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도심산책

도심산책

김해 타고가야 공영자전거 타고 해반천과 가야왕도 유적지 구경하기

온라인 명예기자단 하정문

하정문 

 

가야왕도로 불리는 김해에는 구경할 곳이 많습니다. 걸어서 구경하기에는 거리가 멀고, 차로 이동하면 주차가 문제인데 이럴 때 자전거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경남 김해에도 최근에 타고가야 공영자전거가 생겼습니다. 해반천과 가야왕도 유적지 대성동고분군과 수로왕릉으로 전기 자전거인 타고가야 공유자전거를 이용해서 구경하며 달렸습니다.

 

 

 


 

 

자전거 타기 출발지로 좋은 해반천 수로왕릉역에 왔습니다. 타고가야 공영자전거가 당연히 있을 거로 생각하고 그냥 왔는데 사람들이 많이 왕래하는 곳이라 한 대도 없어 순간 당황했습니다. 사전에 꼭 홈페이지를 접속해서 자전거 역에 자전거가 있는지 확인하고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다음 역인 박물관역으로 갔습니다.

 

 

 

 

박물관역에 도착하니 다행히 자전거가 3대 거치되어 있고 김해시 공영자전거 유지보수 업체에서 부족한 자전거를 추가해서 거치하고 있습니다.

 

창원 누비자 공영자전거는 카드를 등록해서 카드만 있으면 터치해서 대여하는 방식인데 김해 타고가야 공영자전거는 홈페이지 접속해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해서 신청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네이버, 카카오톡, 구글 계정으로 간편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전용 앱도 없고 스마트폰으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대여하는 방법이 어린 학생이나 노인분들이 이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장에서 공영자전거를 타려고 스마트폰으로 접속을 하다가 포기하고 그냥 돌아가는 분들을 여러 명 보았습니다.


타고가야 공영자전기 대여 방법

 

 

 

https://smartcity.gimhae.go.kr/

고고가야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로그인 후 타고가야 자전거 역에서 대여할 수 있는 자전거를 먼저 확인합니다. 원하는 역을 먼저 선택하고 대야 할 자전거 번호를 선택합니다. '010'번 자전거가 있어서 선택했습니다.

 

​타고가야 자전거 역은 총 11개의 역으로 수로왕릉, 봉황역, 수로왕릉역, 대성동고분박물관, 수로왕비릉, 공주공원, 박물관역, 국립김해박물관, 거북공원, 연지공원, 연지공원역에서 공영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 팝업이 뜨면 확인을 누르고 신청이 완료되면 자전거 잠금장치가 풀립니다.

 

 

 

자전거 뒷바퀴에 자전거 잠금장치와 스테이션 충전 거치대 잠금장치가 자동 해제되면 자전거를 빼서 안전모를 착용하고 자전거를 이용하면 됩니다.


[김해시 타고가야 공영자전거 이용안내]
- 이용시간 : 08:00~22:00(대여는 21:40까지), 연중무휴 

- 대여요금 : 기본 30분 500원, 추가요금 10분당 200원, 최대 2시간(120분) 이용 가능 최대 요금 2,300원

- 대여 위치 : 11개의 김해 시내 타고가야 공영자전거 역(홈페이지에서 역 위치와 자전거 대수 확인)

- 서비스 구역 : 연지공원 역 중심 반경 3km

- 대여 대상 : 만 13세 이상

- 타고가야 홈페이지 :https://smartcity.gimhae.go.kr/ 

- 김해시 공유자전거 연락처 : 055-330-3377​

 

 


 

 

긴 다리로 걷는 왜가리와 청둥오리가 한가롭게 유영하는 해반천을 따라 타고가야 자전거를 탔습니다.


​타고가야 전기자전기 특징, 잠금장치 사용법

 

 

 

해반천에 산책길에 어린이 교통 교육을 하는 공터가 있어서 이곳에서 먼저 자전거 시험 운전을 했습니다.

 

 

 

타고가야 공영자전거는 전기 자전거로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어 일반 자전거보다 무겁습니다. 배터리 하단에 배터리 잔량을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쪽에 장바구니가 있고 안장은 높낮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안장을 최대한 낮추어도 높이가 있어서 키가 작은 분들은 타기 어려운 점은 아쉽네요.

