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경남

축제/행사

축제/행사

휴먼 라이프(HUMAN LIFE) 3D 과학체험관 특별전

온라인 명예기자단 조은희

 

 

태어나서 몇 살까지 살고 싶으신가요? 건강하다면 100세를 넘어서도 살고 싶은 것이 보통 사람들의 마음일 텐데요.

건강한 삶을 향한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첨단과학 기술을 인간의 생명과 연계한 특별한 전시가 열리고 있습니다. ‘인간의 탄생, 성장과 노화, 건강한 삶세가지 주제를 체험형 콘텐츠로 전시하고 있는 휴먼 라이프특별전이 그것인데요. 함께 가보실까요?

 

 

 

휴먼 라이프특별전은 경남 양산시 동면 강변로 264 양산시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양산타워 6층에서 열리고 있는데요.

전시 기간은 21.12.9~22. 3. 31까지입니다. 매주 월요일, 공휴일 휴관이며 사전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습니다.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신비로운 인체와 생명의 비밀을 즐겁게 탐구할 수 있는 휴먼라이프5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 프롤로그-생명의 다양성

#2. 탄생-생명의 탄생, 태아의 성장과 변화, 세포 이야기, 인간게놈 프로젝트, 유전자 연구소

#3. 성장과 노화-인간의 성장과 노화, 성장 호르몬과 성장판 자극, 치아의 변화

#4. 건강한 삶-건강의 의미, 인류 질병과의 전쟁, 신체 건강진단, 두뇌 건강향상

#5. 에필로그-100세 인생 버킷 리스트

입니다.

 

 

 

전시장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반기는 3d 과학체험관 마스코트 유비입니다.

 

유비휴먼라이프특별전 안내와 더불어 음악에 맞추어 신나는 댄스로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다음은 로봇이 철봉을 빙글빙글 돌며 열심히 운동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운동 후에는 힘들었는지 사람처럼 헉헉이라고 말을 합니다.

 

 

 

로봇과 흥미로운 시간을 가졌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전시장을 둘러볼까요?

 

#1. 프롤로그

 

 

 

일란성 쌍둥이도 자세히 살펴보면 다르다고 하죠? 다양한 피부색과 머리 색깔 등을 가진 사람들의 모습이 생명의 다양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 탄생

 

 

생명의 탄생, 태아의 성장과 변화, 세포 이야기, 인간게놈 프로젝트, 유전자 연구소 등 흥미진진한 탄생의 비밀이 영상과 설명으로 전개됩니다.

 

 

 

우리 사람이 엄마 뱃속에서 아주 작은 배아 상태일 때는 닭과 비슷하게 보이기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임신중인 모형 위에 초음파 검사 기기를 대어봅니다. 산부인과 병원에서처럼 생동감있는 초음파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초음파는 진동수가 1초에 16,000헤르츠 이상으로 커서 사람이 들을 수 없는 음파인데요. 방사선 등을 이용하지 않고도 인체 내부를 짧은 시간 안에 간단히 들여다볼 수 있어서 비교적 안전한 검사 방법이라고 합니다.

 

 

 

아빠의 두 손으로 아기를 가진 엄마의 배 위에 하트 표시한 사진에 한참 동안 시선이 머무는데요. 배아 이야기를 시작으로 팔, 다리, 손가락, 발가락 등이 형성되는 시기, 사람의 형상을 갖추게 되는 시기 등 탄생을 위한 여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3. 성장과 노화

 

 

 

인간의 성장과 노화에 관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이곳에서는 특별한 거울을 볼 수 있는데요. 시간이 흐른 뒤, 눈썹이 하얗게 된 자신의 모습이 보이는 거울이랍니다. 예쁘게 나이 들어가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성장 호르몬 이야기에서는 성장판의 위치와 변화를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변화무쌍한 치아의 대형 모형입니다. 사람은 치아가 없이 태어나지만, 크면서 20개의 유치를 가지게 됩니다. 유치가 빠지면 28~32개의 영구치가 납니다.

 

 

 

뼈와 근육은 영원한 단짝인데요. 손과 팔을 안내하는 위치에 놓으면 근육의 움직임과 뼈의 구조를 통해 노화 과정도 알 수 있습니다. 뼈의 골밀도는 50대부터 크게 떨어지고 근육은 50대 이후부터 해마다 1~2%의 근육량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운동하고 관리하면 당연히 더디게 감소하겠죠?

 

 

 

머리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로운데요. 나이가 들면 멜라닌 세포의 수가 줄고 그 기능도 떨어지기 때문에 흰머리가 난다고 합니다.

 

 

 

흰머리는 뽑을수록 더 많이 나올까요? 정답은 x

나이가 들면 코털도 하얗게 변할까요? 정답은 0

알고 계셨나요?

 

 

 

젊은이들의 흰머리, 새치는 아직 노화가 시작되지 않은 나이에 드문드문 나는 흰 머리카락을 말하는데요. 유전적인 이유도 있고, 갑상선 질병, 호르몬 이상 등의 질병적인 이유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등 심리적 요인으로 흰머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인 노화, 인간 종의 전체 역사를 하루로 본다면 문명의 시간, 즉 인류가 노화를 경험한 시간은 단 몇 초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노화가 일어나는 원인은 유전자의 불안정성, 텔로미어(telmere) 길이의 지속적 단축, 외부요인(습관, 환경오염 등)인데요. 영양소를 고려한 식사, 규칙적인 운동, 깨끗한 환경, 건강한 마음 등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노화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이 된 이후에 나이가 더 들면 장기의 외형적인 모습보다는 기능이 떨어지는 방향으로 노화가 진행되는데요. 즉 우리 몸속도 시간이 흘러가는 거랍니다.

 

 

 

골격의 변화 때문에 체형이 바뀌는 모습, 실감있는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건강한 삶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두뇌 건강, 정신건강, 식생활 건강, 사회적 건강, 감염병에 대항하는 노력 등 다양한 부분을 관리해가야 하는데요.

 

 

 

게임과 체험을 통해 이해하고 건강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감염병 대항하는 노력 부분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현미경 관찰,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활용한 바이러스 방어과정을 모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에필로그

 

 

 

100세 인생 버킷 리스트 쓰기, 엽서를 쓰고 느린 우체통에 넣기, 워크북 보기 등으로 관람을 마무리했는데요.

체험하기, 영상시청, 게임, 측정, 사진 담기 등을 하노라니 50분이 훌쩍 흘러가 버렸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린이들에게는 신비로운 인체와 생명의 비밀을 즐겁게 탐구할 수 있도록 돕고, 어른들에게는 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어떻게 건강관리를 해나가야 할까? 계획하게 하는 휴먼 라이프특별전, 자녀들의 손을 잡고 방문해보시길 추천합니다

 

휴먼 라이프 특별전 예약

http://3d.yangsan.go.kr/app/resv/resvtime.do?sdate=20190921&type=3d&service=935

 

기자단
 

휴먼 라이프(HUMAN LIFE) 3D 과학체험관 특별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휴먼 라이프(HUMAN LIFE) 3D 과학체험관 특별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월간 인기 기사
최근기사
경남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