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여행스케치

여행스케치

경남 섬 여행 성지 통영 소매물도 등대섬

온라인 명예기자단 박은희

 

 

 

경상남도 통영항에서 약 26km 떨어진 섬 소매물도는 행정 구역 상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에 속합니다. 소매물도에서 바라본 소매물도 등대섬이 통영 8경 중 제3경에 해당하는 곳이며, 국가지정 문화재 명승 제18호의 절경지입니다.

 

​경남 섬 여행 성지 통영 소매물도와 등대섬을 소개합니다.

 

 


코로나도 어느 정도 완화된 시기라 지인 3분과 주말을 이용하여 소매물도 가는 가장 빠른 배 편을 타기 위해 거제도 저구항으로 향했습니다. 통영 섬인데 거제도 저구항에서 배를 타는 이유는, 소매물도가 통영시의 부속 섬이긴 하지만 지리적으로 거제도와 더 가까운 이점 때문에 저구항을 선택해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저구항에서 소매물도를 다녀올 경우에는 매물도 경유가 없으면 왕복 90분, 편도 45분에 다녀올 수 있고 주차장 이용료도 무료였습니다. 통영에서 출발한다면 편도 1시간 10분이 소요됩니다.

 

​거제 저구항- 소매물도 배편 이용료
평일 대인 왕복 25,000원
주말 대인 왕복 28,000원

 

거제 저구항- 소매물도 배편 시간표
평일 저구항 출발- : 08:30, 11:00, 14:30/ 소매물도 출발- 09:30, 12:05, 15:20
주말 저구항 출발: 08:30, 10:30, 11:00, 13:30, 15:30/ 소매물도 출발- 09:30, 12:05, 14:30, 15:30. 16:15

 

​※선박 탑승 시 신분증 필수 지참

 

 


토요일 오전 10시 30분 배를 타고 저구항에서 소매물도 가는 배편에 올랐습니다. 오랜만의 섬 여행에 바다 날씨 하늘 날씨마저 좋아서 여행자의 마음은 설레기만 했답니다.

 

 


소매물도나 섬 여행 갈 때는 새우과자를 따로 준비하면 더 낭만적인 바다여행의 묘미를 즐길 수 있는데요. 배 끝자락에 붙어서 갈매기가 새우과자를 낚아챌 때는 낚시 손맛처럼 짜릿한 재미도 있었답니다.

 

 


미지의 섬으로 향하는 길에 첫인사를 갈매기가 대신해 주는 것 같았어요.

 

 


저구항 출발 30분이 넘으니 대매물도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매물도는 본섬 매물도와 소매물도를 합해서 매물도라 부르는데요. 매물도 전체 해안선의 길이는 5, 5km로 대매물도 남서쪽에 등대섬으로 유명한 소매물도가 자리합니다.

 

 


대매물도 구간을 지나면 우측으로 바위 머리만 우뚝 솟은 통영의 크고 작은 바위섬들이 보입니다. 승객들은 이 풍경을 놓칠세라 연신 스마트폰 셔터를 눌러 댑니다.

 

 


주말 거제 저구항을 출발하는 10시 30분 배는  매물도에 중간 정박 없이 달려 45분 만에 무사히 소매물도에 도착했습니다. 10년 전 방문했을 때의 모습과는 많이 달라져 있었지만 작은 섬마을 모습은 그대로였습니다.

 

 


배에서 내리자마자 언덕길이 시작됩니다. 소매물도를 처음 방문하시는 분은 산을 하나 넘어 소매물도 등대섬에 가야 한다니까 얼굴에는 걱정스러운 표정이 역력했습니다.

​소매물도는 선박에서 내리는 장소와 소매물도 등대섬 입구에만 화장실이 있어서, 트레킹  출발 전에 화장실 이용은 필수로 마치시는 게 좋답니다.

 

 


이날 함께 한 일행분 중에는 유튜버도 계셔서 일반 관광객보다 더디게 산을 올라갔습니다.

소매물도 선착장- 등대섬 왕복 소요시간(거리 왕복 2, 6km 소요시간 2시간~2시간 30분)

 

 


선착장에서부터 직진으로 섬마을을 지나 가파른 돌계단을 500m 오르면 첫 번째 쉼터와 가익도 전망대가 있습니다. 전망대에서 직선으로 마주 보이는 하얀 바위섬 가익도는 밀물과 썰물에 따라 5개 또는 6개의 섬으로 보이기 때문에 오륙도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하얀 바위는 모두 가마우지의 배설물 때문에 흰 섬으로 보였답니다.

 

 


소매물도 가익도 전망대 바로 위는 옛 소매물도 분교 터가 있고 가장 높은 언덕 자리에 동백 숲 길이 이어집니다. 소매물도에서 가장 높은 곳은 해발 152m에 망태봉이고, 망태봉 가는 길에 1970~ 80년대 남해안 일대의 밀수를 감시하던 관세역사관 자리가 있습니다.


