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여행스케치

여행스케치

[경남 창원 /창원 가볼만한 곳] 한눈에 보이는 창원역사, 창원역사민속관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이수림

이수림
역사는 알아갈수록 더 흥미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역사에 대해 관심도가 높은 요즘! 창원의 역사와 우리 선조들의 삶의 흔적을 볼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인 ‘창원역사민속관’에 대해 소개합니다.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입구에서 발열체크와 QR체크인, 손소독, 마스크 착용 여부 확인을 필수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켜서 방문·관람 부탁드립니다! 개인위생 및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하여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창원역사민속관은 창원의 역사와 전통문화유산을 보전하고, 그 우수성을 후손들에게 알리기 위한 곳입니다. 역사관, 현대관, 민속관 등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 영상실, 교육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해와 소통의 공간이자 전통문화를 엿볼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역사관은 선사시대부터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창원의 역사를 다양한 유물과 함께 각 시기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대별로 영상도 있어 설명도 쏙쏙 잘 이해됩니다. 신석기시대부터 해방 이후, 그리고 민주화까지의 시기의 과거 흔적들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현대관은 통합창원시 출범에 이르기까지의 과정과 행정구역 변천사를 알기 쉽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통합창원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디오라마가 있으며, 문화 도시로 도약하는 창원의 문화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1·2민속관은 우리 지역의 대표 무형문화재부터 전통악기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로 눈에 쏙쏙 들어옵니다. 농경사회를 바탕으로 성장한 우리 선조들의 삶의 지혜도 엿볼 수 있으며, 다양한 농기구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생활 용구, 의복, 놀이, 가옥구조, 격식에 따른 상차림 등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9월부터 12월까지 ‘색동 아이 옷과 장신구전’이 진행되고 있는 기획전시실입니다. 색동의 역사와 철학이 있는 옷감인 색동, 어린이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돌복, 명절복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색동 아이 옷을 볼 수 있습니다.







색동과 장신구들을 볼 수 있고, 전시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색동에 대해 더 알아가는 시간도 보낼 수 있습니다. 이곳은 아이들과 함께 오면 더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설체험프로그램으로 ‘입고 싶고 입기 쉬운 색동 옷 체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사이즈의 색동 옷과 곳곳의 포토존이 있어 아이들에게 추억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매일 10:00/13:00/15:00이며, 참여방법은 인터넷 사전예약 또는 현장접수로 가능합니다. 토요일에는 ‘색동 종이인형과 함께하는 패션 코디네이션’이라는 프로그램이 진행되기 때문에 참고하여 방문부탁드려요~ 운영은 매주 토요일 10:00~16:00이며, 현장접수로 참여가 이뤄집니다.

 


이리보고 저리봐도 볼거리가 가득한 창원역사민속관!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기에 참 좋을 것 같습니다. 기획전시실은 지하1층에 위치하고 있어, 1층과 2층의 역사관, 현대관, 민속관을 먼저 관람 후 가셔서 체험도 해보고 전시관람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창원역사민속관
- 관람시간 : 9:00~18:00 (마지막 입장 17:3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1월 1일, 설·추석 당일
- 관람료 : 무료
- 주소 : 경남 창원시 의창구 창이대로 397번길 25(사림동)
- 주차장 : 창원역사민속관 옆에 위치함.
이수림 

 

[경남 창원 /창원 가볼만한 곳] 한눈에 보이는 창원역사, 창원역사민속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남 창원 /창원 가볼만한 곳] 한눈에 보이는 창원역사, 창원역사민속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