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기사 바로가기

문화/예술


문화/예술

모두가 함께 즐기고 참여하는 함안 생생문화재

온라인 명예기자단 구세진

구세진

 

 

 

함안화천농악의 ‘생생문화재’ 사업은 문화재청과 지자체가 함께 후원하는 사업으로 문화재 보존과 단순 관람 형태에서 탈피시켜 모두가 함께 즐기고 참여하는 형태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함안군과 주관 단체인 함안화천농악 보존회 전승·협력 단체 풍물패 청음은 ‘함안화천농악과 함께하는 함안 생생 마실’ 은 2년 연속 지역 문화재 활용 우수 사업으로 선정돼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지난 5월 5일 경남 함안박물과 앞마당에서 함안 생생 마실 축제가 진행되었습니다.

 

 

 


 

함안 생생 마실은 함안화천농악과 함께 하는 함안의 대표적인 문화축제로서 매년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함안 이곳저곳에서 다양한 형태로 진행됩니다. 생생 마실을 비롯하여 찾아가는 신나는 농악 놀이터, 농악 배움 캠프, 함안 생생 패키지를 통해 친숙하게 만날 수 있는 함안의 대표 체험행사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전통 놀이 만들기"

 

 

 

 

 

 

 

 

 

 

 

 

 

행사 때마다 다양한 만들기 체험 패키지가 있어요. 매번 참가할 때마다 아이들이 행복한 선물을 받는 것 같습니다.

 

"전통악기 체험" 

 

 

 

 

 

 

 

 

 

평소에는 잘 접하지 못하는 전통악기를 직접 연주 해볼 수 있어요

 

"전통놀이 체험"

 

 

 

 

 

 

 

 

 

 


 

투호놀이 팽이치기 제기 치기 죽마 대형 윷놀이 버나 돌리기 죽방울놀이 열두 발 상모 농환 등등... 각종 놀이와 전통연희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고취대 공연"

 

 

 

 

 


 

가야 시대의 유물과 고대 벽화 속 행렬도에서 영감을 받아 함안 지역에 전승되어 내려오는 농악, 농요 등을 바탕으로 재현한 작품이라고 합니다.


"화천농악 공연"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13호로 지정된 함안화천농악은 지신밟기와 풍년 굿에 중점을 두어 총 12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농사짓는 과정을 상모놀이로 섬세하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풍물패 청음 퓨전 농악 공연"

 

 

 

 

 


 

풍물패 청음은 2005년 창단되어 2016년 경상남도 전문예술 단체 제107호로 지정되었으며 함안군 생생문화재 사업의 협력 단체로서 함안 지역의 가야사와 민속 문화를 동력으로 삼아 특색 있는 작품 활동을 활발히 펼쳐나가고 있는 단체입니다.

 

 


생생문화재의 행사로 생생 마실을 비롯하여 찾아가는 신나는 농악 놀이터, 농악 배움 캠프 함안 생생 패키지를 통해 친숙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참여할 때마다 즐거운 시간을 선물 받는 것 같아 다음 행사가 늘 기대되고 기다려집니다.

 


 

 

함안화천농악과 함께 하는 함안 생생 축제 행사는 코로나19 생활 방역수칙을 지키기 위해 사전 신청자에 한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https://band.us/@hamanss

 

함안 생생문화재 네이버 밴드에서 행사 일정과 행사 참여에 관한 안내를 공지하고 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가입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구세진


 

 

 

모두가 함께 즐기고 참여하는 함안 생생문화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함께 즐기고 참여하는 함안 생생문화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TOP