 


소매물도 본 섬에서 등대섬으로 가는 가장 빠른 길은 동백 길 따라 이어지는 해안 둘레길이 경치도 멋지고 가는 길도 편안해서 대부분 망태봉 정상에서 내려가는 등산로보다 둘레길로 등대섬을 가게 되는데요. 가다 보면 곳곳에서 이렇게 멋진 전망 공간들이 있어서 쉬어가기도 좋았습니다.

 

 


해안 전망을 보며 걷는 곳에 두 번째 전망대인 벌매를 볼 수 있다는 벌매 전망대입니다. 벌매 전망대부터는 열목개(바다 갈라짐 장소)까지는 쭉 내리막길이 이어지는데요. 망태봉 전망대를 거쳐 등대섬 전망대로 가는 것이 풍경은 멋지지만, 소매물도가 처음인 분들은 동백숲길 따라가는 코스가 그나마 쉽게 가는 길입니다.

 

 


10년도 전에 소매물도를 한번 가보기는 했으나 이번에 다시 방문했던 소매물도 등대섬 가는 길은 그리 만만한 길이 아니었답니다. 돌과 바위를 지나는 길이 많아 트레킹화는 필수로 신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다 위에 우뚝 솟은 것 같은 병풍바위가 소매물도 공룡바위이고, 등대섬 아래 바위는 촛대바위입니다. 풍경 하나로 자연의 위대함을 느끼는 순간이었습니다.

 

 


바다도 푸르고 주변 경치도 좋은 데 사진으로 보이는 언덕은 관광객들의 부분별 한 출입으로 훼손된 자연을 자연 친화적으로 복원시킨 곳입니다.

 

 


훼손지 복원 현장 바로 아래가 등대섬으로 가는 유일한 길이자, 가장 난코스인 수직 3단 계단길이 있습니다. 경치는 그림처럼 좋지만 헉헉대는 소리가 절로 나는 곳이죠.

 

 


끝까지 내려와서 보니 등대섬 가는 길의 계단이 더 수직으로 보이기도 하는데요. 10년 전에 왔을 때보다 이번이 더 힘들게 걸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함께 한 일행들은 이 정도 가지고 뭘 그러냐는 식입니다.

 

 


아무리 힘든 길이었어도 다음에 펼쳐지는 섬 풍경을 마주하니 조금 전의 피로는 씻은 듯이 사라지더군요.

 

 


바다와 바다 사이 열목개 현상을 보기 위해 많은 분들이 소매물도 등대 섬까지 오르는데, 이날은 소매물도 오기 전에 미리 알아둔 시간대에 정확하게 신비한 소매물도 바다 갈라짐 현상을 볼 수 있었답니다.

 

​바다 갈라짐 현상은?  바닷물이 빠지면 높은 해저면이 수면 위로 노출되는 자연현상으로, 우리나라 남 서해안과 같이 해저지형이 복잡하고 조차가 큰 지역에서만 볼 수 있다는군요.

​바다 갈라짐 안내 시간 보는 법: 국립 해양조사원 홈페이지- 해당 섬 갈라짐 시간대 확인

 

 


열목개를 지나가는 소매물도 등대섬은 통영 8경 중 한 곳이며, 가파른 해안절벽을 따라 수평 또는 수직으로 이어지는 암석들의 빼어난 경관과 파도의 침식으로 이루어진 절벽과 동굴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2006년 국가지정 문화재인 명승 18호로 지정되었다는 안내문이 등대섬 입구에 있습니다.


소매물도 등대섬도 위로 올라갈수록 더 아름다운 경치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소매물도 등대섬 촛대바위를 넘어 공룡바위 건너편으로 좀 더 멀리 보게 되면, 대매물도 장군봉까지 보입니다.

 

 


마지막 등대섬으로 오르는 도중 숨이 턱까지 차오르는데 내려가는 사람들이 왜 이리도 부러운 걸까요?

 

 


등대섬 바로 아래 주황색 건물들은 소매물도 항로 표지 관리소입니다.

 

 


소매물도 여행에 인증 사진 촬영 명소이기도 한 소매물도 등대는 1917년 무인등대로 건립되었다가 1940년대 무인등대로 전환되었다고 하는데요. 콘크리트 구조인 등대 높이는 지반에서 13m에 이르며 흰색의 형 등탑은 고풍스러운 자태를 드러내기도 합니다.

 

 


프리즘 렌즈를 사용한 대형 회전식 등명기는 약 48km 해상까지 불을 비추며 남해안을 지나는 선박들에게 희망의 불빛을 전한다고 해요.

 

 


이상으로 국내 굴지의 과자회사 CF에 등장해 유명해졌다는 쿠크다스 환상의 섬, 경남 섬 여행 성지 통영 소매물도 등대섬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날씨가 따뜻해질수록 경상남도의 여러 섬들은 관광 시즌을 맞아 활기를 띠기 시작하는데요. 아름다운 통영의 섬 소매물도를 가보지 못하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 참고하셔서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

경남_네임택-박은희
 

경남 섬 여행 성지 통영 소매물도 등대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남 섬 여행 성지 통영 소매물도 등대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