를 따서 훔금강이라고한다.

하동쌍계사 천왕문

 


 


 


 

천왕문 은 절에 들어설 때 일주문과 금강문 다음으로 지나게 되는 세 번째 문으로, 사천왕을 모신 문이다. 사천왕은 부처님께 귀의(믿고, 따름)하여 불법을 수호하고, 수도승과 불자를 돕는 4명의 수호신이다. 불교에서 세계의 중심에 있다고 여기는 수미산을 중심으로 동쪽에는 지국천왕, 남쪽에는 증장천왕, 서쪽에는 광목천왕, 북쪽에는 다문천왕이 있다. 쌍계사 천왕문은 조선 숙종 30년(1740년)에 백봉 화상이 지었고 , 순조 25년(1825)에 고쳐 지었으며 1978년에 고산 화상이 다시 고쳐 지었다. 천왕문 안에 모셔 둔 사천왕상은 나무로 조각되었는데, 조각 솜씨가 뛰어나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26호로 지정되었다.


천왕문 내부 왼쪽 벽면에는 서방광목천왕과 북방다문천왕이 있다. 

 

 

 

 

 

 


서방광목천왕  눈을 부릅뜨고서 서쪽을 수호하며 손에 여의주와 용을 쥐고 있다. 온 우주 모든 생명의 마음을 본다고 하며, 온갖악귀를 물리친다.

 

 


북방다문천왕  수미산 북쪽을 지키며 부처님의 설법을 빠짐없이 듣난다해서 다문천왕이라고 한다. 손에 불탑과 창을 지니고서 불법을 수호하며 나찰과 야차를 권속으로 부린다.

 

 


천왕문 내부 오른쪽 벽면에는 동방지국천왕과 남방증장천왕이 있다.

 

 


동방지국천왕  수미산 동쪽을 수호하는 신으로 한 손에는 비파를 들고 있다. 노래를 전문으로 부르는 건달바를 거느리고 계시며, 평화의 노래가 넘치게 해서 밝은 지혜를 준다.

 

 


남방증장천왕  수미산 남쪽에 살며 자신의 위엄과 덕으로서 만물을 소생시킨다 하여 증장이라고 하며, 중생의 이익을 증대시켜준다. 손에는 칼을 잡고 있다.

 

이번주말에는 하동쌍계사에
4대천왕 보러 오시는 건 어떠세요?

 

황진호


 

 

 ​ 

4대 천왕이 지키는 “경남 여행지” 하동쌍계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대 천왕이 지키는 “경남 여행지” 하동쌍계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