 

 


타고가야 자전거 역이 없거나 자전거를 두고 다른 볼일을 볼 때는 잠금장치를 이용하면 됩니다. 잠글 때는 손으로 직접 잠금장치를 내려 잠그고 풀 때 타고가야 홈페이지 마이페이지로 접속해서 실시간 대여 현황에서 잠금 해제 버튼을 눌려주면 잠금이 해제됩니다. 잠금 해제는 대여 신청한 본인이 고고가야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서 잠금 해제하는 방법밖에 없어서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타고가야 전기자전기 타기


 

 

전기 자전거답게 3단계 속도 조절 장치가 있습니다. 먼저 중간에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켜고 "+" 버튼을 눌러 속도를 높이면 됩니다. 속도를 낮추려면 "-"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전기 자전거 동작 방식이 속도를 높이면 오토바이같이 바로 동력이 전달되어 달리는 방식이 아니고 페달을 밟아서 돌리면 동력을 전달해서 좀 더 편하게 달릴 수 있게 도움을 주는 PAS 방식입니다.

 

​힘이 좋아서 쭉쭉 나가기 때문에 자전거를 잘 못 타는 초보자들은 자전거 타는 법을 완전히 익혀서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는 자전거를 타면 1단으로 달리는 게 안전합니다. 처음에는 1단으로 달리고 사람이 없으면 2단, 3단으로 올려서 속도감을 느끼며 달릴 수 있습니다. 전기 자전거이지만 페달을 계속 밟아야 달리기 때문에 운동 효과도 좋습니다.

 

 

 

브레이커는 양쪽 다 있는데 뒷바퀴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오른쪽 브레이크를 항상 먼저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평소에 오른쪽 브레이크를 주로 사용하고 급정거해야 할 때 오른쪽 브레이크를 먼저 잡고 천천히 왼쪽 브레이크도 같이 잡아주는 방법을 사용하세요. 내리막에서 왼쪽 앞바퀴 브레이크만 잡으면 앞쪽으로 굴러 넘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김해에는 해반천을 따라 구경할 곳이 많습니다. 연지공원, 거북공원, 국립김해박물관, 대성동고분군, 구지봉, 수로왕비릉, 수로왕릉까지 타고가야 공유자전거를 달려보세요. 순수하게 자전거 타기를 즐기려면 경전철을 따라 해반천 자전거길을 달려도 좋습니다.

 

 

 

 

해반천을 왕복하며 자전거를 타고 마지막으로 수로왕릉으로 왔습니다. 숭화문 입구에 자전거 잠금장치를 잠그고 수로왕릉을 구경합니다.

 

 

 

 

 

 

나쁜 액운과 코로나 바이러스까지 홍살문을 지나며 싹 사라지길 빌며 가락루 안으로 들어서면 납릉정문 사이로 수로왕릉이 보입니다. 김해시 시내 중심에 위치하고 경운산과 분성산이 호위하듯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모습에서 명당임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타고가야 공영자전거 반납, 결제 방법

 

 

 

수로왕릉앞에도 타고가야 자전거 역이 있습니다. '010'번 타고가야 자전거를 비어있는 '005'번 충전 거치대에 거치 후, 뒷바퀴 자전거 잠금장치를 직접 잠그고, 자전거 헬멧을 걸어둡니다.

 

 

 

거치대 번호를 선택해서 거치를 하고 결제를 합니다. 결제는 신용카드, 교통카드, 간편결제가 가능합니다. 후불 결제로 사용한 만큼 결제하는데 최대 2시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고가야 자전거 역위치와 이동 동선과 이동 시간을 생각해서 이용 후 반납하면 슬기로운 공유자전거 이용자가 됩니다.

​* 자전거를 탈 때 헬멧을 안 쓰는 분들이 많은데 안전을 위해 꼭 헬멧을 착용해 주세요.

 

 

 

마지막 코스 수로왕릉 가기 전에 먼저 구경했던 대성동고분군 앞에서 쉬면서 고분군 언덕에서 연 날리는 모습을 구경했습니다. 오늘 하루 신나게 달렸던 타고가야 자전거에 살짝 정이 들었는데 다음 기회에 또 이용하겠습니다.

김해의 고고가야 스마트관광 서비스인 타고가야 공영자전거는 경전철 역과 연계해서 생활 편의를 위한 교통편, 김해 가야왕도 유적지를 관광 구경, 해반천을 달리며 운동하는 건강 효과, 자전거를 공유해서 사용하며 환경을 지키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김해 해반천을 방문하면 재미있고 편리한 타고가야 공영자전거를 이용해보세요.

 

하정문 

 


 

김해 타고가야 공영자전거 타고 해반천과 가야왕도 유적지 구경하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김해 타고가야 공영자전거 타고 해반천과 가야왕도 유적지 구경하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