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여행스케치

여행스케치

진주의 맑은 호수, 금호지를 다녀왔어요!

온라인 명예기자단 차욱호

차욱호 

 

 


안녕하세요! 2021 경상남도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차욱호입니다! 오늘은, 진주시 금산면 용아리 1102-1번지에 위치한 금호지를 다녀왔는데요! 이 금호지가 풍경이 아름답기로도 유명하지만, 요즘 가장 핫한 진주시 마스코트 ‘하모’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모를 보기위해 주말에 방문하였답니다! 그럼 함께 보실까요!?

 

 

 

 

 

금호지를 구경하기 전에, 금호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고 넘어갈 좋은 부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알아보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먼저, 금호지는 금산면사무소로부터 약 400m 지점의 금산면 용아리 1102-1번지에 소재한 전체 구역면적이 204,937m² 규모의 큰 저수지입니다. 그리고 가장 흥미로운 금호지의 전설에 대해서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옛날 옛적에 황룡과 청룡(혹은 흑룡)이 하늘에서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이것을 본 어느 용사가 "싸움을 멈추라"고 소리치자 청룡이 놀라 아래를 보는 순간 황룡이 청룡의 목을 비수로 찔렀습니다. 청룡이 땅에 떨어지면서 꼬리를 치니 그 꼬리에 쓸려 갑자기 하나의 큰 못이 이루어 졌다고 합니다.

 

 

 

이것이 오늘의 금호지로, 금호지는 청룡을 닮아 항상 물이 맑고 푸르다고 합니다. 또한 사람이 죽어 저승에 가면, 염라대왕이 "금호지를 둘러 봤느냐?"고 묻는다고 합니다. "안 둘러 봤다."라고 하면 게으른 놈이라고 벌을 준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저승까지 이름이 난 저수지이고 보면 용이 있다는 전설이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금호지는 둘레 5km로 굴곡이 많아 한눈에 저수지의 전부를 볼 수 없습니다. 언제 만들어졌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신라시대에 자연적으로 형성되었다는 추정만 하고 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금호지가 워낙 깊어 명주실구리 3개가 들어갔다는 옛 전설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주위에 울창한 송림으로 둘러싸여 경관이 아름다워 사시사철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줄을 잇는 명소이기도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서 알게 된 금호지의 전설입니다! 금호지에 이런 전설이 숨어 있었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금호지의 아름다운 풍경 역시나 놀라운데, 한 번 함께 사진을 통해서 확인해보실까요?

 

 

 

 

 

 

 

금호지의 둘레는 약 5km정도 달한다고 합니다. 워낙 나무들이 많아서 그늘이 많기 때문에, 여름에도 산책하기에 제격인 곳이랍니다! 최근에 들어서 금호지를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개발이 많아지고, 그 덕에 현재 아름다운 금호지가 만들어졌고, 관광객들이 정말 많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에 가장 핫한 진주시 마스코트 하모가 있다는 소식에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것 같습니다!

 

 

 

한 바퀴를 둘러보기에 앞서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던 것은 하모와 분수였습니다. 또, 넓게 트여진 이 풍경에 처음부터 오길 잘했다고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리고 금호지의 중앙에는 소망교가 있는데, 이 소망교를 통해서 금호지를 걸으시면 금호지를 반으로 즐기실 수 있는데, 약 30분이 소요되며, 소망교를 통해서 걷지 않으시고 금호지 둘레를 쭉 걸으시게 되면 약 1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답니다!  

 

 

 

 

 

금호지 뒤에는 월아산이 위치해있어서, 봄에는 벚꽃이 활짝 펴서 정말 운치가 있다고 합니다! 금호지에는 소나무들이 많아서 솔 향이 솔~솔 나고, 또 다양한 나무들이 많아서 운치 있게 산책이 가능하답니다. 또, 잘 가꾸어진 데크길 덕분에, 발 아프지 않게 산책을 할 수 있는 점 역시 큰 장점인 것 같답니다!

 

 

 

많고 많은 곳 중에서 진주시 마스코트 하모가 금호지에 위치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그 이유는 금호지에는 수달이 많이 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금산 지인께서 수달이 금호지에 많아서 이렇게 하모가 여기에 자리잡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모, 정말 귀여운 것 같답니다!

 

 

 

 

 

금호지와 함께하는 하모 이벤트는 6월부터 7월까지, 진주시 마스코트 하모와 함께 하는 SNS 이벤트가 있는데요! 진주시 금산면에 위치한 금호지에 방문하셔서, 하모랑 사진도 찍으시고, SNS 이벤트도 참여하시면 정말 좋을 것 같네요!?

 

상품은 무려 하모 봉제인형을 무료로 증정한다고 합니다! 총 300명에게 돌아가는 하모 인형, 저는 꼭 참여해서 받고 싶답니다! 이 귀여운 하모를 닮은 인형을 받을 수 있다니! 꼭 참여해야겠죠!?

 

 

 

 

 

 

 

 

 

금호지 주변에는 다양한 시설들이 많이 위치해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인 생태놀이터로, 아이들과 함께 오신 부모님들께서 정말 좋아하실 시설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도 준비가 되어있고, 또 바로 옆에 위치한 생태 숲에는 청설모, 무당개구리, 직박구리 등 다양한 동물들과 곤충들에 대해서 직접 보고 느끼게 할 수 있게 만들어져있답니다.

 

 

 

 

 

 

 

또, 금산에는 청곡사와 월아산이 있으니, 금호지뿐만 아니라 보고 가실 곳들이 더 있답니다. 금호지 주변에는 곳곳에 벤치가 많아 여유롭게 걸으실 수 있고, 분위기가 좋고 아름다운 카페들도 많아서 가족들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답니다. 카페가 정말 많아서, 여유롭게 금호지를 바라보며 즐길 수 있답니다!

 

 

 

 

 

 

 

이렇게 진주시 마스코트 하모가 함께하는 금호지를 잘 방문하고 다녀왔는데요! 저는 정말 좋은 추억을 남기고 돌아왔답니다! 여러분들도, 가족들과 함께 날씨가 좋은 주말에 금호지를 방문하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밤에 보는 금호지는 더욱 더 아름답다고 하니, 시간이 되신다면 밤에 금호지를 방문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경상남도 온라인홍보 명예기자단 차욱호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차욱호


 


 

진주의 맑은 호수, 금호지를 다녀왔어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진주의 맑은 호수, 금호지를 다녀왔어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