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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시간에 배우는 2만년 미술사


20세기 이후 특히 현대에서는 사회 각 분야가 세분화되고 복잡다단해지면서 예술영역도 각 영역의 고유 기능 외에 더 많은 역할과 기능들이 요구되고, 또 추가되고 있다.
미술 또한 예외는 아니다.

그동안의 미적 만족을 위한 감상, 역사적 사실의 기록, 교육적 기능, 문화 창조 기능들 외에 근래 여기에 정신적 육체적 치료, 감수성 훈련, 경제주체로서의 투자 대상 등으로서의 기능들이 더해지고 있다.

미술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중요한 영역이었으며, 미래에는 더욱 그 중요성이 더 해질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에게는 그저 막연히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것이 미술이라는 막연한 생각이 일반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원시시대의 동굴벽화부터 현대 추상까지의 미술의 역사를 짧고 쉽게 풀어서 요점을 재미있게 구성된 전시회를 보면 이제 미술은 더 이상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한 시간에 배우는 서양미술 2 만년 전>

레오나르 다 빈치,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등 15-16세기 르네상스 대천재들이 구축한 사실주의 미술을 토대는 바로크, 로코코,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를 거치며 더욱 굳건해졌다.

4백년간 서양의 미술은 공간, 물체, 운동, 빛, 중력 등이 지배하는 현실세계를 완벽하게 화면에 옮겨놓는데 성공하였다.

19세기 중반 사진이 출현하자 현실을 똑같이 그려내는 일에 있어 화가들은 사진을 쫒아갈 수가 없었으며, 사진과 경쟁할 수 없었던 화가들은 생존을 위해 사진과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만 했는데, 인상주의미술 이후 미술가들은 현실을 과학적으로 철저하게 분석하고 한편으로는 인간 내부의 감성과 감정, 그리고 추상과 무의식의 세계로까지 미술의 세계를 넓혀나갔다.

현대미술은 과거와 같이 현실을 실감나게 재현하기 위해 필요했던 원근법이나 해부학, 명암법, 채색법 등을 버리고 그림 내부의 조형원리를 중요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 시간에 배우는 한국미술 1만년 전>
한국미술은 우리의 미술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서양미술사같이 일목요연하게 이해하기는 매우 어렵다.
서양미술사에 비해 상대적인 연구 부족과 학교교육중심의 우리 현실에 비춰 각 시대구분에 따라 주요 작품만을 소개하는 관행으로 전체적인 미술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주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하나의 미술 양식이 탄생하는 데에는 단순히 미술가의 조형이념이나 천재적 솜씨로써 가능한 일이 아니며, 그 시대의 시대정신과 경제구조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이 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그 시대의 시대정신이다.

특히 작가가 자기의 조형세계를 펼치기 위해 그림을 그린 것이 아니라 지배층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그림을 그렸던 과거에는 더욱이 그러했다.

이 땅에서 만들어지고 축적되어 오늘에 이른 한국미술사는 우리의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이 전시회에서는 각 시대의 미술의 특징과 시대정신, 그리고 전통사상의 계승발전에 기여하였는지를 알고 한국미술의 역사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한 시간에 배우는 2만년 미술사 저작물은 자유이용을 불가합니다.

한 시간에 배우는 2만년 미술사 저작물은 자유이용을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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